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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벌이 부부를 위한 연금활용법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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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6, 2014, 08:06:47

하나生, 부부를 위한 연금 활용법 소개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부부가 함께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가정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하나생명은 연금을 활용해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방법과 상품을 소개했다이번 추천은 생명보험사 3곳이 부부에게 추천하는 연금형 상품으로 이뤄졌다.

 

은퇴계획은 함께..연금보험은 각자 가입으로

 

맞벌이 부부이면서 돈 관리를 각자 하는 경우 은퇴 준비를 포함해 가계는 하나로 합쳐서 관리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두 주머니를 하나로 합쳐 저축액도 늘리고 합리적인 지축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연금은 함께 상의해 결정하되 각각의 명의로 하나씩 가입하는 것을 권한다.

 

지난해까지는 연 400만원 소득공제 혜택이 있었던 연금저축보험을 활용해 연봉이 높은 배우자에게 몰아서 가입하는 것이 제테크 전략이었으나 세액공제로 바뀌면서 소득공제 혜택이 급격히 감소했다.

 

이런 경우 부부 중 정년까지 일할 가능성이 큰 사람이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연금보험을 나머지 한 사람이 10년 유지시 비과세 혜택이 있는 연금저축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료는 소득의 10~15%..실직했을 때 부담스럽지 않게

  

보험료는 월 소득의 10~15% 정도가 적당하다. 장기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실직을 할 경우에도 부담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갑자기 회사를 그만 둔 경우에도 연금은 최소 10년 이상 유지해 살려놓는 것을 권장한다.

 

아울러 10년 이내 퇴사한 경우 수령이 불가능한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또한 국민연금 추가 납입 제도나 개인형 퇴직연금으로 10년을 유지해 노후에 연금활용도를 높이도록 신경 써야 한다.

 

45세부터 수령 가능..부부 생애주기에 맞춰 수령시기 선택

 

연금 수령 시기 또한 부부가 함께 생애주기에 맞춰 전략적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연금에 일찍 가입한 경우나 2개 이상 가입한 경우 45세부터 연금을 개시하도록 하는 것도 전략이다.

 

노후에 개시되도록 할 경우에는 남편의 연금은 노후생활 초기에 개시하고, 아내의 연금은 노후생활 후반에 개시토록 한다. 보통 여성이 평균 수명이 길기 때문에 홀로 지낼 시간이 길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부의 상황에 따라 연금 수령 시기를 맞추면 된다.

 

다양한 연금수령 방법..가입할 때 부부형 가능 여부 확인

 

연금 상품 수령에는 부부연금형 선택을 권장한다. 부부 연금형은 가입자가 사망할 때 가입자에게 돌아갈 연금을 배우자가 전액 받게 되는 방식이다.

 

단순 개인 연금형보다 보험금 수령액은 감소할 수 있지만 혼자 남게 될 배우자를 생각하면 부부 연금형을 추천한다. 다만 상품 종류에 따라 가입할 때만 부부 연금형을 선택할 수 있고, 중간에 바꿀 수 있는 상품도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한다.

 

이 외 활용 가능한 수령방법은 연금수익자가 사망하면 유가족들이 남은 연금액을 사망한 연금수익자의 연령 기준으로 100세까지 받는 100세 보증형 등이 있다.

 

오래 유지할수록 보너스 혜택주는 상품 추천

 

부부의 노후를 위해 연금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근 출시되고 있는 장기 가입자에게 연금액을 더 쌓아주는 연금 상품들을 추천한다. 최근에 출시된 상품들 중 장기 유지 시 보너스 적립금을 주는 연금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나생명 행복디자인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보험료 납입 121회차부터 지금까지 적립한 보험료 총액의 2%를 보너스로 지급하며, 60회차 단위로 보너스를 지급한다.

 

신한생명 저축플러스연금보험역시 납입 4년 이후부터 정기적으로 보너스 적립금을 준다. 교보생명 더드림()교보연금보험은 5년 마다 장기유지보너스 적립금을 준다.

 

최춘석 하나생명 상품개발부 차장은 연금은 일반 직장인이 가장 쉽게 준비할 수 있는 노후 자금 준비법이라며 젊은 부부들도 아이가 없고, 소득의 여유가 있을 때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면 안심하고 노후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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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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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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