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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캐스트 E채널, ‘류학생 어남선’으로 스토리 미디어 커머스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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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7, 2025, 09:05:22

콘텐츠-상품-체험 결합한 신개념 유통 모델 선보여
요리·스토리텔링·체험형 팝업스토어 결합…“참여형 커머스 구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태광그룹 미디어 계열사 티캐스트의 대표 채널 E채널은 예능 프로그램 ‘류학생 어남선’을 기점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스토리 기반 미디어 커머스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류학생 어남선’은 배우 류수영, 윤경호, 몬스타엑스 기현이 세계 각국의 요리를 배우기 위해 현지를 방문하는 여정을 담은 프로그램입니다. 단순 여행·요리 예능을 넘어 해외 레시피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상품화와 연계해 ‘콘텐츠-굿즈-체험’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미디어 커머스 모델을 제시합니다.

 

E채널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먹거리, 여행, 라이프스타일 요소를 자연스럽게 녹여낸 새로운 형태의 스토리 기반 미디어 체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방송에 등장하는 음식·조리도구·출연진 스타일링 등과 연계한 굿즈 상품화를 추진하며, 방송과 디지털 플랫폼을 넘나드는 콘텐츠 운영을 통해 시청 경험과 소비를 통합하는 전략을 펼칠 계획입니다.

 

유튜브 E채널 공식 스토어에서는 ‘류학생 어남선’ 관련 앞치마·티셔츠·모자·키친타올 등 다양한 굿즈의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E채널 관계자는 “이번 제품들은 프로그램 세계관을 반영해 실용성과 감성을 동시에 갖춘 아이템으로 기획됐고, 콘텐츠 팬덤과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는 핵심 매개체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체험형 공간을 마련한 팝업스토어 투어 또한 시작했습니다. 프로그램 속 삼형제가 체험한 국가별 대표 요리를 실제로 맛볼 수 있는 ‘류학식’ 투어는 시청자 체험을 중심에 둔 오프라인 커머스입니다. 5월 31일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에서 포르투갈 편을 시작으로, 6월 21일에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브루나이 편, 7월 12일에는는 시칠리아 편이 선보입니다.

 

이번 투어는 각국의 백반 문화를 재해석한 요리를 직접 맛보고 관련 상품도 구매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유통 채널의 의미로 기획됐습니다.

 

 

티캐스트는 T커머스 홈쇼핑 채널 쇼핑엔티와 연계를 통해 프로그램 속 인기 상품과 협업 브랜드를 모바일 앱으로 선보이는 등 실시간 콘텐츠와 쇼핑을 결합한 새로운 유통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E채널은 또 콘텐츠의 즐거움을 오프라인 체험과 상호작용으로 확장하는 양방향 IP 제작에 본격 돌입하는 등 시청자와 긴밀히 소통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강진원 티캐스트 IP사업팀장은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류학생 어남선’을 시작으로 다양한 오리지널IP를 활용한 미디어-커머스 융합 모델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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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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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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