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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장롱속 금 은행에 안전보관·운용수익도 가져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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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8, 2025, 14:07:37

금융권 최초로 금 실물 신탁 선보여
하나골드신탁(운용) 상품 8월 출시 예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탁 명가 하나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은행에서 금 실물을 처분하고 운용해 수익도 내는 '금 실물 신탁'을 선보입니다.


8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지난 6월 은행을 통해 금 실물을 안전하게 처분할 수 있는 '하나골드신탁'을 출시한데 이어 오는 8월중 금 실물을 운용해 수익을 낼 수 있는 '하나골드신탁(운용)' 상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하나은행은 한국금거래소디지털에셋과 협약을 맺고 신탁을 활용해 금 실물을 유동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고객에게 무수익 자산인 금을 운용해 수익을 창출하고 자본 시장에는 높은 유동성을 지닌 금 실물의 순환을 원활히 해 소비진작과 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금 실물을 신속·안전하게 처분해주는 하나골드신탁은 하나은행 서초금융센터와 영업1부 지점에서 시범운영 중이며 신탁계약을 체결하고 금 실물을 맡기면 한국금거래소디지털에셋이 제공하는 감정결과를 모바일웹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고객은 감정결과 확인후 금 실물 처분여부를 결정하고 공정·투명한 절차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처분할 수 있습니다.


하나골드신탁은 출시 초반부터 30~50대 직장인과 시니어, 고액자산가 등 다양한 계층·연령대 고객으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금 실물 보관과 수익 실현까지 가능한 하나골드신탁(운용) 상품도 출시 전부터 반응이 뜨겁습니다. 금 실물 신탁서비스를 시범운영 중인 하나은행 영업점 2곳에서는 일평균 30건의 상담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고객은 보유하던 금을 안전하게 은행에 맡겨 분실·보관 부담을 줄일 수 있을뿐 아니라 안정적인 운용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만기에는 금 실물을 돌려받을 수 있어 1석3조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은행 신탁부 관계자는 "금은 오랜기간 안전자산이자 투자자산으로 인식돼 왔지만 금 실물 보유자 대부분이 금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 집안에 보관만할 뿐 적극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하나은행 금 실물 신탁서비스는 금 실물도 운용가능한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인식 전환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런 시도는 신탁의 본질을 가장 잘 이해하고 풍부한 경험을 쌓아온 하나은행만의 노하우가 있기에 가능하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금융권 최초로 도입한 금 실물 신탁 상품을 통해 손님경험 차별화는 물론 금 실물의 선순환 구조를 유도함으로써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실물자산과 금융을 연결해 시장을 혁신할 수 있는 맞춤형 신탁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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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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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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