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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GS수퍼마켓, 14년 만에 BI 선봬...브랜드 이미지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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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19, 19:03:04

GS수퍼마켓 온라인몰 연계한 ‘GS THE FRESH’..GS25 새 콘셉트로 디자인만 바꿔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GS수퍼마켓이 GS그룹 출범 이후 14년 만에 BI(Brand Identity)를 변경했다. 새로운 BI는 온라인몰 GS Fresh와의 연계를 고려해 정했다. GS25의 경우 BI를 변경없이 유지하면서 ‘생활의 중심, 하루의 시작’을 콘셉트로 한 새 디자인을 선보였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와 GS수퍼마켓이 BI를 변경한다고 27일 밝혔다. GS25는 BI명(브랜드 이미지)은 그대로 유지한 채 새로운 의미를 담아 디자인을 달리했다. 반면 GS수퍼마켓은 ‘GS THE FRESH’라는 새 BI를 정했다.

 

GS그룹 출범과 함께 지난 2005년부터 사용해온 BI를 변경한 것이다. 이번 BI 변경은 전통적인 소매업의 경계가 사라져가는 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처해 미래를 지향하고 각 사업 영역을 적극 확대하는 사업 전략을 담았다.

 

GS25는 ‘생활의 중심, 하루의 시작’을 콘셉트로 BI 디자인을 바꿨다. GS25는 “브랜드이미지에 담긴 스토리의 핵심엔 숫자 ‘25’가 있다”며 “24시간 열려있는 편의점에 ‘MORE’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더한 1시간의 추가 서비스가 GS25의 숫자 ‘25’에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스토리를 표현하기 위해 새 BI엔 1시 방향에 흰색 원을 포인트로 넣었다. 대표 색상은 고객 조사를 통해 파란색으로 정했다. 단 ‘GS’와 ‘25’에 채도를 달리 표현해 모던함과 역동적인 느낌을 더했다. 새 간판에는 ‘LIFESTYLE PLATFORM‘이라는 글자를 넣었다.

 

새 BI를 적용한 간판은 4월부터 신규 오픈 매장과 리뉴얼 매장에 적용하기로 했다. GS25 관계자는 “편의점이 전통적 소매점으로서의 기능을 뛰어넘어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의 공헌자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한편 GS수퍼마켓은 새 이름을 GS THE FRESH로 정했다. GS리테일은 수퍼마켓의 핵심가치인 신선함 표현한 브랜드 네이밍과 GS수퍼마켓의 온라인몰인 ‘GS Fresh’을 연계해 지은 이름이다. 간판 디자인은 신선한 느낌의 진녹색과 간결한 서체가 특징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소매점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온라인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이 융복합되는 트렌드를 반영해 미래지향적인 BI를 구축하기 위해 이번 변경을 진행하게 됐다”며 “고객에게 신선함의 가치를 전달하고 지역사회의 공헌자로 역할을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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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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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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