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시중은행 최초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여신 심사에 활용하는 ‘K-택소노미 전문 상담 AI’를 도입했습니다. K-택소노미(한국형 녹색분류체계)는 2021년 환경부가 제정한 녹색분류체계로, 온실가스 감축·자원순환 등 기업활동이 환경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판단하는데 활용됩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녹색여신관리지침’을 발표하며 금융권 녹색여신 심사에 반영하도록 권고한 바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이번 AI시스템에 LLM(대규모 언어모델)과 최신형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검색 기반으로 정확한 응답을 생성하는 하이브리드 AI방식) 기술을 적용해 ‘K-택소노미 전문 상담 AI’를 독자개발했습니다. 사용자가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K-택소노미 대상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높은 정확도를 기반으로 여신상담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이번 도입으로 고객은 전문적인 녹색금융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우리은행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심사를 통해 ESG금융 지원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AI 상담 시스템 도입으로 녹색금융 경쟁력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AX 혁신을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아모레퍼시픽의 고효능 스킨케어 브랜드 아이오페가 신제품 ‘레티놀 레티젝션™ 세럼’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아이오페 레티놀 라인의 혁신 세럼으로, 300만 개의 스피큘에 레티놀을 담아 성분의 피부 도달을 극대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콜라겐 부스터 특수관리 이상의 탄력 효과를 제공합니다. 아이오페는 콜라겐 특수관리와 1:1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콜라겐 대비 탄력 49%, 주름 개선 83%, 윤기 88% 등의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레티놀 레티젝션™ 세럼에는 아이오페 독자 성분 ‘레티놀 RX™’가 2% 함유됐습니다. 스피큘 중심부에 레티놀을 담는 아모레퍼시픽 최초 기술을 적용해 46% 더 빠르고 깊은 침투를 실현했으며, 피부 속 콜라겐 생성을 극대화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아이오페 관계자는 “레티놀 레티젝션™ 세럼은 아이오페의 혁신 기술과 효능을 집약한 제품”이라며 “탄력·주름 개선에 특화된 차세대 고효능 스킨케어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신제품은 아모레몰과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선론칭되며, 오는 9월부터 아리따움·대형 마트·올리브영 등 전국 유통망을 통해 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 ◇ 부장 전보 ▲ IT서비스1부 부장 신우철 ▲ IT인프라운영부 부장 손영일 ▲ 증권대차부 부장 성보경 ▲ 나눔재단(사무국장) 임창균 ◇ 팀장 전보 ▲ IT서비스2부 전자등록서비스팀 팀장 김송주 ▲ 차세대추진2실 선임전산역(차세대2단계IT) 박선욱 ▲ 차세대추진2실 선임조사역(차세대2단계개발1) 박종철 ▲ 차세대추진2실 선임조사역(차세대2단계개발2) 조홍래 ▲ 무위험지표금리산출·공시사무국 KOFR내부통제팀 팀장 이호형 ▲ 총무부 사무환경개선추진반 반장 안병욱 ▲ 홍보부 홍보1팀 팀장 강민지(9.1일자) ▲ 글로벌시장1부(홍콩사무소) 선임조사역 강신규(9.1일자) ▲ 주식·파생등록부 주식·파생등록팀 팀장 윤정민(9.1일자) ▲ 정보보호최고책임자 소속 IT보안팀 팀장 김민지(9.1일자) ▲ 글로벌시장2부 미국시장권리관리팀 팀장 최지연(9.1일자) ▲ 감사부 선임검사역 장영민(9.1일자) ▲ IT기획부 IT기획팀 팀장 박현욱(9.1일자) ▲ 펀드업무부 펀드운용지원팀 팀장 정유선(9.8일자) ▲ 경영전략부 ESG경영관리팀 팀장 김 훈(9.8일자) ▲ 고객행복센터 팀장 김수진(9.8일자) (서울=연합뉴스)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중앙아시아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 교류 협력을 강화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대학은 지난 22일 카자흐스탄 알마티 한국교육원 교육관계자와 학생 방문단을 초청해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알마티 한국교육원은 1991년 개원한 현지 한국어 교육 거점으로, 매년 3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이번 방문은 부산시와 부산글로벌도시재단이 추진하는 ‘알마티 한국교육원 수강생 부산 초청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습니다. 