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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아트] ‘늑대를 통한 성찰과 비판’ 한정선 작가, <야생의 사고> 초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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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5, 10:01:00

(주)아트뮤제-강남구 평생학습센터 ‘찾아가는 미술관’
14일~2월 28일 일원평생학습센터 갤러리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바다숲(海林) 한정선 작가' 초대전이 미술전시 전문기업인 (주)아트뮤제(대표 문정희) 초청으로 오는 2월28일까지 서울 강남구 일원평생학습센터 1층 라운지 갤러리에서 열립니다. 

 

이번 초대전은 (주)아트뮤제와 강남구 평생학습센터가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찾아가는 미술관' 기획전의 일환으로, 한정선 작가는 '야생의 사고(Untamed Thoughts)' 라는 주제로 작품을 선보입니다. 

 

한 작가는 '늑대'를 모티브로 자본주의 사회에 길들여져 인간의 존엄과 신성을 상실해 가는 현대인의 남루한 삶을 독특하고 강렬한 이미지로 우화적 액자에 담아 비판적 성찰과 저항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한 작가는 주로 지하철을 공간적 배경으로 마모, 피로, 소진, 녹슮, 우울, 고립, 이율배반적 욕망 등 현대인이 겪는 마음의 초상을 독특한 화풍에 담아냈습니다. 한 작가의 관점에서 현대인은 호모 도메스티쿠스(Homo Domesticus), 즉 길들여진 인간이며 '늑대'는 길들여지지 않는 존재의 상징입니다. 

 

이번 초대전에서는 한정선 작가의 철학과 예술적 열정이 담긴 29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으며, 전시회 기간인 2월 중에는 작가와의 대담을 비롯한 작가 사인회 등의 행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한 작가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고모이며, 한강 작가의 아버지이며 '아제 아제 바라아제' 등을 쓴 소설가 한승원의 동생으로도 유명합니다. 한강 작가는 유년 시절 미술을 전공한 고모의 모습에 영향을 받았다고 회고한 바 있습니다. 

 

한편 (주)아트뮤제 '찾아가는 미술관' 기획전에는 그동안 이상열, 한임수, 김양희 등 개성적인 화풍의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며 호평을 받아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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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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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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