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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치 않아도 시작이 중요”...최태원의 ‘사회적 가치 측정’ 첫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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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1, 2019, 15:05:22

SK이노베이션 등 16개 주요 관계사, 작년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 순차 공표
각 사 KPI에 사회적 가치 50% 반영..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회로 활용 방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SK텔레콤은 지난 2016년 국내 최초로 'T map 운전습관‘ 서비스를 도입했다. 운전자가 ▲과속 ▲급가속 ▲급감속 등 운행 데이터 기반 안전운전 기준 점수를 달성하면 자동차 보험료를 최대 10%까지 할인해준다. 해당 상품에 가입한 T map 고객은 연간 평균 6만원 저렴하게 운전자보험을 이용할 수 있다. 가입 고객 전체로 추산하면 총 408억원에 달한다. 교통사고 예방의 사회적 가치 창출액은 487억으로 측정됐다. 

 

SK가 사회적 가치 측정 시스템을 구축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을 토대로 했다. 향후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16개 주요 관계사는 작년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21일 SK는 서울 종로구 서린동 사옥에서 언론 설명회를 열고, 사회적 가치 측정 취지와 방식, 주요 관계자 측정 결과, 향후 계획 등을 발표했다. 

 

◇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 지표 만들어..경영 KPI에 50% 반영

 

사회적 가치는 기업 경영활동 등을 통해 일자리 부족, 환경오염 등 사회문제를 해결한 성과를 말한다. DBL 경영은 영업이익 등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 가치를 재무제표에 표기하는 것처럼 같은 기간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로 환산해 관리하는 것이다.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SV,Social Value의 약자)위원장은 “SK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이유는 기업이 경제적 가치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려면 지표와 기준점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최태원 회장은 “측정(measure)할 수 없는 것은 관리(manage)될 수 없다”는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해 사회적 가치 측정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최 회장은 SK 사회적 가치 첫 측정결과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하자”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SK는 앞으로 주요 관계사의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SK관계자는 “재무제표를 각 사별로 공개하듯, 사회적 가치 역시 각 사별로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공표방식과 시점은 각 사별로 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밝히거나 지속가능보고서에 기재하는 등 자율로 정하게 된다. 또한 앞으로 매년 측정 결과를 공개하고, 관계사별 경영 KPI(핵심평가지표)에도 50%를 반영하기로 했다. 

 

SK에 따르면 각 관계사들이 측정한 사회적 가치는 크게 3대 분야로 나뉜다. 우선 ▲경제 간접 기여성과(기업 활동을 통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 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사회성과(지역 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창출한 가치) 등이다. 

 

 

세부적으로 경제간접 기여성과의 측정 항목은 ▲고용 ▲배당 ▲납세 등이다.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문을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 사회성과의 측정 항목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프로그램 ▲기부 ▲구성원들의 자원봉사 관련 실적을 측정한다. 

 

SK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은 기업 본연의 비즈니스 활동과 별개가 아니다”며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기 위해 비즈니스와 관련한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 SK이노베이션·하이닉스, 비즈니스 사회성과 마이너스 측정

 

이날 SK는 3개 계열사의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를 발표했다. SK이노베이션은 ▲경제간접 기여성과 2.3조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1조 1884억 ▲사회공헌 사회성과 494억원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하이닉스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9.9조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4563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760억원을 창출한 것으로 측정됐다. SK텔레콤의 경우 ▲경제간접 기여성과 1.6조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181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339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는 마이너스(-)기록한 비즈니스 사회성과도 가감없이 보여줬다. 생산 공정에서 불가피하게 나오는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량이 환경 항목의 측정값으로 환산되면서 마이너스(-)기록했다는 설명이다. 

 

SK관계자는 “각 사는 이번에 산출한 측정값을 기준 삼아 개선 목표를 정하게 된다”며 “마이너스 요소(오염물질 배출량)는 줄이고, 친환경 사업모델을 확대하는 등 방법으로 플러스 항목을 늘리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SK의 사회적 가치 측정 노력에 대해 업계 안팎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라준영 카톨릭대 경영학과 교수는 “기업의 사회성과를 경제활동의 언어인 화폐가치로 측정해 재무성과와 비교 가능하게 한 것은 선구적 시도”라고 말했다. 

 

앞서 SK는 2017년부터 외부 전문가들과 공동연구, 관계사 협의 등을 통해 측정 체계를 개발해 왔다. 측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대학 경제학, 회계학, 사회학 교수, 사회적 기업 관련 전문가들이 자문 역할을 했다.

 

한국회계정보학회장을 맡고 있는 정도진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는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현대 회계시스템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정착되기까지 100년 이상이 걸렸다”며 “SK의 사회적 가치 측정은 기업 경영방식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이항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부사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은 DBL 경영을 동력으로 ‘New SK’를 만들기 위한 작지만 큰 걸음을 내딛은 것”이라며 “’지도에 없는 길’을 처음 가는 것인 만큼 시행착오도 많겠지만 결국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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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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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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