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최대 70%↓’..대형마트, ‘와인장터’로 가격 잡기 나서

URL복사

Tuesday, October 24, 2017, 16:10:26

프랑스 포함 유럽·미국 등 자연재해로 포도산지 피해..와인 가격 전년比 10%↑
이마트·롯데마트, 26일부터 가을 와인대전 진행..홈플러스, 모스카토 행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해외 와인산지 자연재해로 글로벌 와인 가격이 인상되는 등 와인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프랑스 농무부 발표에 따르면 세계 최대 와인 생산국인 프랑스의 올해 와인 생산량은 작년 보다 약 19% 감소해 1957년 이후 60년 만에 최저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유럽 지역의 와인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와인 공급에도 차질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와인공급난 우려가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는 최대 규모의 와인장터를 진행해 와인 가격 잡기에 나서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오는 26일부터 가을 와인장터를 열고 최대 70%까지 할인 판매한다.

 

올해 글로벌 와인업계의 이슈는 ‘주산지 자연재해’이다. 지난 4월 프랑스의 대표적 와인산지인 보르도 지역을 강타한 한파로 포도나무 싹이 대거 냉해 피해를 입었다. 그 결과 해당 지역 와인 생산량이 작년보다 39% 가량 감소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샹파뉴 지역에서는 여름 들어 비를 동반한 폭풍이 몰아치면서 포도가 부패하는 현상이 발생해 와인 생산량이 당초 예상보다 9% 줄어들 것으로 분석된다.

 

유럽 전체로 눈을 돌려봐도 상황은 비슷하다. 유럽연합 징행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유럽 지역 와인 생산량은 1982년 이후 최저로, 작년보다 14% 줄어든 145억 리터에 그칠 전망이다. 신흥 와인산지로 급부상한 미국 나파밸리는 산불로 몸살을 앓고 있다.

 

와인 시세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세계적 와인가격 비교사이트 와인서쳐(Wine- Searcher) 기준 주요 와인 판매가는 연초 대비 10% 내외로 상승했다.


이에 대형마트는 수 개월전부터 확보한 물량을 통해 와인장터를 열고 와인 가격 잡기에 나섰다. 우선, 이마트는 이번 와인장터에 대중적인 와인부터 희귀 와인까지 총 90여 종을 준비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이기갈 지공다스 12’를 3만 5000원(정상가 6만원, 600병 한정)에 판매하고 ‘나파 셀라 샤르도네’는 3만 2000원(정상가 3만 9900원, 240병 한정)에 판매한다. 고급 와인의 대명사인 샤또 전 품목도 할인 행사한다.


프랑스 샹파튜 지역에서 생산하는 샴페인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주요 품목으로는 ‘샤를 엘너 샴페인’을 5만원에, ‘상파뉴 그롱네 블랑 드 블랑’을 4만 8000원에 판매한다. 국내 와인 애호가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늘려나가고 있는 나파밸리 스페셜 존도 구성한다.


명용진 이마트 와인 바이어는 “주요 와인산지의 기상 악조건으로 와인시세가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철저한 사전기획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와인장터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국내 와인시장 트렌드를 정확히 진단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발굴해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도 26일부터 가을 프리미엄 와인장터를 연다. 이번 행사는 서울 잠실, 서초, 서울역, 강변, 은평, 대덕 등 35개 점포에서 600여개 품목의 와인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번에 판매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칠레 알마비바(48병 한정)'를 9만 9000원에, '프랑스 그랑크리클라세샤또 까망삭(60병 한정)'을 4만 5000원에 '샤토 피숑롱그릴바롱(12병 한정)'을 15만 9000원에, '사시까이야(12병)'을 19만 9000원에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롯데쇼핑 창립 38주년을 맞아, 롯데백화점과 손을 잡고 아르헨티나의 우수 와인너리 상품을 단독 출시해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핀카라스 모라스 배럴 셀렉트 말백·쉬라' 2종으로 정상가 2만 5000원에 선보이며, 2병 구매 시 각 1만 8000원에 살 수 있다.

 

홈플러스도 데일리 와인인 '빈야드 시리즈'를 선보인다. 빈야드 시리즈는 홈플러스가 세계 유명 와인 회사와 협업해 진행하는 데일리 와인 시리즈다. 지난 2014년 호주 빈야드 첫 선을 보인데 이어 올해 4월 칠레 빈야드, 10월 이탈리아 빈야드로 모스카토 스푸만테를 준비했다. 가격은 5900원이다.


특히 모스카토는 홈플러스 고객들이 많이 찾는 와인이다. 연간 와인 판매비중에서 화이트 와인이 전체의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중 10%가 모스카토일 정도로 인기가 높다. 오는 11월 빼빼로데이와 연말모임 등 와인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모스카토를 선정했다고 홈플러스는 설명했다.

 

연병렬 홈플러스 차주류팀장은 “홈플러스의 빈야드 시리즈는 연간 30만 병이 팔리며 데일리 와인으로 자리잡은 가성비 좋은 와인이다”며 “앞으로도 국가별 가장 대표적이고 국가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품종의 와인을 가장 쉽게 만날 수 있게 국가별 대표 와이너리와 콜라보하여 지속 개발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배너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2025.07.01 14:33:3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동양생명·ABL생명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8월 그룹 이사회에서 보험사 인수를 결의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맺은 결실입니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초 우리투자증권 출범을 통한 증권업 진출에 이어 보험업 진출까지 마무리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편입한 동양생명·ABL생명은 긴 업력과 탄탄한 판매채널이 강점으로, 업계 대형급 수준의 고객·자산·이익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며 "여기에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자산 및 수익규모 증대, 비(非)은행 비중확대 등 재무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또 "시장 역시 그룹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층 확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등을 통해 기업가치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며 "실제로 최근 동양생명·ABL생명 신용등급 상향, 우리금융지주·동양생명 주가상승 흐름 등도 이러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생명보험회사 인수단 TFT’(단장 성대규)를 출범시켜 조직·인사·재무·리스크·IT 등 전 부문에 걸쳐 그룹 경영관리체계와 부합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향후 보험사 경영방향, 그룹 시너지전략 등을 수립하며 자회사 편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그룹 임직원의 보험업 역량 제고를 위해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보험산업 ▲벤치마킹 사례 ▲보험업 법규 ▲회계제도 등 업무 전반에 걸친 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험업에 대한 내부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보험 자회사 편입이 단순한 사업확대를 넘어 우리금융의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동양생명·ABL생명 두 보험사를 그룹의 비(非)은행부문 핵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외형성장보다는 자본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고객중심의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방카슈랑스·GA·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판매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보험심사와 지급절차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등 비(非)금융 부문과의 연계를 통해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카드·증권·자산운용 등 그룹 자회사와 보험사 간의 유기적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공동상품 출시 ▲WM/CIB 부문 통합 서비스 등 차별화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너지 협업에 신속히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2001년 4월 국내 최초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 이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모든 금융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며 "오늘은 지난해 3월 예보 잔여지분 매입·소각으로 완전민영화를 달성한 데 이어 1등금융그룹 재도약을 위한 여정에 큰 걸음을 내딛은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방카슈랑스, 자산운용, 디지털 혁신,AI 대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주주 모두를 위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도 밝혔습니다.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한 임종룡 회장은 동양생명·ABL생명 임직원들에게 손편지를 보내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닌 두 보험사의 전문성과 경험이 그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제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의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당부하며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두 보험사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전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