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티몬 슈퍼마트의 신선식품 성장률이 두드러지고 있다. 올해 신선식품군인 티몬 프레시가 론칭 2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성장률이 전체 슈퍼마트보다 3배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티몬(대표 이재후)에 따르면 생필품 최저가 쇼핑채널 슈퍼마트의 지난해 연간 성장률이 70%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2년 동안 신선식품군이 급성장했다. 티몬 신선품목의 판매 가격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소매평균가 기준보다 평균 15% 가량 저렴하다.
배송 서비스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이다. 지역에 따라 오전 10시 이전 주문 시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 또 2~3시간 단위로 예약 배송 시간을 지정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도 성장 견인 요인으로 꼽힌다.

티몬 슈퍼마트 신선식품군은 신선 채소와 육류, 계란, 쌀 등 1500여종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티몬프레시의 매출 신장률은 1주년 대비 2주년에 201% 상승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쌀∙잡곡류의 매출이 275%로 가장 높았고, 과일∙채소 157%, 수산∙축산 130%의 순으로 매출이 올랐다.
매출비중으로도 쌀∙잡곡류의 상승세가 특히 눈에 띈다. 쌀 잡곡은 판매 1년차때 매출비중 44%에서 2년차에는 55%로 11%p가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초부터 시작된 쌀 가격인상 속에서 티몬 슈퍼마트는 가격을 오히려 인하하는 등 소비자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지난해 4월 첫 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발표한 품목별 소매가격에 따르면 쌀 20kg은 평균 4만 7302원이었다. 전달 3월(4만 4796원)과 비교했을 때 6%상승했고, 1년전(3만 6153원)과 비교하면 31%오른 모양새다.
하지만 티몬은 해당 시점에 쌀값을 오히려 가격인하를 단행해 1달전(4만 6560원)보다 7%내린 4만 3490원에 판매했다. 현재도 쌀 20kg 소매평균가가 5만 3331원인데 티몬은 4만 9900원으로 6% 더 저렴하다.
채소류도 마찬가지다. 지난 여름 사상최대 폭염으로 채소값이 급등했을 때, 배추 (1포기, 티몬 슈퍼마트 2,000원, 소매평균가: 6980원)를 71% 저렴하게, 시금치 (1kg, 티몬 슈퍼마트: 1만 6250원, 소매평균가: 3만 3338원)를 51% 더 싸게 팔았다.
특히 쌀과 깐마늘, 양파, 애호박 등 신선식품 10여종을 aT의 소매평균가와 비교했을 때 티몬 슈퍼마트가 평균 15%가량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이진원 티몬 최고운영자는 “신선식품 1500여종을 선정해 최대 10% 이상 저렴하게 선봬 매출 신장과 누적구매자 수 증가 효과를 이끌어냈다”며 “티몬은 상품 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가격경쟁력을 갖춰 모바일 장보기 대표 채널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티몬 슈퍼마트는 신선식품은 물론 1만 5000여종의 생필품 등 실생활에 필요로 하는 모든 상품들을 한번에 구매, 합포장해 배송해주는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다.
슈퍼예약배송을 통해 서울 전역과 수도권 일부에 한해 당일 배송도 가능하다. 지역별 2~3시간 단위로 예약배송시간을 지정할 수 있어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배송 받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