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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정보 ‘일원화 vs 이원화’ 장·단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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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7, 2014, 17:05:02

② 정보집중에 효율성 극대화..정보성격별 체계적 관리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업계를 포함해 금융권은 현재 여러 기관에 흩어진 신용정보를 한 곳에 모아 제3의 신용정보집중기관을 설립해 관리하자는 취지에는 동의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신용정보와 보험정보 관리여부에 대한 의견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신용정보체계는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은행연합회)과 개별신용정보집중기관(여신전문금융협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보험개발원)으로 나눠져 있다.

 

각 업권별 정보를 따로 관리하고 있는데, 보험정보는 생보협회와 손보협회, 보험개발원 3군데서 관리하고 있다. 특히 보험개발원은 보험업법에 의해 보험요율 산출과 관련한 정보를 집중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지난 26일 김영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신용정보 집중체계 개편 방안공개토론회에서 같은 주제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이날 김 연구위원은 정보관리방안으로 제시된 두 가지 안에 대해 일원화는 정보집중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고, 이원화는 정보를 성격별로 관리해 특수성을 살리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 “정보 통제·보안관리 위해 일원화해야”

 

신용정보 일원화는 쉽게 말해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모아 하나의 기관이 집중관리하는 체제다. 다만, 보험정보는 특수성을 인정해 별도의 방화벽(Fire Wall)를 설치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김영도 연구위원의 연구발표에 따르면 정보 일원화의 장점으로는 정보집중의 효율성 극대화 집중화된 정보보호와 보안성 강화 가능 정보집중과 관리에 발생하는 비용 효율성 제고 등이다.

 

반면 정보성격에 따라 집중기관의 중립성 확보 저해 우려 신용정보와 보험정보간 상호 연계 활용의 어려움 업권별 특수성 반영되지 못할 가능성 사고시 대량유출 가능성 등의 단점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정보 일원화 구조에 따른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의 지배구조 역시 별도로 검토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는 번거려움도 있다.

 

◇ “집중기관 중립성 확보 저해 우려..이원화해야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하는 일원화와 달리 이원화는 정보의 성격별로 분리해 관리하는 형태다. 즉 신용도를 판단하기 위한 신용정보와 개인의 질병 등의 특수한 정보를 담고 있는 보험정보를 따로 관리하자는 것이다.


김 연구위원은 정보 이원화 방안을 추진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로 신용도 판단을 위한 신용정보와 보험료 산정 등을 위한 보험정보의 상호간 활용도가 낮음 일원화 체계에서도 실제 방화벽 설치 등 이원운영에 따른 비효율 존재 등을 꼽았다.

 

다만, 이번 중점 개편 논의사항인 집중정보에 대한 일관성 있는 통제와 보안관리에 다소 미흡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설립은 정보 일원화와 이원화 여부에 관계없이 지배구조를 별도로 검토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이는 정보를 관리하는 기관의 중립성과 대표성에 관한 문제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에 김영도 연구위원은 기존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인 은행연합회를 유지하되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방안 별도의 비영리 사답법인 형태로 설립하는 방안 협회별 출자를 통한 자회사 설립하는 방안 국민행복기금 형태의 SPC설립하는 방안 등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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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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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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