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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정보 "분산관리해야 vs 컨트롤타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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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6, 2014, 19:05:02

① '신용정보 집중체계 개편방안' 토론회서 의견 엇갈려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금융권 제3의 신용정보집중기관 설립과 관련 신용정보와 보험정보를 분리해 관리해야 하는 의견과 한 곳에서 집중 관리해야 한다는 상반된 의견이 제기됐다.

 

26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용정보 집중체계 개편방안란 주제로 열린 공개토론회에서 보험업계 대표로 참여한 김성호 보험개발원 선임팀장과 이재용 생명보험협회 상무는 서로 다른 목소리를 냈다.

 

이날 토론회에서 보험업계 대표로 나선 김성호 보험개발원 선임팀장은 3의 정보집중기관을 설립한다면 보험정보는 신용정보와 분리해서 관리해야 하고 이를 위해선 정보기관 이원화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분산관리 주장에 대한 이유에 대해 그는 신용정보와 보험정보는 애초에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보험정보는 신용정보와는 달리 개인의 질병정보 등의 민감한 정보 때문에 안전하게 따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용 생명보험협회 상무는 상반된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이번 카드사 유출건과 관련해 큰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여러곳에 분산돼 있던 정보를 하나의 기관에 집중해서 정보컨트롤 타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험정보의 특수성을 인정하지만 분산관리는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그는 민감한 정보일 수록 정보의 유출 또한 보안의 문제가 생기면 큰일인데, 과연 따로 관리하는 것이 타당한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김 보험개발원 팀장은 정보보호의 관점에서도 정보의 성격에 맞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는 특히 정보보호의 안전을 위한 일이라면 한 곳에 모아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 의문이다면서 해킹의 위험이 커질 뿐만 아니라 관리를 위한 신규시스템 구축에 추가적인 비용까지 발생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재용 상무는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맞섰다. 그는 보안체제를 더 갖추고 철저히 관리하면 된다분산해서 관리하면 정보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없을 뿐더러 신뢰회복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은 제 3의 정보집중기관 설립이 정보의 효율적 관리는 물론 보험업계 발전에 도움이 돼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했다.

 

김 팀장은 정보를 집중하는 기관에 권한을 부여하지 않고, 목적에 맞게 관리해 보험산업에 발전을 위해 활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은 제한된 범위내에서 정보를 잘 보호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지만 그로인해 보험업계 정보활용이 위축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영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신용정보 집중·활용의 필요성은 높지만 정보공유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신용정보의 공유는 여러 긍정적 효과가 있지만 소비자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가능성이 있어 정보의 양이나 처리과정에서 주의깊게 다뤄 (카드사와같은) 유출의 피해는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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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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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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