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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차, 작년 국내서 5만대 판매 돌파...“한국차 美수입제한 부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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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8, 2019, 11:03:18

전년비 8.2% 증가한 5만2539대 판매..독일 이어 판매량·매출 2위
미국계 브랜드, 판매량 3위지만 전년비 19.6% 급증..업계 최고치
車협회 “한미FTA 개정해 국내시장 접근 원활..미국에 잘 알려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GM, 포드, 테슬라 등 미국산 자동차들이 지난해 수입차 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5만대 판매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 점유율 2위의 미국업체들이 꾸준히 판매를 늘리고 있는 만큼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제한 조치는 부당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해 미국 자동차업체들이 전년 대비 8.2% 증가한 총 5만2539대를 국내 시장에 판매했다고 8일 밝혔다. 금액 기준으로도 17억 7000만달러를 벌어들여 대수와 금액 모두 수입차 시장 2위를 수성했다.

 

1위는 같은 기간 총 11만 6795대가 판매된 독일산 승용차였다. 전년 대비 9.8% 증가한 실적이며, 금액 기준으로는 52억 6000만달러의 수익을 얻었다. 이 외에도 일본(3만 411대·11억 8000만달러)과 영국(2만2812대·10억 7000만달러)이 뒤를 이었다.

 

생산지가 아닌 브랜드의 국적별로 따져보면 미국계 자동차는 지난해 독일과 미국에 이어 3번째로 많이 팔렸다. 미국계 자동차는 총 3만 789대가 판매돼 3위를 기록했지만 판매증가율은 전년대비 19.6% 늘어나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수입 시장 점유율도 전년 대비 0.8%p 상승한 10.9%를 차지했다.

 

미국계 브랜드의 이 같은 높은 증가율은 GM의 볼트EV 및 테슬라 등 전기차 수입 확대와 포드 익스플로러 등 SUV의 인기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 앞선 독일계 승용차는 전년 대비 16.0% 증가한 15만 3626대로 1위, 일본계는 3.0% 증가한 4만5473대로 2위였다.

 

특히 미국계 승용차 수입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은 2012년 3월 발효된 한·미 FTA에 따른 무관세 혜택 덕분이라는 게 협회의 분석이다. 미국산 승용차의 수입 관세는 2012년 이전 8%에서 2012년 3월 4%로 줄었고, 2016년 1월부터는 무관세가 적용되고 있다.

 

협회는 앞으로도 미국산 자동차의 한국 시장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1월부터 발효된 한·미FTA 개정협정에서 안전기준 인정대수가 제작사별 당초 2만 5000대에서 5만대로 2배 증가하는 등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특혜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미국차는 수입차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며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고 한미FTA 개정안의 발효로 국내시장 접근이 더욱 원활해졌다”며 “따라서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제한 조치는 타당하지 않은 만큼 우리 정부가 이러한 상황을 미국에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수입차는 국산차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둔화된 틈을 타 시장점유율 18.6%를 달성했다. 전년 대비 1.9% 늘어난 사상 최대치다. 수입차 브랜드의 전체 판매량도 전년 대비 10.9% 증가한 28만 3347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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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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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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