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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호 SKT 사장 “독보적 뉴 ICT 시너지 회사로 변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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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5, 2019, 15:09:30

애널리스트 초청 세미나 직접 참석..나아갈 방향·경영성과 발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애널리스트 초청 행사에서 회사가 나아갈 방향과 경영 성과를 설명했다.

 

SK텔레콤은 5일 ‘우리가 이룬 변화, 우리가 가진 기회-이동통신사를 초월하다(Changes we made, Chances we have-More than a Telco)’라는 주제로 애널리스트 초청 세미나를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 경영진이 직접 참석했다.

 

박정호 사장은 행사에서 SK텔레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5G 비즈니스 모델 확장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독보적 뉴 ICT 시너지 회사로 변모 등이다. 우선 5G 비즈니스 모델로는 클라우드 게임과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스마트팩토리, 5G 클러스터가 추진되고 있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게임, 싱클레어·하만 ATSC3.0 방송 솔루션, 도이치텔레콤 테크(Tech) 협력, 컴캐스트 e스포츠 합작회사 등 합종연횡을 이어가고 있다.

 

이동통신 기업을 넘어 뉴 ICT 기업으로 변모하려는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분석 기반 이동통신사업(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다. 올해 연결 매출이 상승하며 본궤도에 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정호 사장은 취임 후 3년 동안 이룬 성과도 발표했다. ▲5G 점유율 1위 달성과 상반기 무선 매출 반등 ▲푹-옥수수 통합 OTT와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법인 출범 ▲ADT캡스와 SK인포섹 편입으로 연간 첫 1조 원대 보안사업 매출 진입 ▲상반기 11번가 영업이익 흑자 등이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 주주총회에 이어 이번 행사 진행 방식에도 변화를 줬다. 박정호 사장이 매년 열리는 애널리스트 세미나에서 처음으로 경영성과와 향후 비전을 직접 발표했다. 또한 처음 도입한 사전 투표 시스템으로 애널리스트들이 가진 다양한 의견을 취합해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해외 협력사 경영진도 참석했다. 카림 초우드리(Kareem Choudhry)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은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 기술을 소개했다.

 

직접 참석하지 못한 팀 회트게스(Timotheus Höttges) 도이치텔레콤 회장과 아서 랑(Arthur Lang) 싱텔 인터내셔널 CEO는 축하 영상 메시지를 보냈다.

 

SK텔레콤은 애널리스트들이 5세대(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점프(Jump) AR·VR’을 시연하는 장소도 만들었다.

 

하형일 SK텔레콤 코퍼레이트 디벨롭먼트 센터장은 “대외 소통을 강화하고자 경영진이 직접 나서 성과와 비전을 알리고 있다”며 “뉴 ICT 시너지 회사로 변모하는 SK텔레콤 기업가치가 재평가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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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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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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