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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ITS 2019서 스마트팩토리 기술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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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6, 2019, 14:08:23

오는 28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려..비용·운용 부담 줄인 플랫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도입 문턱을 줄여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 기술을 선보인다.

 

KT는 26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20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ITS 2019)에 참가해 중소기업 맞춤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제조 클라우드’와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을 소개한다고 26일 밝혔다.

 

KT는 ‘텔스타홈멜’과 협업해 5G 제조 클라우드와 연동해 동작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CPS·Cyber-Physical System)을 시연한다. 설비 제조업체인 텔스타홈멜은 지난 4월 KT와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개발 협력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KT는 CPS를 활용해 경북 경주 텔스타홈멜 공장 제조라인과 코엑스 전시장에 있는 가상 제조 공간이 5G로 실시간 연결되는 모습을 시연한다.

 

KT는 중소기업이 서버 구축과 유지관리 부담을 줄여 스마트 공장 도입에 나설 수 있도록 ‘5G 기반 제조 클라우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술 생태계를 키워 다양한 솔루션을 5G 제조 클라우드와 접목할 수 있도록 여러 협력사와 함께하고 있다.

 

KT는 인공지능(AI) 기반 팩토리 기술로 공장 지능화를 돕는 ‘5G 스마트팩토리 플랫폼’도 소개한다. 5G로 연결된 협동 로봇과 머신 비전 데이터가 관제 플랫폼 팩토리 메이커스(Factory Makers)로 전송·분석되는 모습을 전시장에 설치된 미니공정에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텔스타홈멜 전시장에서 가동하고 있는 장비와 경주 공장에서 운영하는 제조 설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KT 전시장에 있는 팩토리메이커스 관제화면에 띄우는 시연도 진행한다.

 

KT는 공장에서 나오는 제조 데이터 수집을 넘어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5G AI 팩토리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텔스타홈멜과 함께 개발하고 있는 ‘Link 5G’도 선보인다. 이는 5G 무선신호를 수신해 공장에 있는 통신장비를 5G로 통신할 수 있게 산업용 장비 프로토콜을 연결해주는 기기다. 기존에는 장비 간 산업용 프로토콜 규격이 달라 스마트팩토리를 전체 공정에 적용할 때 어려움이 있었다.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장 상무는 “KT는 이노비즈협회와 함께 대한민국이 AI 기반 제조혁신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 모델을 계속 개발하겠다”라며 “대한민국 중소기업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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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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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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