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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국해양대, 지역산업 연계 ‘Open-Lab 육성사업’ 연속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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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7, 2025, 13:07:17

6개 연구실 선정해 기술사업화 모델 고도화
해양신산업 중심 기술혁신 생태계 기반 마련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주양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년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 육성지원 사업’에 2023년에 이어 연속 선정됐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해양대는 7월부터 1년 6개월간 총 24억4500만 원의 정부지원을 받게 됩니다. 이번 사업은 지역 전략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대학 연구실을 발굴해, 대학 보유 기술을 지역기업에 이전하고 출연연과 협업해 사업화를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한국해양대 산학협력단은 2023년도 사업 성과를 통해 Open-Lab 중심의 기술사업화 체계를 인정받았으며, 이번에도 사업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됐습니다. 해양대는 이번 사업 비전으로 ‘글로벌 해양 허브 도시 도약을 위한 지속가능한 해양신산업 기술사업화 생태계 실현’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3개월간 사전기획을 진행하고 지역·대학·기업을 연결하는 지산학연 협력 Alliance 체계를 구축했으며, 6개 유망 Open-Lab을 선발했습니다.

 

선정된 Open-Lab은 ▲복합재료 응용공학실험실(김윤해 교수) ▲고전압 응용기술 연구실(길경석 교수) ▲암석역학실험실(김광염 교수) ▲통신시스템 및 신호처리 실험실(김정창 교수) ▲첨단소재가공 및 적층제조 연구실(심도식 교수) ▲환경바이오지능시스템연구실(유근제 교수) 등입니다.

 

한국해양대는 이들 연구실을 중심으로 기술사업화 고도화를 추진하고, 부산 전략산업 및 해양신산업 중심의 기술사업화 체계(B.R.O·KMOU Bridge connecting Region & Ocean)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해양클러스터 협의체와 선도연구개발지원단(BISTEP), 지역혁신기관, 투자기관 등이 참여한 ‘KMOU Open-Lab 운영전략 자문단’을 지속 운영하며 사업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한국해양대는 이번 선정으로 과기정통부의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 육성지원사업’과 ‘대학기술경영촉진사업’, 교육부의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BRIDGE 3.0)사업’을 모두 수행하는 유일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주양익 산학협력단장은 “최근 2년간의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KMOU Open-Lab의 성장을 이끌고, 지역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실질적인 기술사업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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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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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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