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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최대한도 3억원으로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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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2, 2025, 13:06:50

전문직종 개인사업자·우량사업자 등 대상
비대면 스크래핑 통한 사후점검절차 마련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일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한도를 최대 1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개인사업자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1억원 초과 대출은 의사·변호사 등 전문직종 개인사업자와 우량사업자를 대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대출금리는 이날 기준 최저 연 3.34%(최고 9.27%)로 경쟁력있는 금리수준을 이어갑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따르면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신규취급액 기준 카카오뱅크는 신용등급 1~3등급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4%대 초반 금리를 제공합니다. 19개 은행 중 가장 낮다고 카카오뱅크는 설명합니다.


1억원 초과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을 신청할 때에는 대출실행 이후 '자금용도외 유용 사후점검'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은행·기관에 별도 방문하지 않고 언제든 편리하게 점검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류제출 등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구현했습니다. 금융권 최초로 비대면 스크래핑을 활용한 사후점검 절차를 도입한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신용대출금을 가계 주택담보대출 상환 등 개인자금으로 유용하지 않도록 고객이 대출을 신청하는 과정에 유의사항 및 OX퀴즈를 통해 안내합니다. 모든 유의사항은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용어'로 표현했습니다.


대출실행 후 점검기간이 도래하면 고객이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직접 사후점검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 사용내역 페이지에서 '간편조회' 기능으로 세금계산서, 대출상환내역 등 다양한 국세청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고 그외 판매활동비, 수입내역, 직원급여 등 증빙은 '기타서류' 항목에서 이미지 첨부로 제출 가능합니다.


대출금 사용내역을 모두 제출하면 서류 적정성 심사 및 전자서명 단계를 거쳐 '대출금 사용내역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점검과정은 대출실행 후 3개월내 완료해야 하며 기한이 지나는 경우 기한이익상실 처리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은 바쁜 사장님을 위해 복잡한 서류제출 없이 비대면으로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도록 구현한 상품으로 출시 2년 반만에 대출잔액이 1조원에 이르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고객 특성을 고려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이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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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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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2025.07.20 23:04: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6만1000명으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에 아래 기존 보험 콘텐츠 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삶과 정서에 깊이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결과라고 삼성생명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젊음과 가능성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보험'이라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슬로건에 담긴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과 보장에 대한 단순안내를 넘어 시대변화에 따라 재정의된 보험의 역할과 의미를 콘텐츠에 담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적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콘텐츠에 2030세대도 적극 화답하고 있습니다. 연초 12만명에 머물던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7개월여만에 2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좋아요·댓글·공유등)은 700여건에서 8000여건으로 11배가량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팔로워는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9만명을 넘었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댓글·저장등) 또한 3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유튜브 웹예능 '망중왕전'이 있다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망중왕전은 '망해야 우승하는 오디션'이라는 역발상에 토대를 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실패를 겪은 참가자 사연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최종우승자는 100만원의 '갱생지원금'을 받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시대적 정서를 위트있게 반영해 젊은세대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세대간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거의 오늘 뭐하셨나요', 2030세대 딸의 시선으로 보험설계사 엄마의 하루를 담은 '내일은 FC', 금융상식을 알아보는 게릴라 퀴즈쇼 '보험 들고 챌린지', AI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생활과 관련된 보험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궁금해리 알려달리'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별리'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브랜드 정체성을 2030세대에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랜덤 음료 뽑기', '직장인 명언시리즈' 등 직장인의 일상과 감정을 유쾌하게 풀어낸 콘텐츠는 수차례 공유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젊은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언어로 쉽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일상에 응원과 감동을 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라이프파트너'로서 삼성생명의 이미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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