방문단은 국립한국해양대 도서관 라이브러리 홀에서 대학 홍보 영상을 시청한 뒤 대학 현황과 외국인 입학 전형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특히 해기사, 물류, 해양공학 등 특성화 전공과 졸업 후 진로와 관련한 학생들의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설명회가 끝난 후 방문단은 도서관과 캠퍼스를 둘러보며 한국의 대학 생활과 교육 환경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학생들은 글로벌 해양 교육 현장에 큰 관심을 보이며 진로와 학업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김정훈 국립한국해양대 국제교류본부장은 “카자흐스탄의 우수한 학생들이 우리 대학의 세계적 해양 특성화 교육에 큰 관심을 보였다”며 “이번 교류를 시작으로 중앙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25일 서울 올림픽회관에서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하형주)과 체육인 복지 증진 및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금융기관과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체육인 복지와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은 첫사례로, 체육인과 스포츠산업 종사자가 안정적인 금융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지원과 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민체육진흥공단 하형주 이사장, 하나은행 이호성 은행장, 하나카드 성영수 대표이사가 참석해 체육인과 스포츠산업 발전을 위한 금융, 복지, 교육 등 다각적 분야 협력 의지를 다졌습니다. 주요 협의 내용은 ▲체육인 우대 제휴카드 출시 ▲체육인 은퇴 설계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체육인의 진로 다변화 및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금융 분야 협력 ▲스포츠산업 융자·금융지원 확대 등입니다. 체육인의 선수생활부터 은퇴 이후까지 라이프사이클에 맞춘 지원에서부터 스포츠산업 전반에 대한 성장지원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금융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카드가 선보이는 체육인 우대 제휴카드는 체육인복지법상 등록 체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BYD코리아가 김포시 풍무동에 신규 전시장을 열고 경기 서부권 고객을 위한 브랜드 접점 확대에 나섰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번 김포 전시장 오픈으로 전국 승용 전시장은 총 19곳이 됐습니다. 김포시는 서울과 인천을 잇는 교통 요충지로 인구 증가와 상업지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는 지역입니다. BYD Auto 김포 전시장은 437㎡ 규모로 최대 6대 차량 전시가 가능하며, 평일과 주말 모두 상담·시승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넓은 주차 공간도 갖춰 고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전시장에서는 국내 첫 출시 모델인 전기차 BYD 아토 3(ATTO 3)와 신규 모델 BYD 씰(SEAL)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BYD의 다양한 라인업과 전기차 기술력을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 부문 대표는 “김포 전시장 오픈으로 경기 서부 고객이 더욱 쉽게 BYD를 경험할 수 있는 거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전국 네트워크를 확대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BYD코리아는 현재 19개 전시장과 14개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며, 연말까지 30개 전시장과 25개 서비스센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공익재단(이사장 양종희, 이하 KB재단)은 유한대학교(설립자 유일한, 총장 장은영, 이하 유한대)와 대학생의 경제적 자립 준비와 올바른 금융지식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경제·금융 교육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전했습니다. 지난 22일 협약식에는 KB재단 이항 사무국장과 유한대학교 양광모 교무처장이 참석해 상호 교류와 협력의 의지를 다졌습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KB재단은 유한대학교에 대학생 맞춤형 경제·금융 교육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유한대학교는 교내 학생들의 콘텐츠 학습·활용을 지원합니다. KB재단이 제공하는 콘텐츠는 ‘KB 머니스페이스 아카데미’로 ▲지출 관리 ▲첫 저축 ▲투자 기초 등 대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금융지식을 중심으로 구성됐습니다. 이화여대 주소현 교수·한지형 교수, 성신여대 차경욱 교수 등 금융·소비자학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으며, MBC C&I와 함께 제작했습니다. 양 기관은 향후 다양한 방식으로 경제·금융교육 기회를 확장하며 청년세대의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KB재단 관계자는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대학생을 비롯한 청년 시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이 ‘신한 SOL뱅크’에서 간편하게 봉사활동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자원봉사 신청하기’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서비스가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디지털서비스개방’ 정책의 일환으로 기존에는 각 플랫폼을 개별적으로 접속해 신청해야 했던 불편을 개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대표 봉사활동 플랫폼인 ▲1365 자원봉사포털 ▲e청소년 Dovol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VMS) 세 곳을 하나로 통합해 ‘신한 SOL뱅크’에서 한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신한 SOL뱅크’에서 회원가입, 봉사활동 목록 조회, 봉사활동 신청 등의 절차를 간소화했으며 봉사활동 일정 알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참여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서비스 도입을 계기로 모바일 자원봉사증 발급, 고용보험료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등 다양한 사회공헌 기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자원봉사 신청하기’ 서비스가 고객분들이 봉사활동에 더욱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겠다”고 말했
