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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업계, 사회문제 해결 위해 매년 1500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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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7, 2017, 16:09:50

생보협회, 자살예방·저출산·고령화 극복 등 생보업계 사회공헌 앞장서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생명보험업계가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기업의 이익을 사회와 함께 공유하고, 포용적 성장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이 활동 목적이다.

생명보험협회(회장 이수창)는 생보업계가 생명존중이라는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매년 15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생보사들은 현재 ▲자살예방 ▲저출산·고령사회 극복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 지원 등 미래세대와 취약계층을 위한 환경 조성 사회공헌을 운영하고 있다. 생보사가 최근 5년 간 집행한 사회공헌 규모는 6062억원으로 연평균 1212억원 가량 된다. 업계 공동으로는 지난 10년간 3350억원, 연평균 335억원을 출연했다.

◇ 자살예방 통한 생명존중 문화 확산..저출산·고령화도 앞장서

한국은 OECD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아 ‘자살공화국’이라는 오명이 따라 붙고 있다. 하루 37명, 39분 마다 한명씩 자살자가 발생하고 있다. 2015년 한해 동안 자살자 수가 보건복지부 추산 1만 3513명으로 OECD 국가 중에서 2003년부터 현재까지 자살률 1위를 지키고 있다. 

생보업계는 자살의 원인을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한국의 높은 자살률과 청소년 사망원인 1위인 청소년 자살 문제 해결에 역점을 두고 있다. 연간 42억원 수준의 자살예방사업을 통해 자살로 내몰릴 수밖에 없는 환경을 개선하고, 정서적 안정이라는 근원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것.

예를 들어,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SOS생명의 전화기를 지원하고 있다. 21개 한강교량에 79대의 SOS생명 전화기 설치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2011년 한강다리 투신사망인원은 95명에서 2016년 11명으로 감소했다. 

생보업계는 저출산과 고령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6년 합계출산율은 1.17명으로 현재 인구를 유지하기 위한 대체출산율인 2.1명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반대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지난 2017년 8월말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14%를 넘어서는 고령사회에 이미 진입했고, 베이비 부머 세대가 노인층에 합류하면서 고령화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국가 존립이나 우리사회 미래와 직결되는 극복해야 할 사회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정부와 함께 보육환경 개선을 통한 부모의 양육부담 경감과 고령자들의 노후준비 지원에 역점을 두고 연간 498억원의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사회적 약자 지원

생보업계는 청년들에게 잃어버린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업 자금지원을 포함해 컨설팅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돕고 있다.

저소득층과 여성 가장 등의 사회적 소외계층의 자활의지를 높이고, 생계를 위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사회안전망 확충에 연간 21억 수준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년 10명 중 1.2명은 실업 상태다. 15~29세 청년층 실업률이 지난 1999년 통계기준 변경 고시 이래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 올해 2월 12.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N포세대’라는 신조어는 연애, 결혼, 출산 등을 포기할 수밖에 없어 청년들의 꿈과 희망이 사치가 돼버린 현실을 의미한다. 

최근 양로원과 고아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설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연간 73억원 수준을 투입해 장애인과 저소득층, 다문화 가정 등이 사회적 격차 해소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 지원사업은 라파엘 클리닉이다. 라파엘 클리닉은 외국인근로자, 다문화 가족, 북한이탈주민, 유학생 등에 무료진료와 질병예방 교육을 통해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 이밖에 다문화 아동 외가방문 지원, 소외계층 법률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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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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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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