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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건설사, 올 상반기 분양 물량 20년새 최대...SK건설만 ‘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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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6, 2019, 06:02:00

포스코건설, 전국 1만3680가구로 가장 큰 규모..포스코건설이 뒤이어
전문가 “실수요자 중심 시장 형성..분양 양극화 나타날 우려는 존재”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설 연휴 이후인 2월 중순부터 국내 건설업계는 치열한 분양 전쟁을 치를 전망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남북정상회담 등 대형 이슈로 미뤄진 물량이 올해부터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포스코건설이 가장 많은 물량을 준비 중이며 대우건설이 뒤를 잇는다. 10대 건설사 중에는 SK건설이 유일하게 분양 물량을 내놓지 않아 분양대전에 참전하지 않는다. 

 

6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0대 건설사가 공급하는 신규 아파트는 7만1644가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년 새 가장 많은 물량으로, 지난 2016년(5만2680가구) 입주 폭탄 우려가 제기됐던 당시보다 2만 가구 가량 많다.

 

이 중 가장 많은 물량을 준비 중인 곳은 포스코건설이다. 포스코건설은 남양주를 비롯, 인천 송도, 부산, 대구 등 전국 12개 단지에 1만3680가구를 공급한다.

 

대림산업은 그 뒤를 이어 전국 11개 단지, 1만1352가구를, 대우건설은 전국 13개 단지에 1만1262가구를 선보인다. 이밖에 GS건설이 7965가구, 롯데건설이 6841가구, 현대엔지니어링이 6725가구, HDC현대산업개발이 5816가구, 삼성물산이 3295가구, 현대건설이 2908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에 유독 물량이 많은 이유는 지난해 남북정상회담 등 굵직한 이슈와 더불어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정책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전문가는 “2017년부터 이어진 전방위적 부동산 규제책과 월드컵, 선거, 남북정상회담 등 대형 이슈로 지난해 물량이 대거 밀리면서 올 상반기 유례없는 분양 대전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부동산 시장이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 만큼 상황에 따라 하반기와 내년으로 연기되는 물량이 생길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2월 분양 예정인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1153가구)는 올해 남양주의 첫 번째 더샵 브랜드 단지다. 해당 단지는 최근 남양주 진접 일대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수혜 단지로 주목받고 있는 곳이다.

 

특히 이곳은 비조정지역으로 전매나 청약이 비교적 자유로워 실수요자와 투자수요가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건설도 내달 인천시 서구 검단신도시 AB16블록에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를 선보인다. 지하 2층~지상 29층 16개 동, 총 1540가구로 검단신도시 내 최대 규모다.

 

상반기 지방 분양 시장도 1000가구가 넘는 단지가 예정돼 있다. 오는 3월 HDC현대산업개발은 대전 유성 ‘도안택지개발사업지구 2-1블록’(가칭)에 2560가구를 분양한다. 부산 진구에서는 삼성물산이 2616가구 규모의 ‘연지2구역 래미안’(가칭)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만, 이같이 많은 물량 공급이 예정돼 있지만 비역세권 등 경쟁력이 떨어지는 일부 단지는 청약시장에서 외면 받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정부가 추첨제 물량에서도 무주택자를 우선하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실수요자들 위주의 시장이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가성비를 따지는 실수요자 위주 시장이 형성돼 있는 가운데 고분양가에 대한 민감도가 커진 상황”이라며 “청약 물량은 기존 주택보다 수요가 크겠지만, 비역세권이거나 공급이 이미 많이 이뤄진 지역은 상대적으로 분양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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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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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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