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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아트] 앞서갔던 여성, 그리고 흔들어 열정을 남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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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5, 20:01:10

정강자 '춤을 그리다 Dance, Painting' 전
서울 중구 페이토갤러리 11일까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서울 중구 동호로 페이토갤러리에서 11일까지 열리는 정강자 개인전 '춤을 그리다 Dance, Painting'전은 실험미술이 아닌 회화 작가로서 정강자의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는 전시회 입니다. 

 

고 정강자(1942~2017)는 최근 한국 미술계에서 재조명 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예술가입니다. 지난해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호평을 받았던 한국 실험미술 1960`70년대’전에서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으로 소개되었으며 아라리오갤러리 등에서도 개인전이 개최되는 등 사후에 명성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웹진 ACC는 정강자에 대해 "1960~70년대 당시 '해프닝'이라 불리던 행위예술로 한국 미술사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신전'과 '제4집단'의 동인으로 활동하며 독특한 행보로 주목받았다"고 평가했습니다. 

 

1942년 대구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서양학과를 졸업한 정강자는 작품 초기 회화 보다는 실험미술에 몰두하여 제1세대 행위예술가로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한국전쟁이 끝난지 20여년이 채 되지 않았던 1960년대와 70년대 초기 보수적인 환경속에서도 한국 최초로 누드 행위예술을 선보이는 등 '아방가르드'라는 수식어가 결코 어색지 않은 작가였습니다. 

 

하지만 정강자의 실험미술은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채 차가운 시선과 풍기문란을 유발한다는 지탄을 받았습니다. 특히 1970년 관객 참여예술을 시도한 개인전 '무체전'은 정부로부터 강제철거를 당하는 등 수모를 겪었습니다. 

 

 

정강자는 1977년 싱가포르로 이주한 이후 세계 각국을 여행하며 자신의 작품세계를 넓혀갔고 1980년대에 귀국 후 2017년 타계할 때까지 주로 회화작업에 전념하며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을 담는데 주력했습니다. 

 

페이토갤러리에서는 1986년부터 2017년 타계 전까지 정강자가 남긴 회화 가운데 주로 춤을 소재로 한 작품 22점을 선보입니다. 아프리카와 중남미, 남태평양, 동남아시아를 여행하며 현지에서 보고 경험했던 숱한 춤을 비롯해 플라맹고와 발레, 한국의 전통춤까지 다양한 춤 동작을 담은 작품과 정강자의 세계관을 반영한 추상 작품들을 선별했습니다.  

 

강렬한 원색를 바탕으로 구상과 반추상을 넘나들며 춤에 담긴 에너지와 율동감을 화폭에 담아낸 정강자의 작품들은 최근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들과 비교해도 세련됨에서는 손색이 없습니다. 특히 몽환적이면서도 일러스트 화풍의 작품들은 시대를 앞서간 작가의 감각에 감탄사를 감추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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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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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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