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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매출 4972억원·40% 성장...영업손실은 125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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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2, 2019, 11:04:58

영업손실폭 전년 보다 7% 상승..IT·방송 플랫폼·물류 인프라 투자가 손실 원인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티몬이 작년 실적을 공시했다. 2017과 비교했을 때 매출과 영업손실이 모두 증가했다. 큐레이션 딜 등을 통해 고객 방문 시간·충성도·구매 빈도를 높였지만, IT·방송 플랫폼·물류 인프라 투자 등으로 영업손실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커머스 티몬(대표 이재후)은 2018년 매출이 4972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2017년보다 40% 성장한 액수다. 반대로 1255억원 가량 영업손실을 기록해 전년보다 손실폭이 7% 가량 늘었다. 

 

지난해 산업 통상 자원부가 발표한 온라인 유통업체 평균 매출성장률은 15.9%였다. 티몬의 성장률은 이보다 두 배 이상 높다. 티몬은 이 같은 성과의 원인이 큐레이션 쇼핑의 일종인 타임커머스의 성공·그로서리를 포함한 직매입 사업 안착·충성도 높은 고객 등이라고 분석했다.

 

◇ 큐레이션 딜, 고객 방문 빈도·시간·충성도 넓혀

 

큐레이션딜 사업은 2018년 매출 2460억을 달성했다. 2017년보다 36% 성장한 수치다. 티몬은 관련 사업으로 2018년 상반기 몬스터딜·단하루·페어 등 ‘콘셉트가 있는 매장 개념의 큐레이션’을 도입했다.

 

하반기엔 매시간 정해진 상품을 할인가에 제공하는 타임커머스 매장을 개발했다. 관련 행사로 티몬데이·타임어택·1212타임·티몬 균일가 등을 열었다. 쇼핑 콘텐츠도 단순 이미지·텍스트를 넘어 동영상·라이브쇼 형태로 제공해 재미를 더했다. 이를 위해 TVON Live 등을 활용했다.

 

티몬은 이 같은 변화로 고객들의 방문 시간대를 넓히고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대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티몬의 고객 방문 빈도는 2018년 평균 3.5일로 2017년 5.5일보다 40%정도 짧아졌다.

 

또 티몬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지난 12개월간 매달 한번씩 티몬의 상품을 산 것으로 나타났다. 월 10만원 이상 지출하는 고객은 2017년 12월 말 30만명에서 2018년 12월 말 40만명으로 33% 성장했다.

 

이에 이재후 티몬 대표는 “고객분들이 매시간 새로운 상품·조건·큐레이션에 대한 기대감에 자주 앱을 찾고,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이 형성되고 있다”며 “이는 더 좋은 상품·조건·큐레이션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미디어 커머스·오픈마켓·직매입 성과..영업손실은 투자 때문

 

미디어 커머스 부문은 모바일 생방송 ‘TVON Live’가 2018년 방송 500회를 돌파했다. 이중 방송 시간 동안 매출 1억원을 넘긴 딜은 40여건이다. 최고 4억원을 돌파한 딜도 등장했다. 티몬에 따르면 월 거래액 100억을 상회하는 채널로 고객·파트너사의 호응도 높아졌다.

 

티몬의 오픈마켓 분야는 진출 1년 만에 등록 상품 수가 2500만개로 성장했다. 이같은 성과는 구색을 확장하는 데에 일조했다고 티몬은 분석했다. 직매입 사업은 매년 40% 이상 성장 중이다. 티몬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장보기 시장 확대에 힘입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영업손실은 1255억원으로 2017년보다 7% 정도 높아졌다. 티몬은 “오픈마켓 사업 확대를 위한 기술 투자·사업 조직 확대 등 IT 개발을 위한 투자 때문”이라고 답했다.

 

또 “미디어 커머스 방송 편성을 위한 제작 스튜디오 설립 등 설비 투자·운영 인력 확보, 하반기 런칭 예정인 C2C 방송 플랫폼 개발 등에서 선제 투자가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식품·생활·PB 매입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물류 인프라 구축 관련 투자도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재후 티몬 대표는 “라이브 플랫폼 구축·오픈마켓 론칭·표준 API 완비 등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선제적 기술 투자를 진행했다”며 “2019년은 타임 커머스 선두 위치를 공고히 하면서 수익 동반 성장의 기틀을 만들 것”이라고 영업손실 개선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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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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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전선·LS일렉트릭·한전, ‘세계 최초 데이터센터용 초전도전력망 구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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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0 17:31:3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S전선과 LS ELECTRIC(일렉트릭)은 10일 한국전력과 함께 ‘데이터센터용 초전도 전력망 구축’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은 세계 최초로 데이터센터에 초전도 전력망 적용을 추진하는 프로젝트로, 차세대 전력 인프라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초전도 전력망은 대형 변전소를 약 1/10 크기 소형스테이션으로 대체하고, 초전도 케이블로 전력을 공급하는 차세대 전력시스템입니다. 설치 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어 건설비용 절감은 물론 주민 수용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협약은 인공지능(AI)과 데이터센터산업의 급성장으로 인한 전력수요 증가에 대응해 고효율·친환경 전력망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습니다. 한전은 초전도시스템에 대한 기술검증과 관련제도 정비를 담당하고, LS전선은 초전도케이블의 설계와 생산, LS일렉트릭은 초전도 전류제한기 및 전력 기자재 공급을 맡게됩니다. 초전도시스템은 23kV 낮은 전압으로도 154kV급 대용량 전력 송전이 가능해 도심내 신규 변전소 건설없이도 전력공급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 초전도 전류제한기는 고장전류를 즉시 차단해 설비손상과 데이터 손실을 방지해 운영 안정성을 높입니다.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은 “전력산업을 대표하는 세 기업이 함께 세계 최초로 데이터센터용 초전도 전력망 구축에 나선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출발점”이라며 “LS전선의 초전도 케이블과 LS일렉트릭의 초전도 전류제한기는 친환경 전력공급 신뢰성이 요구되는 대용량 전력망 시장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 회사는 초전도 전력망의 표준 모델을 정립하고 기술개발과 실증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산업생태계를 활성화하는 한편 해외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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