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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委 “한국, 선진국 가운데 행복수명 가장 짧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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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0, 2017, 21:10:21

한국 행복수명 74.6세로 전 영역 모두 하위권..금융·연금자산 확대·노후의료비 지출 대비 등 필요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한국의 행복수명이 미국, 독일 등 선진 5개국과 비교해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복수명과 기대수명의 차이가 커 행복수명을 높이기 위한 적절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공동위원장 이수창 생보협회 회장·이경룡 서강대 명예교수)는 ‘행복수명 국제비교’ 연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올해 7월 16일부터 8월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조사 대상은 한국·일본·독일·미국·영국의 20~50대 경제활동인구 5000명이다. 

행복수명지표는 행복수명의 개념을 정교화해 국민 스스로 자신의 노후준비 수준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노후준비 측정지표다. 행복수명지표는 행복한 노후의 핵심요소를 ▲건강수명(신체·정신적 건강) ▲경제수명(경제적 안정) ▲관계수명(가족·친구 등 대인관계) ▲활동수명(사회참여·여가 활동)으로 정의한다. 

우리나라의 행복수명은 74.6세로 조사대상 5개국인 한국·일본·미국·독일·영국 중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국가별 행복수명은 독일이 77.6세, 영국과 미국이 76.6세, 일본이 75.3세 순으로 나타났다.   

행복수명과 기대수명(83.1세)의 차이도 8.5년으로 일본의 9.5년에 이어 2번째로 큰 차이를 보였다. 8.5년이라는 행복수명과 기대수명의 차이는 건강, 경제, 활동, 관계 등의 노후준비 부족으로 생존기간 중 8.5년 동안 행복한 삶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양국가는 동양국가에 비해 행복수명과 기대수명 차이가 적었다. 독일은 4.2년, 미국은 4.3년, 영국은 5.7년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차이가 5년 이상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약 70%에 달하는 등 노후준비에 취약한 계층 비중이 높아, 노후에 삶의 질의 양극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행복수명은 건강, 경제, 활동, 관계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으며 한국은 전 영역에서 고르게 노후준비 수준이 하위권에 머물렀다. 한국의 행복수명 하위영역은 건강수명(73.6세)과 경제수명(77세)로 5개국 중 4위였고, 활동수명(72.5세)와 관계수명(75.2세)가 5개국 중 마지막 5위였다.

한국은 조사대상 국가 가운데 경제적 노후준비를 가장 중요하게 여김에도 불구하고, 경제수명이 77세로 5개국 중 4위에 불과했다. 또한 기대수명과의 차이도 6.1년으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행복수명 하위요소 중 경제영역 선호비율은 한국(30.1%)을 1위로, 일본(28.2%), 미국(24.6%), 독일(23.5%), 영국(20.8%)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맡은 최현자 서울대학교 교수는 “한국은 짧은 행복수명과 미흡한 노후준비 상태로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금융·연금자산을 늘림으로써 안정적인 노후소득원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자산규모에 비해 노후의료비 지출 예상액이 높아 가계위험관리 측면에서 충분히 대비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수창 생보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연구는 한국의 노후준비 수준의 현 위치를 진단할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자료”라며 “행복수명데이를 계기로 국민 스스로가 자신의 노후준비 상태에 대해 객관적으로 점검해 본인이 생각하는 행복한 노후의 지향점을 준비한다면 행복수명은 얼마든지 길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생보위원회는 지난해 노후준비 실천을 다짐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백세(10×10=100)를 의미하는 10월 10일을 행복수명데이로 지정했다. 본인의 행복수명을 PC와 모바일에서 측정할 수 있는 ‘행복수명 자가진단 서비스(http://www.100happylife.or.kr/)’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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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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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벤츠에 ‘전기차 150만대 물량’ 배터리 계약 성사

LG에너지솔루션, 벤츠에 ‘전기차 150만대 물량’ 배터리 계약 성사

2025.09.03 16:28:0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에 100GWh(기가와트시)가 넘는 대규모 배터리 공급계약에 성공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메르세데스 벤츠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 2건을 체결했다고 3일 공시했습니다. 첫 번째 계약의 공급 지역은 미국으로, 벤츠 계열사에 오는 2029년 7월부터 2037년 12월까지 75GWh 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다른 하나는 오는 2028년 8월부터 2035년 12월까지 유럽에 총 32GWh 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하는 계약입니다. 두 건을 합치면 총 107GWh 규모의 대규모 물량으로 전기차 15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경영상 비밀 유지를 이유로 계약 금액과 구체적인 배터리 종류, 수주 배경 등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배터리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46시리즈(원통형) 배터리가 채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6시리즈 배터리 가격이 1kWh당 100달러 선에 형성돼 있는만큼 수주 금액은 약 15조원(10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10월에 벤츠와 50.5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계약을 체결하며 배터리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이번 계약이 중국 배터리 업계를 제치고 사실상 벤츠의 주요 파트너사 지위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메르세데스 벤츠의 브랜드 파워를 고려하면 향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의 배터리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분석입니다.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불리는 46시리즈는 지름 46㎜, 높이 80~120㎜로 이뤄진 제품입니다. 기존 2170 제품과 비교해 에너지 및 출력이 최소 5배 이상 높고, 공간 효율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벤츠와 배터리 대규모 계약에 성공한 배경에는 제품의 경쟁력도 있지만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전쟁 및 미국의 관세 강화에 따른 정책 변화에 LG에너지솔루션이 발 빠르게 대응한 것도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에 36GWh 규모의 원통형 전용 생산 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46시리즈 본격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유럽에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할 확률도 높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공시에 대해 "고객사와 협의에 따라 공시 내용 외 추가적인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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