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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김채빈 교수팀, 빛·자기장으로 제어하는 상어피부 소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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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7, 2025, 13:07:13

빛과 자기장으로 형상 제어 가능
『Advanced Materials』 표지 논문 선정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응용화학공학부 김채빈 교수 연구팀이 한양대학교 위정재 교수, 동의대학교 정소담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상어 피부 구조를 모사한 스마트 소재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소재는 빛과 자기장을 활용해 접촉 없이도 마이크로 구조를 실시간으로 형상 제어·고정·복원이 가능하며, 차세대 항공기 및 선박 외피 등에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상어 피부의 미세 비늘 구조인 '리블렛(riblet)'에 착안해, 마찰 저감을 유도하는 3차원 복합구조를 정밀하게 구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기존에는 자기장을 통해 형상을 제어하더라도 다시 원래 형태로 돌아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동적 공유결합(CAN)을 도입해 광 자극을 통한 구조 고정과 해제가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 소재는 이황화 결합을 활용해 빛의 세기에 따라 구조 반응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분자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입증됐습니다.

 

연구팀은 자성입자를 포함한 복합재료를 자체 제작한 몰드에 주입하고 열경화를 거쳐 외부 자기장에 반응하는 정밀 마이크로 구조를 구현했습니다.

 

초기 구조는 리블렛이 수직으로 선 상태이나, 자기장을 가하면 누운 형태로 변하며 이 상태에서 빛을 쬐면 구조가 고정되어 실제 상어 피부처럼 적층된 형태를 형성합니다.

 

이 기술은 마찰 저감 외에도 스마트 소재, 에너지 효율화, 자가 치유 기능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이 기대됩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6월 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고,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습니다.

 

김채빈 교수는 “이번 기술은 구조 형상뿐만 아니라 자극에 반응하는 지능형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며 “운송 수단을 포함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의 응용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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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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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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