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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랜드 가치 1위 삼성전자…쿠팡 첫 ‘TOP 10’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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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7, 2025, 17:06:16

국내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 234조 돌파
인터브랜드, ‘정반합’ 주제로 국내 50대 브랜드 발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기업 인터브랜드가 17일 서울 워커힐 빛의 시어터에서 '2025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브랜드 정반합'을 주제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를 발표했습니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올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의 브랜드 가치 총액은 약 234조7717억원으로 전년 대비 9.6% 상승했습니다. 장기적인 불확실성과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민첩한 전략과 꾸준한 혁신을 바탕으로 성과를 이룬 국내 기업들의 노력이 돋보였다는 평가입니다. 

 

브랜드 가치 1위는 삼성전자가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 대비 12% 상승한 122조1870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으며, 현대자동차는 14.6% 상승한 27조9284억원으로 2위를 유지했습니다.

 

이어 기아가 9조8283억 (16.6% 상승)으로 3위, 네이버가 7조8612억원(8.9% 상승)으로 4위, LG전자가 7조 8571억원(40.9% 상승)으로 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들 다섯 개 브랜드는 전체 브랜드 가치의 약 74.8%를 차지하며 국내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위는 국민은행으로 3.6조원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전년 대비 두 계단 상승했으며 13년 연속 은행권 1위를 유지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43위), 삼양식품(47위), 야놀자(50위)는 올해 처음으로 5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CDMO(위탁생산개발) 공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제약사와의 협력을 확대했고,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영향력을 강화했습니다. 야놀자는 브랜드를 ‘NOL’로 리브랜딩하며 여행·여가·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정체성을 새롭게 설정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다이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브랜드 가치가 크게 상승한 기업으로 꼽혔습니다. 지난해 49위로 첫 진입한 후, 올해는 5계단 상승한 44위에 오르며 'Top Growing 브랜드'로 선정됐습니다. 생활용품을 넘어 뷰티,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발전한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쿠팡은 와우멤버십 기반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와 프리미엄 카테고리 확장 등을 통해 처음으로 'Top 10'에 진입했습니다. 쿠팡은 전년 대비 올해 브랜드 가치가 9.3% 상승한 2조98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브랜드는 브랜드 전략의 본질을 재정의하며,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브랜드가 어떻게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지를 이번 발표를 통해 제시했습니다. 브랜드 정반합이라는 주제 아래, 기존의 정설(正)에 대한 반(反), 그리고 새로운 합(合)으로 나아가는 브랜드 진화의 과정을 강조했습니다.

 

문지훈 글로벌 대표 파트너는 "브랜드 전략은 이제 고정된 공식이 아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지속적으로 진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재확인할 수 있었다"며 "브랜드의 본질과 가능성을 다시 조명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브랜드 리더십을 고민하는 기업에게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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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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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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