인더뉴스 김홍식 기자ㅣ키움증권은 나만의 자동매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키움 REST API’ 거래 이벤트 시즌2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지난 3월 선보인 키움 REST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투자자가 자신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자동 매매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는 웹 기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맥·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OS)에서 주식 매매와 시세 조회 등 핵심 기능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계좌 평가잔고 현황·주식 분봉 차트 등 매매 판단의 기초가 되는 정보를 조회하고, 미리 설정한 기준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매매가 되는 등 자유로운 매매전략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달 18일 기준 누적 API 호출 건수 5억건 이상, 누적 접속자 수 1만명을 돌파하며 키움증권의 새로운 투자 채널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코딩 초심자들의 길잡이가 되는 ‘AI 코딩 어시스턴트’는 이달 18일 기준 가입자 1700명, 누적 질문 수 1만3000 건을 넘어서며 알고리즘 트레이딩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키움 REST API의 핵심 동력이 되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밀레니엄홀에서 한국 추상미술의 거장 유영국 화백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전시는 내달 17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번 전시는 ‘2025 인천공항 KIAF 특별전’의 일환으로 신세계면세점과 유영국미술재단이 공동 기획했으며, 신세계면세점 캐릭터 브랜드 폴앤바니(Paul+bani)도 협업했습니다. 지난 6월 유영국미술재단과 맺은 업무협약의 첫 성과로, 한국 추상미술을 현대적으로 조명하는 자리가 될 전망입니다. 전시 타이틀은 ‘2025 KIAF 인천공항 특별전-유영국의 자연: 빛과 색의 여행 X 폴앤바니’입니다. 자연을 예술의 근원으로 삼아 장엄한 풍경을 절제된 구성과 색채로 담아낸 유영국 화백의 대표작 10점과 아카이브 자료가 공개됩니다. 유 화백이 사용했던 작업 도구들은 전통 표구 기법을 적용해 재구성됐으며, 제1터미널 3층에는 대표작 <Work, 1979>를 테마로 한 포토존이 마련됐습니다. 또한 오상진 아나운서가 참여한 오디오 도슨트는 클래식 플랫폼 피아체레 추대관 프로듀서의 프로듀싱으로 완성됐습니다. 관람객들은 작품 세계를 더욱 깊이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 교보생명이 고객들과 한여름밤 특별한 클래식 공연을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보생명은 총 3회에 걸쳐 지난 19일 서울시 예술의전당, 20일 롯데콘서트홀, 22일 부산시 부산콘서트홀에서 우수고객 총 6000여명을 초청해 '2025 교보 노블리에 콘서트'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번 콘서트에는 세계적인 마에스트로 정명훈 지휘자와 세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피아니스트 박재홍이 KBS교향악단과 협연해 관객에게 큰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이날 박재홍 피아니스트는 “학창 시절 교보생명의 노블리에 콘서트를 관람했던 경험이 세계적인 연주자로의 꿈을 키우는 계기가 되어 이번 공연이 제겐 더 의미 깊다”고 전했습니다. 공연 1부에서는 피아노 협주곡의 정점으로 꼽히는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를 선보였습니다. 피아니스트 박재홍의 기량과 깊이 있는 해석이 돋보이는 연주로 관객들에게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2부에서는 베토벤의 불굴의 의지와 창조성이 집약된 베토벤 교향곡 제5번 ‘운명’을 협연했습니다. 조대규 교보생명 대표이사는 콘서트에서 고객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연주곡을 소개하는 등 고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대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GRS(대표이사 차우철)는 서울 삼전사옥에서 ‘노사 안전보건 선포식’을 개최하고 안전 최우선 경영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차우철 대표이사와 노조위원장, 각 부문장 및 노사 관계자가 참석했는데요. 롯데GRS는 산업재해 저감을 위한 안전관리 강화 방안으로 ▲공사현장 안전관리 ▲경영진 안전활동 확대 ▲반복사고·심리질환 근절 ▲글로벌 안전관리 ▲도급사 안전관리 등 5대 추진 분야와 세부 과제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그룹과 회사 차원의 안전사고 현황과 우수 사례를 공유하며 사고 감소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차우철 대표이사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현장 근무자의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노사가 협력해 무사고·무재해 일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롯데GRS는 선포식 이후에도 안전 문화 확산 활동을 이어갑니다. 