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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존재 양면성의 아이러니…이길우 개인전 ‘All kinds of th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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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4, 2025, 11:06:45

7월 26일까지 서울 인사동 선화랑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인간의 형상 속에 삶과 사회의 양면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인간상을 풀어내며, 예술이 던지는 근원적인 질문을 제시한다."

 

중앙대 한국화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인 이길우 작가가 오는 7월 26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선화랑에서 개인전 <All kinds of things>를 개최합니다.

 

1967년생인 이 작가는 전통 회화의 재료와 정신을 현대적 문맥 속에서 재해석하며 독자적인 회화 언어를 구축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화단의 중견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서울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아트뮤지엄 려에 소장되어 있으며, 동아미술상(2000), 방글라데시 아시아 비엔날레 대상(2010) 등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개인전은 다양하고도 복잡한 인간관계 속에서 개인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을 다층적으로 들여다보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의 참성을 접하면서 인간 존재의 양면성에 대한 아이러니가 화두가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의 대표 시리즈인 <All kinds of things>는 불분명한 국적의 인종과 연령대의 다양한 인간 집단으로 보이는 군중의 모습을 마치 조형물이 서있는 것처럼 표현한 비구상적 화면이 특징입니다. 각기 다른 인간의 모습은 오방색으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관계성은 조각조각 이어붙여진 조각보의 패치워크의 모습에서 착안해 화면에 담았습니다.

 

작가는 향불 작업으로 사람의 이미지가 형성된 순지 전면과 교집합처럼 스케치한 사람들 사이에 겹치는 부분들에 오방색을 넣고 칠하지 않는 부분은 공간으로 남겨둔 채색한 장지 후면을 하나로 배접하여 형성된 복잡한 구조를 구사합니다. 이를 통해 인간의 복잡다단한 관계성을 시각화하고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들의 혼재된 모습을 재현합니다. 

 

<여행자> 시리즈는 작가의 가족여행 도중 우연히 마주하게 된 어느 젊은 여성의 불온하고도 공허한 모습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작가는 현대사회에 치열한 경쟁에 치여 삶의 목적과 가치를 상실한 듯 점점 무표정해져가는 사람들의 모습에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작가는 획일화된 목표를 위해 스스로를 억압하는 현대인들이 좀 더 자신의 삶에 자유로움을 희구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여행자>시리즈를 화폭에 담았습니다. 

 


선화랑 관계자는 "동시대의 화두와 보편적 가치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표현을 시도하고 있는 이길우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인간의 형상 속에 삶과 사회의 양면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인간상을 풀어내며, 예술이 던지는 근원적인 질문을 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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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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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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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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