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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대신 GS25로’..케이뱅크, ATM 수수료 면제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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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0, 2017, 16:04:57

케이뱅크 체크카드 고객 입·출금·계좌이체 수수료 0원..GS25 모바일상품권도 제공
편의점 ATM기기 개인정보 유출 우려..금감원 “ATM 전산상 보안대책 마련 지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최초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가 출점한 가운데, GS25 편의점이 금융 플랫폼으로 변신으로 시도하고 있다. 전국에 운영하는 1만 1000개의 점포를 활용해 캐시백 서비스와 ATM 기기 이용 수수료를 면제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최근 편의점 ATM기기 이용 고객이 많아지면서 카드 복제 우려와 개인정보유출 위험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산상 보안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0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케이뱅크의 주주사이면서 파트너사인 GS25는 케이뱅크 체크카드로 (GS25)편의점의 ATM을 이용할 경우 입금과 출금, 계좌이체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24시간 언제든지 수수료를 내지 않고 이용 가능하게 됐다.

 

기존의 ATM기기를 경우 한 건당 최대 1300원의 입출금과 이체 수수료를 지불했다. 또 GS25는 이달 말일까지 케이뱅크 체크카드를 발급받는 고객은 GS25 모바일상품권(1만원)을 받을 수 있다.


케이뱅크는 인터넷은행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거나 온라인 사이트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체크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케이뱅크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행사상품을 추가 할인 받을 수 있다.


예컨대, 케이뱅크 체크카드에는 팝카드 기능이 탑재돼 있어 매월 GS25의 800여종의 행사상품 10% 추가할인과 GS&POINT 1% 자동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 사용실적에 따라 케이뱅크 포인트를 최대 3%까지 적립하고, 이 후엔 현금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GS25는 지난 3월부터 캐시백 서비스도 시작했다. 캐시백 서비스는 마트나 편의점을 이용할 때 계산대에서 체크카드로 현금인출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편의점에서 5000원짜리 물건을 구입한 후 5만원 캐시백 서비스를 받으면 5만 5000원(수수료 800원 제외)이 결제된다. 1일 1회 인출한도는 10만원이다.


우리은행과 31개 점포에서 시범운영한 뒤 3개월 후부터 주요 시중은행과 제휴해 전국점포로 확대할 예정이다. GS25는 점포가 1만 700개다. 캐시백 이용 수수료는 800원으로 ATM과 CD기 등 자동화기기의 수수료(1000~1500원)보다 낮아 이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GS25는 케이뱅크 고객들이 사용하는 카드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GS25만이 가능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광호 GS리테일 서비스상품팀장은 “케이뱅크가 출범하면서 GS25가 전국의 1만 1000여 점포를 통해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입출금 수수료 면제, 체크카드 발급 시 선물 증정 등에 이어 다양한 이벤트로 고객들의 혜택을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편의점 내 ATM기기에 대한 관리 감독이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편의점의 ATM기기 일부가 악성코드에 감염돼 2500여개의 카드정보가 유출되는 등 관련된 사고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의 ATM은 청호 이지캐시 등 금융 밴사가 운영하고 있는데,  ATM밴사는 금융 당국소관이 아니어서 관리 감독의 사각지대에 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밴사에 개인정보 유출 관련 보안대책을 마련하도록 지도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과거에는 ATM기기에 소형카메라나 카드 복제기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악성코드 감염인 사이버 공격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제휴 은행을 통해 편의점 ATM기기의 물리적인 관리를 비롯해 전산상의 보안을 철저히 하도록 방침을 내릴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은행의 경우 유지비가 많이 드는 ATM을 줄이고, 편의점 ATM을 창구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케이뱅크도 '우리동네(편의점)ATM'를 중심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GS25는 케이뱅크와 제휴에 이어 모든 은행 업무의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확장할 준비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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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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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SKT, 2분기 영업익 37↓…해킹 사태 영향

[2025 2분기 실적] SKT, 2분기 영업익 37%↓…해킹 사태 영향

2025.08.06 10:02: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38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7.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SKT는 올해 2분기 해킹 사태에 따른 고객 유심 교체와 대리점 손실보상 등 일회성 비용 반영이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83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76.2%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4조338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9% 줄었습니다. 사업별로 보면 AI 사업이 지난해 동기 대비 13.9% 성장하며 2분기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AI DC(AI 데이터센터) 사업은 가동률 상승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한 108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AIX 사업은 B2B 솔루션 판매 확대에 힘입어 15.3% 성장한 46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AI 에이전트 서비스 '에이닷'은 7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최근 출시한 '에이닷 노트'와 '브리핑' 베타 서비스는 1개월 만에 누적 사용자 80만명을 기록했습니다. SKT는 지난 6월 아마존웹서비스(AWS), SK그룹 멤버사들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하이퍼스케일 AI 전용 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울산 AI DC는 2027년 가동을 목표로 하며 이에 이은 서울 구로 DC가 가동되는 시점에 총 300MW 이상의 데이터센터 용량을 확보하게 되며 데이터센터 가동률 상승에 따라 2030년 이후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SKT는 유심 해킹 사태 이후 ▲고객 피해 방지를 위한 '고객 안심 패키지' ▲5년간 7000억원 규모의 정보보호 강화 투자 ▲전 국민 대상의 보상 혜택을 담은 '고객 감사 패키지' 등으로 구성된 '책임과 약속'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고객 안심 패키지'의 일환으로 SKT는 국내외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유심 교체를 무상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도 최고 단계로 격상해 운영 중입니다. 이 외에도 유심 복제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비해 '사이버 침해 보상 보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모바일 보안 솔루션 짐페리움(Zimperium)을 전 고객에게 1년간 무상 제공할 예정입니다. SKT는 향후 5년 간 총 7000억원 규모를 투자하는 '정보보호혁신안'도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8월 한 달간 통신 요금 50% 감면, 연말까지 매월 데이터 50GB 추가 제공, T멤버십 제휴사 릴레이 할인 확대 등 총 5000억원 규모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김양섭 SKT CFO는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를 냉정하고 되돌아보고 철저하게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다시 시작하는 SK텔레콤의 변화와 도약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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