오는 26일에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출근길 안전보건 캠페인을 진행해 안전의식을 높일 예정입니다. 롯데GRS 관계자는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는 문화를 정착시켜, 지속 가능한 안전한 일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대상웰라이프는 공식 유튜브 채널명을 ‘뉴케어FULL:TV’로 변경하고 신규 콘텐츠를 론칭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번 개편은 뉴케어 브랜드가 다양한 세대와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리뉴얼된 채널은 2039세대의 관심사와 콘텐츠 소비 패턴에 맞춰 광고 캠페인, 영양 지식 토크, 오피스 공감형 웹예능 등 다양한 형식의 영상을 순차 공개합니다. 최근 공개된 광고 콘텐츠에서는 시트콤 ‘지붕 뚫고 하이킥’ 출연진인 정보석, 오현경, 최다니엘, 진지희가 재출연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비하인드 영상, NG컷, 메이킹 필름도 함께 제공됩니다. 하반기 첫 라인업은 영양 지식 토크 시리즈 ‘뉴케어 영양상담소’입니다. 모델 겸 방송인 이현이가 진행을 맡고, 스포츠영양학 전문가 이호욱 영양사와 소아 식습관 지도 전문가 이수진 영양사가 출연해 실생활에 유용한 영양 정보를 전합니다. 이달 말부터는 웹예능 ‘뉴케어센터’가 매주 금요일 오후 5시에 업로드됩니다. 가상의 조직 ‘뉴케어센터’를 배경으로 세대와 일상의 고민을 상담·해결하는 콘셉트로, 방송인 엄지윤, 이창호, 곽범 등이 출연해 세대 차이, 연애, 직장 생활 등 현실적 주제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지난 20일 부산 호텔농심에서 ‘제1회 동남권 창업협의체 네트워킹 데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동남권 창업협의체의 첫 번째 네트워킹 행사로, 창업 생태계 협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 마련을 목표로 했습니다. 동남권 창업협의체는 부산대 창업지원단이 주축이 되어 2023년에 출범한 협력체로, 지역 내 대학과 창업 유관기관, 투자사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동남권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투자 연계 기반을 마련한다는 의지를 다졌습니다. 행사에는 부산·울산·경남 지역 대학과 창업 관련 기관, 투자사, 지원기관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했습니다. 참석자들은 기관별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협력 사례를 공유하며 실질적인 협력 가능성을 넓혔습니다. 강정은 부산대 창업지원단장(도시공학과 교수)은 “지역 창업 생태계의 발전은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과 네트워크에서 시작된다”며 “이번 네트워킹 데이를 계기로 보다 긴밀한 정보 공유와 공동 사업이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동남권 창업협의체는 향후 창업 정보 교류, 공동 사업 발굴, 정책 제안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우리투자증권(대표이사 남기천)은 분산투자를 장려하고 안정적인 투자저변 확대를 위해 오는 9월24일까지 ‘ETF 거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우리자산운용(WON ETF), 미래에셋자산운용(TIGER ETF), 삼성자산운용(KODEX ETF) 등 3개 자산운용사의 ETF를 매수, 이벤트를 신청한 고객중 최대 1800명에게 혜택이 제공됩니다. 각 자산운용사별로 매수금액에 따라 ▲300만원 이상 고객 300명에게는 1만원권 ▲500만원 이상 200명에게는 2만원권 ▲1000만원 이상 100명에게는 3만원권 모바일 문화상품권이 추첨을 통해 지급됩니다. 또한 매일 혜택이 제공되는 ‘매일매일 ETF 챌린지’이벤트도 동시에 운영됩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각 자산운용사별로 ETF를 매수·매도 거래대금을 합산해 하루 1억원 이상 거래한 고객중 선착순 5명(총 360명)에게는 모바일 문화상품권 3만원권이 추가 제공됩니다. 이벤트에 참가한 고객은 두가지 이벤트에 대해서 자산운용사별로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가 고객들이 ETF 투자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빌 게이츠 게이츠재단 이사장과 만나 소형모듈원전(SMR)과 백신 등 에너지 및 바이오 사업 분야에서 사업협력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22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과 게이츠 이사장은 전날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찬 회동을 갖고 SK가 2대 주주인 미국 테라파워의 SMR 기술 개발 및 상업화 관련 전략적 협력 방안과 10년 이상 이어져온 백신 분야 협업의 확장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게이츠 이사장은 지난 2008년 자신이 설립한 차세대 SMR 혁신기업 테라파워의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날 만찬에서 최 회장은 "한국과 SK가 테라파워 SMR 상용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라며 "SMR 안전성과 효율성, 친환경성을 바탕으로 시장 수용성을 높이는 노력을 함께 하자"고 말했습니다. 