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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서울 아파트 거래량, ‘작년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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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2, 2019, 15:07:31

직방 분석 결과, 서울 모든 주택 상품 거래량 작년 동기·직전 반기 대비 감소
직방 관계자, “한은의 금리 인하로 관망하던 수요자들이 움직일 수도 있어”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올 상반기 서울 주택시장 주요 상품군별 거래량이 작년 같은 시기, 직전 반기와 비교했을 때 모두 감소했다. 지난 1월~6월 서울 아파트는 총 4만 2847건 거래됐다. 8만 5645건 거래된 작년과 비교했을 때 50% 감소한 것이다. 작년 하반기에는 7만 5441건(43% 감소)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올 상반기 거래량이 크게 줄었다.

 

22일 부동산정보 서비스 직방이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2019년 상반기에 아파트 거래량 외에도 오피스텔, 단독·다가구, 연립·다세대 모두 거래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텔은 지난 상반기 총 1만 6184건 거래됐다. 2만 1822건을 기록한 작년 동기보다 26% 정도 거래가 줄었다. 단독·다가구는 작년 상반기에 1만 2310건 거래됐지만, 올해는 8107건만 거래하는 데 그쳤다. 연립·다세대 역시 작년 상반기에는 4만 173건 거래됐지만, 올해 2만 7643건이 거래되면서 거래량이 30%가량 감소했다.

 

직방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경기가 위축됐고 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부 대책으로 2018년 9·13 대책 이후 관망세가 지속 되면서 거래시장이 예년보다 한산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강화, 대출규제 강화,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자격요건 강화 대책으로 투자수요자 외에 실수요자들도 관망세가 짙어졌다”고 분석했다.

 

강남권(강남·서초·송파)에서는 2019년 상반기에 아파트 9380건, 오피스텔 3381건, 단독·다가구 592건, 연립·다세대 2848건이 거래됐다. 2월에 가장 거래물량이 적었고 점차 거래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비강남권에서는 아파트 3만 3467건, 오피스텔 1만 2803건, 단독·다가구 7515건, 연립·다세대 2만 4795건이 거래됐고, 강남권과 마찬가지로 2월에 거래량이 가장 적었다.

 

아파트 외 상품군 실거래가격의 경우 오피스텔 거래가 가장 적었던 3월에는 2027건이 거래됐다. 실거래가격은 전용면적당 638만원을 기록했다. 6월에 거래된 오피스텔 매물의 전용면적당 매매가격은 701만원 선으로 2019년 월간 거래된 매물의 실거래가 평균가격 중 가장 높았다.

 

반면 거래가 가장 많았던 1월에는 3560건이 거래됐으나 거래 매물의 실거래가는 전용면적당 622만원 선이었다. 월별 거래 실거래가 평균가격 중에서 낮은 선이다. 직방 관계자는 “저렴한 지역, 매물 중심으로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립·다세대는 2월에 거래량이 가장 적었다. 2월에 거래됐던 매물의 전용면적당 매매가격은 544만원으로 2019년 상반기 월별 매물 평균가격 수준 중에서 가장 낮았다. 단독·다가구도 2월에 가장 적은 수의 매물이 거래됐다. 총 1034건으로 2월 거래 매물의 연 면적당 매매가격은 721만원으로 형성됐다.

 

3월(1339건)엔 2월보다는 거래량이 소폭 증가했으나 다른 기간보다 거래량이 적은 편이었다. 거래가 형성된 매물의 실거래가격은 연면적당 780만원으로 상반기 중 가장 높았다. 거래량은 적었으나 가격수준이 높은 지역이나 매물이 거래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직방 관계자는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하하면서 고액자산가들이 부동산 투자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다”며 “대출 규제가 여전한 상황에서는 큰 변동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지만, 작년 이후 거래가 위축됐던 시장에서 관망하던 수요자들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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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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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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