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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예타 통과… 부울경 1시간 생활권 첫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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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0, 2025, 17:07:26

노포역 일원 종합개발·정관선 추진 탄력… 광역 연계성 강화
박형준 시장 “조기 착공·개통으로 동남권 통합경제권 견인”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부울경을 1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철도 기반 광역교통망 구축이 가능해졌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가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성과입니다. 지난해 6월 박형준 부산시장은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함께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조기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전달했습니다.

 

이어 지난 6월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서 3개 시도는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습니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단일노선으로 3개 시를 연결할 뿐 아니라 환승을 통해 동남권 전체의 연계성과 동반 상승효과가 기대되는 핵심 노선으로, 부울경 통합경제권 형성에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부산시가 추진 중인 ‘북부산 노포역 일원 종합개발’ 계획과 연계돼 낙후된 노포역 일원을 부울경 초광역경제권의 새로운 핵심 거점으로 성장·발전시키는 기초가 될 전망입니다. 노포역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과 환승하며 정관선을 통해 동부산으로 이어져 동해선으로도 연결됩니다.

 

이번 사업은 기장군 정관읍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정관선’과 월평에서 연계돼, 현재 계획 단계인 ‘정관선’ 건설에 큰 탄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부산 도심과 양산, 울산으로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총연장 47.6km(부산 구간 8.9km)로, 노포역에서 KTX울산역까지 약 45분 만에 이동 가능하며 하루 35회 운행될 예정입니다. 총 11개 정거장(부산 2개 정거장)을 연결하며 총사업비는 약 2조 5,475억 원 규모로 경전철(AGT-철제차륜) 차량이 운영됩니다.

 

이 노선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노포역), 정관선, 양산선, 울산1호선 등 단절된 4개의 도시철도와 직접 연계돼 지역 내 교통망 효율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올해 안에 국토교통부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본계획 수립 단계에서 국가철도공단과 중앙부처, 지자체,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측량, 지반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노선과 역 위치가 확정됩니다.

 

이후 총사업비를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최종 확정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노포역 일원 활성화뿐 아니라 금정구와 기장을 비롯한 동북부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부산 시민들의 출퇴근과 통학, 이동을 한층 편리하게 할 것”이라며 “울산시, 경남도와 힘을 합쳐 조기 착공과 개통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박 시장은 “이번 광역철도는 부산 발전을 앞당길 뿐만 아니라 지역 산업과 물류, 주거지 간 연결성을 강화해 지방 균형발전을 견인할 것”이라며 “부산을 중심으로 한 국가 남부권이 수도권에 대응하는 새로운 국가 성장축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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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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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2025.08.25 10:28:3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그룹의 고객자산(AUM)이 100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7월말 기준 미래에셋그룹의 총 AUM이 약 1024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자산이 752조원, 해외 자산은 272조원 규모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미래에셋증권 549조원(국내 471조원, 해외 78조원) ▲미래에셋자산운용 430조원(국내 236조원, 해외 194조원) ▲미래에셋생명 등 기타 계열사가 국내외 45조원입니다. 이번 기록은 미래에셋이 1997년 7월 자본 100억원으로 창립한 이후 28년만에 달성한 성과입니다. 특히 지난해말 AUM 906조6000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8개월만에 100조원 넘게 늘어나며 초고속 성장을 했습니다. 성과 배경엔 미래에셋그룹의 글로벌 전략이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은 2003년 홍콩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영국, 인도 등으로 꾸준히 확장 전략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미래에셋그룹은 자기자본 23조원, 19개 지역에서 52개 해외법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임직원 수만 약 1만6000명의 국내 대표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일찍부터 “한국 기업은 해외경영을 통해 국부를 창출하고 과감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하며 적극적이고 과감한 전략적 인수합병(M&A)과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도 현지에서 미래에셋쉐어칸 인수를 완료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경쟁력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장기성장하고 있는 인도 증권업계를 선점하고 그룹 차원으로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포석입니다. 글로벌 전략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의 올해 상반기 누적 기준 세전이익은 약 1조4300억원(계열사별 단순 합산)이며, 이 가운데 33%인 4776억원은 해외 비즈니스에서 나왔습니다. 또한 미래에셋증권 해외법인은 상반기 2238억원의 세전이익을 거두었고, 특히 지난해 4분기 미국법인이 창사 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32조원 규모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용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규모인 약 226조원을 웃도는 규모이자 글로벌 ETF운용사 중 12위에 해당합니다. 미래에셋그룹 관계자는 “미래에셋은 Client First 정신을 바탕으로 업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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