게이츠 이사장은 "차세대 SMR의 빠른 실증과 확산을 위해 한국 정부의 규제 체계 수립과 공급망 구축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이 경우 앞으로 SK와 테라파워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SK그룹과 게이츠 측은 22일 오전에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연쇄 회동을 갖고 협력방안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SK측에서는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김무환 단장이, 게이츠측에서는 게이츠 이사장, 르베크 CEO가 참석했습니다. 한미협력 기반의 한국형 SMR 생태계 구축 등 협의를 위해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안세진 원전산업정책국장도 동참했습니다. 이날 미팅에서 SK와 테라파워는 SMR 투자와 기술 개발, 한국수력원자력과 공동으로 진행 중인 상업용 원자로 개발 경과 등을 설명했습니다. 테라파워가 개발 중인 나트륨 SMR은 상압 운전과 무전원 공기냉각 기능 등으로 안전성이 높고 열에너지 저장 장치와 결합돼 자유롭게 출력 조절이 가능한 특징으로 재생에너지와 호환성도 커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제성과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에 SK측은 오는 2040년이면 수백조원 규모로 성장할 글로벌 SMR 시장 선점을 위해 민간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정부 차원의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선진제도 도입 등을 산업부에 요청했습니다. 앞서 SK와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22년 8월 공동으로 테라파워에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해 2대 주주가 됐고 테라파워 SMR 기술 상용화와 글로벌 사업 확장 추진 등 협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이어 SK이노베이션과 한수원, 테라파워는 2023년 3월 차세대 SMR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테라파워가 개발 중인 소듐냉각고속로(SFR) 기반 4세대 SMR의 실증과 상업용 원자로 개발 등에 협력해 왔습니다. 테라파워는 지난해 미국 와이오밍주에서 세계 최초로 상업용 첨단 SMR 플랜트 건립에 돌입했고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건설허가 심사 기간 단축 등 연방정부의 강력한 지원 속에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설루션사업단장은 "SMR은 탄소 감축과 에너지 안보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혁신 기술로 SK이노베이션은 테라파워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국내 SMR 생태계 구축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HD현대 정기선 수석부회장이 테라파워의 빌 게이츠 창업자 겸 회장과 만나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SMR)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회동은 지난 3월 미국에서의 만남 이후 5개월 만으로, 서울에서 이뤄졌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게이츠 회장과 테라파워 경영진을 만나 나트륨(Natrium) 원자로의 공급망 확대와 상업화 진행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HD현대와 테라파워는 앞서 ‘나트륨 원자로 상업화를 위한 공급망 확장 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테라파워가 개발한 나트륨 원자로는 소듐냉각고속로(SFR) 방식의 4세대 SMR로, 에너지 저장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 원자로 대비 핵폐기물 발생량을 40% 줄일 수 있고, 높은 열효율과 안정성 덕분에 현존하는 SMR 가운데 기술적 완성도가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HD현대는 SMR 제조 역량을 기반으로 나트륨 원자로의 핵심 기자재인 원자로 용기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글로벌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공급망 확대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있으며, 선박 분야에 적용 가능한 ‘용융염원자로’ 기술 협력도 추진 중입니다. 정기선 수석부회장은 “차세대 SMR 기술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구현의 핵심 솔루션”이라며 “이번 협력이 글로벌 원전 공급망을 구축하고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앞당기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크리스 르베크 테라파워 CEO는 “HD현대는 세계 최고의 조선사이자 제조 전문성을 갖춘 핵심 파트너”라며 “양사의 협력을 통해 나트륨 원자로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노숙인요양시설 '시립은평의마을'에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를 쾌척했습니다. 21일 신한금융에 따르면 전날 서울 중구 신한금융 본사에서는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과 장경환 은평의마을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은평의마을 세탁환경 개선사업 후원행사가 열렸습니다. 600명이 장기거주하는 은평의마을 세탁설비 노후·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위생환경과 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 각 1대씩 지원한 것입니다. 