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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 ‘고덕 자연앤 하우스디’ 이달말 분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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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0, 2025, 09:06:43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젊은도시로 부상하고 있는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 ‘초품아’ 입지를 갖춘 마지막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 ‘고덕 자연앤 하우스디(자연& hausD)’가 이달말 공급됩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시행하고 대보건설이 시공하는 이 아파트는 지하 1층 ~ 지상 23층, 전용면적 84㎡ A·B·C형 328세대와 98㎡형 189세대 등 총 517세대 규모입니다.

 

특히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 예정 부지가 위치해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한 전형적인 초품아 단지이며 세대당 1.5대 수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습니다.

 

이 단지가 주목받는 배경에는 빠르게 젊어지고 있는 평택의 인구변화에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14년 약 45만명이던 평택시 주민등록 인구는 2024년 3월 기준 59만2849명으로 10년간 14만명 이상 증가했고, 최근 4년간은 월평균 1000명 이상 순유입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7년에는 약 69만명, 2040년에는 9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인구 구조도 빠르게 젊어지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평택시의 20대 인구는 8만2150명, 30대는 9만1614명으로 두 연령대가 전체인구의 약 30%를 차지합니다. 특히 고덕국제신도시가 위치한 고덕동의 평균연령은 33.3세로 서울·인천·경기 1,158개 읍면동 중 가장 낮습니다. (2023년 행정동 평균연령 통계 자료)

 

젊은인구 유입의 중심에는 삼성전자 반도체 평택캠퍼스를 중심으로 한 약 5만명의 직접고용과 이를 뒷받침하는 협력업체 생태계가 있습니다. 정주 인구의 고학력화와 고소득화는 도시 전반의 생활수준을 끌어올리고 있으며 그 결과 평택시는 전국 50만 이상 도시중 유일하게 합계출산율 1.0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통계청, 2023년 합계출산율 통계)

 

이는 교육수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3년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고덕신도시에 2020년 종덕초 개교 이후 4년간 6개 초등학교가 추가 신설됐지만 학급당 평균 학생 수는 29.8명에 달하며 일부는 여전히 과밀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즉 초품아 단지에 대한 수요 집중 현상이 뚜렷합니다. 고덕 ‘자연앤 하우스디’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실제 고덕신도시에서 분양된 주요 단지들은 실수요 중심의 청약열기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말 공급된 ‘고덕 자이 센트로’, ‘서한이다음 그레이튼’은 모두 빠르게 완판됐고 2024년 5월 분양된 ‘금성백조 예미지’도 1순위 마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고덕 자연앤 하우스디는 브랜드, 입지, 상품성, 가격 측면 모두에서 실수요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단지”라며 “특히 전용 98㎡형은 유주택자도 1순위 청약이 가능해 기존 아파트 갈아타기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자연앤 하우스디’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분양임에도 민간 아파트 수준의 상품성과 커뮤니티를 갖추고 있습니다. 교통 측면에서도 서정리역 BRT 노선(계획), SRT·KTX 이용 가능한 평택지제역, 향후 GTX-A·C 노선 연계(예정) 등 광역 교통망의 수혜가 기대됩니다.

 

견본주택은 평택시 세교동 587-9, 10번지 일원에 마련되며 6월말 오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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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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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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