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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방배신삼호에 최고 조건 제시…수주 가능성 ‘급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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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4, 2025, 13:07:56

신반포2·4차 대비 전 항목 조건 우위
공사비·보증조건·설계 모두 최고 수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방배신삼호 재건축 시공사 선정이 임박한 가운데, 단독 입찰에 나선 HDC현대산업개발이 인근 재건축 사업장들에 비해 월등히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면서 시공권 확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평당 공사비를 876만원으로 제안했으며, 이는 신반포2차의 949만원, 신반포4차의 927만원보다 최대 70만원가량 저렴한 수준입니다. 여기에 2년간 공사비 인상 유예 조건도 포함했습니다.

 

사업비 조달 금리도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CD+0.1%(고정) 조건을 제시했으며, 이는 삼성물산이 참여한 신반포4차(CD+3%)나 현대건설이 시공한 한남3구역(CD+2.1%)보다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특히 2000억원 규모의 사업촉진비를 별도로 제시한 점은 신반포2·4차 제안서에는 없는 조건으로, 사업 추진력을 높이는 요소로 평가됩니다.

 

분담금 납부 조건 역시 조합원 입장에서 유리합니다. 입주시 100% 납부 조건은 같지만, HDC현대산업개발은 금융비용 전액을 시공사가 부담한다고 명시했습니다.

 

주거환경 측면에서도 우수한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커뮤니티 면적은 세대당 5.5평으로, 신반포2차(2.3평), 신반포4차(2.6평)보다 2배 이상 넓으며, 주차 폭 2.7m, 천정고 2.75m 등의 설계는 프리미엄 주거 기준을 충족합니다.

 

판상형 및 코너판상형 세대 비율은 94%로 인근 단지 대비 가장 높고, 공사 기간은 50개월로 신반포2차(57개월), 신반포4차(51개월)보다 짧습니다. 실착공 후 물가 상승에 따른 공사비 인상도 없습니다.

 

보증 조건도 강화됐습니다. 계약이행보증과 책임준공확약은 물론, 구조결함 보증 기간도 기존 10년에서 30년으로 확대했습니다. 공사비 지급 방식은 ‘분양수입 내 기성불’ 방식으로 분양률과 무관하게 조합의 리스크를 줄였습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단독입찰로 진행되는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보다 조건이 우수하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HDC현대산업개발이 방배신삼호 수주에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방배신삼호 재건축 시공사 선정 총회는 오는 26일 열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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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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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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