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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만에 6개’.. 안재홍 변호사의 보험자격증 도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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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4, 2017, 10:01:08

KB손보 일반보상부 소속 안재홍 변호사..2012년 변호사로 입사
재무설계부터 손해사정까지..“비용·스터디 등 회사 전폭적 지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변호사님! 이 사례에서 보험금 지급이 가능할까요?"


KB손해보험에는 누구보다 법에 대해 능통하면서 보험 전문가로 불리는 인물이 있다. 바로 일반보상부의 안재홍 변호사다. KB손보 직원들은 안 변호사에 하루에도 몇 번씩 보험에 관한 질문을 한다. 안 변호사는 변호사로 일을 시작했지만, 여러 보험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로 통한다.


그가 3년 동안 취득한 자격증은 무려 6개다. 신체손해사정사, 기업보험심사역, 개인보험심사역, CKLU, AFPK, 여기에 최근 취득한 보험조사분석사 자격증이 있다. 변호사라는 타이틀만으로도 부족함 없어 보이는 그가 이토록 자격증에 열을 올리는 까닭은 무엇일까?


지난 2012년 KB손보에 입사하면서 보험이라는 낯선 영역에 진입했다.  "법에 있어 전문가였지만, 보험에 대해선 문외한이라는 것이 항상 아쉬웠습니다. 처음엔 그저 보험의 기초라도 배워보려고 2014년부터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졌네요."


보험설계에 연관된 AFPK(개인재무설계사)부터 언더라이팅 분야의 CKLU(생명보험언더라이터)와 개인 및 기업보험심사역, 보상 분야의 신체손해사정사에 가장 최근 취득한 보험사기 분야의 보험조사분석사까지, 자격증의 분야도 다양하다.


서로 다른 분야의 자격증 취득을 연달아 하다 보니 처음엔 이질감에 힘들었지만 이제는 다름 속의 공통점을 찾는 재미가 있어 오히려 설레는 경우가 많다고. 특히 보상과 언더라이팅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분야라 자격증 취득 후에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감을 익힐 수 있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언더라이팅에서 해석하는 약관과 법원에서 해석하는 약관은 차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어요. 보험심사역 시험을 준비할 당시 언더라이팅 관점에서 약관을 만든 취지와 변경 이력 등을 고민했던 경험이 약관 해석의 시야를 넓힐 수 있었던 좋은 밑거름이 되었죠."


안변호사의 자격증 취득 과정은 그야말로 '시간과의 혈투'였다. 정해진 근무 시간에 해야 할 일들이 정해진 직장인에게는 시간 확보가 관건이었다. 출퇴근 시간에 동영상 강의를 듣고 점심과 저녁시간을 쪼개어 관련 학습서를 보고 또 봤다.


'주경야독'에 '와신상담'까지 하는 심정으로 매진한 결과 현장 직원들마저 취득하기 힘들다는 '신체손해사정사'에도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그런 그가 꼽는 자격증 취득의 비결은 공교롭게도 자신이 아닌 회사였다. 회사의 지원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영광은 꿈도 못 꾸었을 것이라는 그.


KB손보는 최근 들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을 전폭적으로 강화해왔다. 응시료부터 외부강의료 등의 비용 일체 지원은 물론, 직원들의 체계적인 학습을 돕기 위해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고 인사평가와 연계해 다양한 메리트를 제공하는 등 동기부여를 높이고 있다.


회사의 지원이 확대되자 자격증 취득자도 크게 늘었다. 2016년 첫 시행된 보험조사분석사의 경우 84명이 합격, 업계 1위의 합격자 수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안 변호사의 공로도 컸다. 항상 회사의 지원에 감사하던 그가 그 동안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를 동료들에게 전수하고자 강사로 나섰기 때문이다.


일과 공부도 모자라 강의까지 맡게 되어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한 심정이지만 이렇게라도 회사에 보답할 수 있으니 이 또한 기쁘다는 그였다.


자격증 취득 후 실제 업무 처리 수준은 크게 달라졌다. 과거엔 일반적인 법 논리만 치우쳐 생각했다면, 요즘은 관련 내용에 부합하는 약관이 떠올라 찾아보는 등 약관 해석에 관해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됐다. 그러다 보니 큰 성과들도 뒤따랐다.


최근에 종결되었던 재보험금 청구 소송에서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는 상대 회사의 주장에 대해 안 변호사는 손해사정사 1차 과목인 보험법을 공부할 당시 접했던 조문들을 기억해냈다. 이것을 인용해 법원을 설득했고 결과적으로 200억원 이상의 재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었다. 당시 성과는 회사에서도 인정받아 대표이사 표창까지 수상하기도 했다.


2017년 한 해를 시작하는 요즘 안재홍 변호사는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그에게 처음으로 보험자격증 취득의 성취감을 안겨줬던 AFPK 자격의 상위 과정인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 자격 취득이다. 이 밖에도 장기적으로는 재물, 차량손해사정사 및 CPCU 등도 그의 위시리스트에 올라있다.


"보험실무를 가장 잘 이해하는 변호사가 되고 싶습니다. 이는 단순히 일을 잘한다는 개념을 넘어 보험소비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불필요한 분쟁과 시간을 줄여 보험금 지급에 대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자격증을 통해 스펙 '업'그레이드가 아닌 '업(業)'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다는 안재홍 변호사. 그가 걷는 자격증 로드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보상이 쉽게 될 수 있음에도 보험회사가 전문성과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오히려 소비자들을 괴롭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험사 직원들은 열심히 보험관련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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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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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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