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의 앱테크서비스 ‘돈 버는 서베이’가 누적 이용자 100만명을 돌파하며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대표 앱테크 서비스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돈 버는 서베이’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다양한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현금 리워드를 즉시 지급받는 서비스입니다. 만 14세 이상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또는 mini 보유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 등 개인 특성에 맞춘 ‘맞춤형 서베이’가 제공되며 설문에 응답완료하면 대표계좌로 리워드가 실시간 입금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베이 주제는 금융생활뿐 아니라 전자제품, 화장품, 운동, 반려동물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릅니다. SNS 등에서는 “참여 시간은 짧지만 보상이 있어 좋다”, “별도의 인출 기준 없이 즉시 리워드가 입금돼 편리하다”는 긍정적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고 카카오뱅크는 전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10대부터 60대까지 전 연령층이 고르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40대(21.4%)와 50대(22.6%)의 참여가 두드러졌으며 10대(14.7%)의 비중도 만 14세 이상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높은 수치입니다. 여성 고객 비중이 66.5%로 남성보다 두배 가까이 높았지만 리워드 수령액 상위 5명은 모두 남성이었습니다. 한 2001년생 남성 고객은 약 2만3000원의 리워드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월 기준 월간 순 방문자 수(MAU)는 약 72만명이며 1인당 월평균 22개 서베이에 참여하는 등 활동성도 매우 높습니다. 서베이별로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1,023원 수준의 리워드가 제공돼 단순한 참여만으로도 용돈을 벌 수 있습니다. MBTI 유형별로도 리워드 혜택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ISTJ’ 유형 고객의 평균 리워드액이 가장 높았고, ‘ENTP’ 유형은 가장 낮았습니다.
카카오뱅크는 ‘투표하고 1원받기’ 기능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매일 앱에서 '다음 중 하나로 살아야 한다면?' '월급날, 머릿 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등의 주제에 대해 간단한 투표에 참여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투표 후에는 다른 서베이에도 참여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서베이에 참여하고 바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100만 명이 넘는 고객이 이용하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앱테크 생활 전반에 더욱 유익한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