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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손보, 차량 블랙박스 AI 과실비율 판정시스템 특허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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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3, 2025, 10:04:2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은 23일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활용한 AI 자동 과실비율 판정시스템을 개발해 특허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사고 발생시 블랙박스에 기록된 영상을 AI가 자동으로 분석해 사고상황을 정밀파악하고 객관적인 과실비율을 산정합니다.


기존에는 보험심사자가 수작업으로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고 과실비율을 판정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이번 AI 시스템 도입으로 보험금 청구에서 지급까지 업무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처리시간 단축은 물론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과실비율 산정이 가능해집니다.


DB손해보험은 지난해 11월 광화문국제특허법률사무소(대표 홍성훈)와 오픈이노베이션 및 기술보호정책보험 활성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특허 출원·등록 과정에서 전문적인 지원을 받아 성공적으로 특허를 취득했다고 설명합니다.


DB손해보험은 블랙박스 과실판정시스템이 완전하게 개발 완료되면 보험업무에 적용해 보험금 청구·지급과정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또 AI 기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보험분야에서 활용가능한 AI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보험산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산학협력을 통한 보험기술 연구개발도 확대합니다.


앞서 지난 2월에는 빅데이터 기반 고객맞춤형 설계와 사전 인수심사를 원스톱 제공하는 'AI비서(사전U/W) 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를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심진섭 DB손해보험 전략혁신본부장은 "AI 기술을 활용한 과실비율 판정은 보험처리과정 자동화·객관화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접근"이라며 "향후 다양한 보험분야에서 AI 기술 적용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번 특허 취득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보험서비스 혁신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보여주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고객중심 서비스 개선과 업무효율화를 위한 기술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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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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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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