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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방 호랑이’ 현대차, 부진한 수출성적 내수로 메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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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2, 2019, 14:07:58

2분기 해외 판매 전년比 10% 이상 줄고도 영업이익은 30%↑
내수 판매 8.1% 증가한 덕분..“신차·SUV로 수익성 개선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지난 2분기 해외 판매량이 90만 4760대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10% 넘게 급감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내수 판매량은 전년 대비 8.1% 늘면서 전체 영업 이익이 30% 이상 껑충 뛰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심각한 부진을 내수 시장에서 만회하는 모양새다.

 

현대자동차는 22일 서울 양재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이 같은 올해 2분기 경영실적 (IFRS 연결 기준) 을 발표했다. 올해 2분기 실적은 판매 110만 4916대, 매출액 26조 9664억원 (자동차 21조 271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 9393억원), 영업이익 1조 2377억원, 경상이익 1조 3860억 원, 당기순이익 9993억원이다.

 

현대차의 2분기 판매 실적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호조세인 내수 판매와 대비되는 부진한 해외 판매다. 현대차는 올해 2분기 해외 시장에서 총 90만 476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0만 2203대(10.1%)나 쪼그라들었다. 글로벌 무역 갈등 지속과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부진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반면 내수 시장에서는 20만 15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만 4978대(8.1%) 급증했다. 팰리세이드, 쏘나타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이 ‘연타석 홈런’을 터뜨린 결과다. 그 결과 전체의 15.5%에 머물렀던 지난해 내수 판매 비중도 올해 18.1%까지 늘어났다.

 

부진한 해외 판매와 달리 폭발적인 내수 성장세를 기록한 현대차는 2분기 들어 전체적인 수익성이 개선된 모습이다. 매출액은 총 26조 9664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9.1% 증가했고, 영업이익(1조 2377억원)은 무려 30.2%나 급증했다.

 

하지만 전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7.3%(8만 7225대) 줄었기 때문에, 내수 호조세만으로 실적이 좋아졌다고 보긴 어렵다. 국내 공장의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원화 약세 등 환율의 우호적 움직임이 2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미국 시장의 인센티브가 축소돼 자동차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고, 기타부문의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내수와 해외에서 희비가 엇갈린 현대차는 향후 미국, 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 본격적인 SUV 신차 판매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시장에서 대형SUV 팰리세이드의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인도시장에서도 최근 출시한 베뉴의 판매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전동화,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내고,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투자도 더욱 늘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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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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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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