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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랜드 가치 1위 삼성전자…쿠팡 첫 ‘TOP 10’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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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7, 2025, 17:06:16

국내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 234조 돌파
인터브랜드, ‘정반합’ 주제로 국내 50대 브랜드 발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기업 인터브랜드가 17일 서울 워커힐 빛의 시어터에서 '2025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브랜드 정반합'을 주제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를 발표했습니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올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의 브랜드 가치 총액은 약 234조7717억원으로 전년 대비 9.6% 상승했습니다. 장기적인 불확실성과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민첩한 전략과 꾸준한 혁신을 바탕으로 성과를 이룬 국내 기업들의 노력이 돋보였다는 평가입니다. 

 

브랜드 가치 1위는 삼성전자가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 대비 12% 상승한 122조1870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으며, 현대자동차는 14.6% 상승한 27조9284억원으로 2위를 유지했습니다.

 

이어 기아가 9조8283억 (16.6% 상승)으로 3위, 네이버가 7조8612억원(8.9% 상승)으로 4위, LG전자가 7조 8571억원(40.9% 상승)으로 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들 다섯 개 브랜드는 전체 브랜드 가치의 약 74.8%를 차지하며 국내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위는 국민은행으로 3.6조원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전년 대비 두 계단 상승했으며 13년 연속 은행권 1위를 유지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43위), 삼양식품(47위), 야놀자(50위)는 올해 처음으로 5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CDMO(위탁생산개발) 공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제약사와의 협력을 확대했고,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영향력을 강화했습니다. 야놀자는 브랜드를 ‘NOL’로 리브랜딩하며 여행·여가·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정체성을 새롭게 설정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다이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브랜드 가치가 크게 상승한 기업으로 꼽혔습니다. 지난해 49위로 첫 진입한 후, 올해는 5계단 상승한 44위에 오르며 'Top Growing 브랜드'로 선정됐습니다. 생활용품을 넘어 뷰티,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발전한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쿠팡은 와우멤버십 기반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와 프리미엄 카테고리 확장 등을 통해 처음으로 'Top 10'에 진입했습니다. 쿠팡은 전년 대비 올해 브랜드 가치가 9.3% 상승한 2조98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브랜드는 브랜드 전략의 본질을 재정의하며,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브랜드가 어떻게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지를 이번 발표를 통해 제시했습니다. 브랜드 정반합이라는 주제 아래, 기존의 정설(正)에 대한 반(反), 그리고 새로운 합(合)으로 나아가는 브랜드 진화의 과정을 강조했습니다.

 

문지훈 글로벌 대표 파트너는 "브랜드 전략은 이제 고정된 공식이 아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지속적으로 진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재확인할 수 있었다"며 "브랜드의 본질과 가능성을 다시 조명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브랜드 리더십을 고민하는 기업에게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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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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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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