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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서울 아파트 거래량, ‘작년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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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2, 2019, 15:07:31

직방 분석 결과, 서울 모든 주택 상품 거래량 작년 동기·직전 반기 대비 감소
직방 관계자, “한은의 금리 인하로 관망하던 수요자들이 움직일 수도 있어”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올 상반기 서울 주택시장 주요 상품군별 거래량이 작년 같은 시기, 직전 반기와 비교했을 때 모두 감소했다. 지난 1월~6월 서울 아파트는 총 4만 2847건 거래됐다. 8만 5645건 거래된 작년과 비교했을 때 50% 감소한 것이다. 작년 하반기에는 7만 5441건(43% 감소)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올 상반기 거래량이 크게 줄었다.

 

22일 부동산정보 서비스 직방이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2019년 상반기에 아파트 거래량 외에도 오피스텔, 단독·다가구, 연립·다세대 모두 거래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텔은 지난 상반기 총 1만 6184건 거래됐다. 2만 1822건을 기록한 작년 동기보다 26% 정도 거래가 줄었다. 단독·다가구는 작년 상반기에 1만 2310건 거래됐지만, 올해는 8107건만 거래하는 데 그쳤다. 연립·다세대 역시 작년 상반기에는 4만 173건 거래됐지만, 올해 2만 7643건이 거래되면서 거래량이 30%가량 감소했다.

 

직방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경기가 위축됐고 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부 대책으로 2018년 9·13 대책 이후 관망세가 지속 되면서 거래시장이 예년보다 한산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강화, 대출규제 강화,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자격요건 강화 대책으로 투자수요자 외에 실수요자들도 관망세가 짙어졌다”고 분석했다.

 

강남권(강남·서초·송파)에서는 2019년 상반기에 아파트 9380건, 오피스텔 3381건, 단독·다가구 592건, 연립·다세대 2848건이 거래됐다. 2월에 가장 거래물량이 적었고 점차 거래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비강남권에서는 아파트 3만 3467건, 오피스텔 1만 2803건, 단독·다가구 7515건, 연립·다세대 2만 4795건이 거래됐고, 강남권과 마찬가지로 2월에 거래량이 가장 적었다.

 

아파트 외 상품군 실거래가격의 경우 오피스텔 거래가 가장 적었던 3월에는 2027건이 거래됐다. 실거래가격은 전용면적당 638만원을 기록했다. 6월에 거래된 오피스텔 매물의 전용면적당 매매가격은 701만원 선으로 2019년 월간 거래된 매물의 실거래가 평균가격 중 가장 높았다.

 

반면 거래가 가장 많았던 1월에는 3560건이 거래됐으나 거래 매물의 실거래가는 전용면적당 622만원 선이었다. 월별 거래 실거래가 평균가격 중에서 낮은 선이다. 직방 관계자는 “저렴한 지역, 매물 중심으로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립·다세대는 2월에 거래량이 가장 적었다. 2월에 거래됐던 매물의 전용면적당 매매가격은 544만원으로 2019년 상반기 월별 매물 평균가격 수준 중에서 가장 낮았다. 단독·다가구도 2월에 가장 적은 수의 매물이 거래됐다. 총 1034건으로 2월 거래 매물의 연 면적당 매매가격은 721만원으로 형성됐다.

 

3월(1339건)엔 2월보다는 거래량이 소폭 증가했으나 다른 기간보다 거래량이 적은 편이었다. 거래가 형성된 매물의 실거래가격은 연면적당 780만원으로 상반기 중 가장 높았다. 거래량은 적었으나 가격수준이 높은 지역이나 매물이 거래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직방 관계자는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하하면서 고액자산가들이 부동산 투자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다”며 “대출 규제가 여전한 상황에서는 큰 변동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지만, 작년 이후 거래가 위축됐던 시장에서 관망하던 수요자들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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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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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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