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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70%↓’..대형마트, ‘와인장터’로 가격 잡기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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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6:10:26

프랑스 포함 유럽·미국 등 자연재해로 포도산지 피해..와인 가격 전년比 10%↑
이마트·롯데마트, 26일부터 가을 와인대전 진행..홈플러스, 모스카토 행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해외 와인산지 자연재해로 글로벌 와인 가격이 인상되는 등 와인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프랑스 농무부 발표에 따르면 세계 최대 와인 생산국인 프랑스의 올해 와인 생산량은 작년 보다 약 19% 감소해 1957년 이후 60년 만에 최저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유럽 지역의 와인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와인 공급에도 차질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와인공급난 우려가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는 최대 규모의 와인장터를 진행해 와인 가격 잡기에 나서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오는 26일부터 가을 와인장터를 열고 최대 70%까지 할인 판매한다.

 

올해 글로벌 와인업계의 이슈는 ‘주산지 자연재해’이다. 지난 4월 프랑스의 대표적 와인산지인 보르도 지역을 강타한 한파로 포도나무 싹이 대거 냉해 피해를 입었다. 그 결과 해당 지역 와인 생산량이 작년보다 39% 가량 감소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샹파뉴 지역에서는 여름 들어 비를 동반한 폭풍이 몰아치면서 포도가 부패하는 현상이 발생해 와인 생산량이 당초 예상보다 9% 줄어들 것으로 분석된다.

 

유럽 전체로 눈을 돌려봐도 상황은 비슷하다. 유럽연합 징행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유럽 지역 와인 생산량은 1982년 이후 최저로, 작년보다 14% 줄어든 145억 리터에 그칠 전망이다. 신흥 와인산지로 급부상한 미국 나파밸리는 산불로 몸살을 앓고 있다.

 

와인 시세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세계적 와인가격 비교사이트 와인서쳐(Wine- Searcher) 기준 주요 와인 판매가는 연초 대비 10% 내외로 상승했다.


이에 대형마트는 수 개월전부터 확보한 물량을 통해 와인장터를 열고 와인 가격 잡기에 나섰다. 우선, 이마트는 이번 와인장터에 대중적인 와인부터 희귀 와인까지 총 90여 종을 준비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이기갈 지공다스 12’를 3만 5000원(정상가 6만원, 600병 한정)에 판매하고 ‘나파 셀라 샤르도네’는 3만 2000원(정상가 3만 9900원, 240병 한정)에 판매한다. 고급 와인의 대명사인 샤또 전 품목도 할인 행사한다.


프랑스 샹파튜 지역에서 생산하는 샴페인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주요 품목으로는 ‘샤를 엘너 샴페인’을 5만원에, ‘상파뉴 그롱네 블랑 드 블랑’을 4만 8000원에 판매한다. 국내 와인 애호가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늘려나가고 있는 나파밸리 스페셜 존도 구성한다.


명용진 이마트 와인 바이어는 “주요 와인산지의 기상 악조건으로 와인시세가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철저한 사전기획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와인장터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국내 와인시장 트렌드를 정확히 진단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발굴해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도 26일부터 가을 프리미엄 와인장터를 연다. 이번 행사는 서울 잠실, 서초, 서울역, 강변, 은평, 대덕 등 35개 점포에서 600여개 품목의 와인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번에 판매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칠레 알마비바(48병 한정)'를 9만 9000원에, '프랑스 그랑크리클라세샤또 까망삭(60병 한정)'을 4만 5000원에 '샤토 피숑롱그릴바롱(12병 한정)'을 15만 9000원에, '사시까이야(12병)'을 19만 9000원에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롯데쇼핑 창립 38주년을 맞아, 롯데백화점과 손을 잡고 아르헨티나의 우수 와인너리 상품을 단독 출시해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핀카라스 모라스 배럴 셀렉트 말백·쉬라' 2종으로 정상가 2만 5000원에 선보이며, 2병 구매 시 각 1만 8000원에 살 수 있다.

 

홈플러스도 데일리 와인인 '빈야드 시리즈'를 선보인다. 빈야드 시리즈는 홈플러스가 세계 유명 와인 회사와 협업해 진행하는 데일리 와인 시리즈다. 지난 2014년 호주 빈야드 첫 선을 보인데 이어 올해 4월 칠레 빈야드, 10월 이탈리아 빈야드로 모스카토 스푸만테를 준비했다. 가격은 5900원이다.


특히 모스카토는 홈플러스 고객들이 많이 찾는 와인이다. 연간 와인 판매비중에서 화이트 와인이 전체의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중 10%가 모스카토일 정도로 인기가 높다. 오는 11월 빼빼로데이와 연말모임 등 와인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모스카토를 선정했다고 홈플러스는 설명했다.

 

연병렬 홈플러스 차주류팀장은 “홈플러스의 빈야드 시리즈는 연간 30만 병이 팔리며 데일리 와인으로 자리잡은 가성비 좋은 와인이다”며 “앞으로도 국가별 가장 대표적이고 국가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품종의 와인을 가장 쉽게 만날 수 있게 국가별 대표 와이너리와 콜라보하여 지속 개발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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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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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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