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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경쟁보다는 힐링…‘마비노기 모바일’ 흥행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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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13, 2025, 07:04:00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2만대 대기열 만들며 흥행
원작 게임성 재현, 경쟁 요소 적은 점이 흥행 요인
크래프톤 '인조이'도 출시 일주일 만 100만장 돌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마비노기 모바일'과 '인조이'가 흥행 가도를 달리며 경쟁 위주의 게임이 득세였던 국내 게임 트렌드에 '힐링'이라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넥슨[225570]이 지난달 27일 출시한 MMORPG '마비노기 모바일'은 출시 전만 해도 기존 국산 모바일 MMORPG 게임들과 크게 다를 바 없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주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마비노기 모바일'은 출시 직후 양대 마켓 인기 1순위에 오르고 이후 지난 주말에는 인기 서버에서 2만대 대기열을 만들어내며 유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 10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마비노기 모바일'의 일간순이용자 수는 40만명에 육박하며 국내 모바일 MMORPG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인기의 배경에는 원작의 게임성 재현과 비교적 경쟁이 적은 게임 환경이 있습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의 원작인 '마비노기'는 2004년 '판타지 라이프'라는 콘셉트를 내세우며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MMORPG가 전투 위주의 경쟁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운 것과는 차별화된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길드 시스템과 이용자 간 거래 등 커뮤니티 기능을 적극적으로 유저들이 활용하며 마비노기는 '소셜링 게임'으로서 입지를 다져나갔습니다.

 

이러한 정체성은 현재 '마비노기 모바일'에도 그대로 계승되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해 모바일 게임이지만 PC에서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프로필 시스템인 '스텔라그램'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전시하거나 스텔라그램 계정을 추천하는 '스텔라 픽'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의 교류를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을 개발한 김동건 데브캣 대표는 지난 7일 게임과 관련해 "'마비노기 모바일'은 원작이 가진 특유의 감성을 계승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맞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주력했다"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마비노기 모바일' 뿐 아니라 크래프톤[259960]의 '인조이' 역시 힐링 게임의 트렌드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지난달 28일 얼리 액세스로 출시한 '인조이'는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으로 출시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며 좋은 출발을 보였습니다. 이는 크래프톤이 출시한 게임들 중 가장 빠르게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한 기록입니다.

 

 

'인조이' 역시 장르 특성상 전투와 같은 경쟁 중심의 콘텐츠는 거의 없으며 집을 꾸미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하는 것이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점은 '마비노기 모바일'의 흥행과 맥을 같이 하는 부분입니다.

 

두 게임의 흥행은 국내 게임업계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MMORPG는 PVP(플레이어 간 전투), 사냥과 전투, 아이템 파밍, 전투력 등 유저 간 경쟁을 부추겨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 주된 방식입니다. 하지만 '마비노기 모바일'과 '인조이'의 흥행은 그런 경쟁 시스템 없이 '힐링'을 주 콘텐츠로 잡아도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셈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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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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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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