장경환 은평의마을 원장은 이날 행사에서 "신한금융그룹이 필요한 곳에 꼭 맞는 지원을 꾸준히 해준 덕분에 생활인들의 일상이 개선되고 있다"며 사의를 표했습니다. 특히 진옥동 회장에게는 지속적인 봉사와 나눔활동에 고마운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대한항공이 LIG넥스원과 손잡고 대한민국 공군의 전자기 스펙트럼(EMS) 전력 확보를 위한 ‘전자전기(Block-I) 체계개발 사업’ 수주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듭니다. 제안서는 9월초에 최종 제출할 예정입니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1조7775억원을 투자하고 국내 업체가 연구·개발하는 형태로 추진됩니다. 대한항공-LIG넥스원 컨소시엄이 해당 사업의 체계종합업체로 최종 선정되면, 대한항공이 체계통합 및 기체 개조·제작을 맡고 LIG넥스원이 체계개발 및 전자전 장비 개발·탑재를 담당할 계획입니다. ◇ 중형 민항기 개조한 전자전기 개발 전자전기(Block-I) 체계개발 사업은 항공기에 임무 장비를 탑재해 주변국의 위협 신호를 수집·분석하고 전시에 전자공격(jamming)을 통해 적의 방공망과 무선지휘통신체계를 마비·교란하는 대형 특수임무기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전자전기는 적 항공기와 지상 레이더 등 전자장비를 무력화시키고 통신체계까지 마비시킬 수 있어 현대 전장에 필수 장비로 꼽힙니다. 이번 사업은 외국산 중형 민항기를 개조해 전자기전 임무장비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공군이 요구하는 고도·속도·작전 지속시간 등을 감안하면 신규 기체 개발보다 기존 플랫폼 개조가 더 빠르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이처럼 민항기를 개조해 운용하는 경우는 미국 공군의 차세대 전자전기 EA-37B 외엔 전무한 만큼, 세계적으로 희소성을 지닌 고난도 사업으로 평가됩니다. 대한항공과 LIG넥스원은 현재 전자전기 개발이 가능한 국내 유일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LIG넥스원은 KF-21 통합전자전 장비, 차세대 함정용 전자전 장비, 잠수함용 전자전 장비, 신형 백두정찰기 전자정보 임무장비 등 다수의 국가 전략무기 전자전 장비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국내 대표 방산기업입니다. 이를 통해 전자전 장비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역시 국내에서 민항기 부품제작과 군용기 성능개량 및 정비, 무인기 개발, 민항기 중정비·개조가 가능한 독보적인 기업인 만큼 해당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대한항공 “50여년 축적한 기술력·인프라 기반으로 국내 방산산업 위상 높일 것” 대한항공은 지난 50여년간 군용 항공기 체계개발·양산·정비·성능개량을 수행하며 다양한 민항기 개조·제작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P-3C 해상초계기 성능개량, 백두 1차 사업 등 유사한 사업을 수행하며 민간항공기를 군용화 한 후 항공기 안정성을 확인하는 ‘비행안전 적합 인증(감항인증)’을 확보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던 2020년부터 2023년에는 보잉 B777 여객기 10대와 에어버스 A330 6대를 화물기로 성공적으로 개조해 감항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외에도 대한항공은 공중급유기와 대통령 전용기의 운영 및 정비를 지원하며 민항기 파생형 특수항공기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축적했습니다. 지난 5월에는 방위사업청으로부터 UH-60 다목적헬기 성능개량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사업 수행을 위한 인프라도 탄탄하다는 평가입니다. 대한항공은 부산 테크센터 및 대전 R&D센터에 100여 명의 특수임무기 전문 인력과 무인기, 우주발사체, 미래항공교통(AAM)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김해국제공항 활주로를 활용한 비행시험 능력 ▲71만㎡ 규모의 정부 인증 격납고 ▲세계적 수준의 페인트·보안 시설 등을 갖춰 정부 추가 지원없이 개조·수리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항공은 현재까지 태평양 전역 미군 항공기 3700여대를 포함해 총 5500여 대의 항공기를 출고했습니다. 군용화 개조 후 비행안정성 확보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전자전기사업은 기체 외부에 대형 안테나 구조물을 장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때 항공기 내외부 형상 변경으로 인한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 관리와 서비스·운영(Beyond Excellence)’이라는 기업의 미션 아래, 수많은 민항기를 운용하는 글로벌 항공업체로서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이번 사업을 수행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 군의 전자기 스펙트럼전 수행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자주국방 실현과 국방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LIG넥스원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유·무인 특수임무기 사업을 확장해 글로벌 방산시장 진출과 수출 기회도 적극 모색할 방침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전자전기 사업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도전”이라며 “대한항공이 지난 50여년간 축적한 기술력과 인프라로 우리 군의 첨단 전력 확보에 앞장서고, 나아가 대한민국 방산 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