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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견제?..스타필드 고양에 ‘수납전문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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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6, 2017, 09:10:17

이마트 수납용품 매장 4배 규모·3500개 수납전문상품 원스톱 쇼핑 가능
공간별 수납 솔루션 제안·패러다임 진화·별도 상품 개발로 전문성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필드 고양이 가구 전문점 이케아와 경쟁하기 위해 맞불 작전으로 '수납 전문점'을 입점시켰다. 최근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 초대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고양과 이케아·롯데아울렛이 들어서면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케아와 더불어 수납용품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26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날부터 스타필드 고양에 20~30대 1~2인 가구를 주요 고객층으로 겨냥한 수납 전문점  ‘라이프 컨테이너(LIFE CONTAINER)’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라이프컨테이너는 이마트 평균 수납용품 매장의 4배에 달하는 241평(777㎡) 규모다. 이마트 수납매장과 비교해 70% 상품을 늘려 3500여종의 수납 전문 상품을 구비해 한 곳에서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공간으로 꾸몄다. 내년 상반기까지 제품을 5000종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매장은 기존 이마트와 진열 방식과 상품측면에서 차별화를 시도했다. 우선, 진열 방식을 기존의 상품 중심 진열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공간별 수납 솔루션을 제공한다. 효과적으로 수납을 예시로 보여주기 위해 라이프 컨테이너는 모형 주거공간을 도입했다.


예컨대, 옷장과 주방, 욕실 등 수납에 대한 수요가 큰 공간을 중심으로 6가지로 존으로 나눴다. 또 모형 주거공간(옷장·욕실·청소·주방·오피스등)을 설치해 라이프 컨테이너 상품을 활용한 수납 방법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매장 안에 욕실과 똑같은 공간을 만들어 실제 상품이 수납을 위해 활용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각각의 존에는 수납용품과 함께 연관 상품들을 동시해 진열해 공간에 대한 스토리와 쇼핑 몰입도를 높였다. 가령, 옷정리 존에는 옷 수납용품뿐만 아니라 스카프, 넥타이 등 의류 악세서리와 속옷 전용 정리용품, 탈취제와 제습제 등도 진열했다.

 

또한 수납 전문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컨설턴트를 배치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했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별 공간의 수납 설계를 도울 예정이다.


상품도 한국 주거형태에 맞춰 제작한 제품들을 내놨다. 전통적인 단위인 자(尺, 30.3㎝)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국내 주거환경의 특수성을 반영해 상품 제작의 단위를 3의 배수 형태로 제작해 범용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사이즈, 소재, 디자인 및 금액 측면에서 폭넓은 상품을 마련해 소비자 선택권을 늘리고, CURVER(커버, 네덜란드), Décor (데코, 호주) 등 해외 우수 생활용품 브랜드를 선보인다. 쇼핑의 재미를 위해 KIKKERLAND(키커랜드), fred&friends(프레드&프렌즈) 등 위트 있는 디자인의 아이디어 상품 브랜드도 함께 소개한다.


이마트의 수납 전문점 론칭은 1인 가구 증가와 주거비용 상승과 맞닿아 있다. 좁은 공간도 넓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수납 전문 상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예측이다. 국토교통부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1인당 주거면적은 미국의 30%수준에 그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스토리지 시장 규모는 2000억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는 전체 생활용품 시장 규모(11조)에 크게 못 미치고 있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이마트는 보고 있다.


안혜선 이마트 리빙담당 상무는 “다년간의 고객 분석과 시장 분석을 토대로 공간 활용도를 개선시키는 수납상품에 대한 국내의 시장 전망이 밝다고 판단했다”며 “공간 활용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커지는 만큼 전문성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수납 솔루션을 제시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이프컨테이너는 이마트 고객분석팀의 빅데이터 분석자료와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탄생했다. 국내 수납용품 시장의 50% 이상이 유통업체(할인점)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해 대형마트 중심의 수납용품에 대한 한계점 등을 사전 분석했다.


그 결과, 기존 대형마트 수납용품의 매출의 70% 가량에 달하던 행거와 공간박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대신 현관, 주방 등 공간 정리에 활용할 수 있는 수납용품을 구성한 솔루션 MD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을 주목해 효율적이고 감각적인 공간 설계를 위한 수납용품에 집중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 역시 라이프컨테이너 정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높은 범용성이 수납용품의 장점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로 상품을 제안한다면 향후 높은 시장성을 갖출 것이라는 전망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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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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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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