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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새해 ‘젊은 VIP고객’ 선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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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2, 2017, 10:01:57

기존 VIP제도 개선..“스마트쇼핑족 등 사로잡아 성장할 것”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매출동력을 확보, 매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VIP제도를 전면 개편한다.

 

신세계백화점은 다음달 1일부터 새로운 VIP제도를 선보이고 젊은 VIP고객 선점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가장 큰 변화는 기존 5단계였던 VIP등급을 6단계로 확대해 기존보다 낮은 기준의 새로운 엔트리 등급을 신설한 것이다. 기존 신세계 VIP제도의 엔트리 등급인 로얄의 경우 연 8백만원 이상 구매고객(12회 구매)이 대상이었다.

 

하지만 새로 개선된 VIP등급에서는 연 4백만원(24회 구매) 이상 구매실적이 충족되면 새로운 레드(RED)’등급의 VIP로 선정된다. 이는 기존 VIP 엔트리 등급인 로얄이 현재 구매력은 약하지만 미래의 VIP고객이 될 수 있는 20~30대 젊은 VIP고객을 확보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백화점 업계에서 VIP고객은 일반 대중고객에 비해 고객 수는 적지만 전체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고객으로 손꼽힌다.


신세계의 지난해 VIP고객 성향을 살펴보면, 전체 고객에서 VIP고객 비중은 약 3%지만 전체 매출에서 VIP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에 달했다. 또 내점일수도 일반 대중고객 대비 약 7배 높게 나타나 VIP고객들의 구매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때문에 신세계도 트리니티(999)’퍼스트프라임(6000)’, ‘퍼스트(4000)’, ‘아너스(2000)’, ‘로얄(8백명)’5가지로 VIP등급을 나눠 상시 할인혜택과 발레파킹 등 여러 쇼핑혜택을 제공하며 VIP 마케팅을 펼쳐왔다.


신세계는 지난해 6개의 대형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13개 점포로 하드웨어를 늘린 만큼 올해부터는 공격적인 고객확보를 통한 매출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잠재적 주요고객인 젊은 VIP고객 확보는 필수적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젊은 VIP고객들을 선점하면 구매력이 높아지는 40~50대가 돼서도 기존 VIP 혜택으로 익숙한 동일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젊은 VIP고객 선점은 곧 현재와 미래의 매출 둘 다 확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새로운 레드등급은 연간 선정기준과 함께 3개월간의 구매실적으로 매달 새로운 VIP고객을 선정하는 등 선정기준을 다양화했다.


기존 VIP 제도는 전년도의 연간 실적을 바탕으로 선정해 다음해 1년 동안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이번 레드등급은 기존 연간 선정, 혜택 방식과 더불어 2가지 선정기준을 추가해 총 3가지 기준으로 세분화했다.


신설 VIP 레드등급 선정기준은 ▲연간 24회 구매하고 총 4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1년 동안 혜택제공) ▲3개월간 6회 구매하고 총 1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선정시점부터 3개월 혜택) ▲3개월간 1회 구매하고 총 2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선정시점부터 3개월 혜택) 등이다. 


예를 들면 1~3월까지 100만원(6회 구매) 또는 2백만원(1회 구매) 이상 구매한 고객들은 4월부터 3개월간 VIP로 선정된다. 또 다음 2~4월의 3개월 동안 동일한 기준을 충족한 고객은 5월에 새로운 VIP로 선정돼 3개월간 혜택을 받는 방식이다.


최근 명품잡화와 식품은 백화점, 패션의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쇼핑하는 등 각각 다른 유통업태의 강점만을 골라 쇼핑하는 스마트 쇼핑족이 늘고 있다. 이에 여러 종류의 업태에서 쇼핑하는 스마트 쇼핑족을 신세계백화점의 새로운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레드등급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준에 따르면, 연간 큰 금액이 아닌 분기별로 비교적 적은 금액만으로 백화점에서 쇼핑해도 VIP 선정이 가능해진다. 백화점은 새로운 VIP고객들에게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들은 VIP 혜택을 지속하기 위해 자연스레 백화점에서 모든 쇼핑을 하게 되는 것.

 

이로 인해 신세계는 다른 업태의 고객들을 새로운 고정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각 등급의 명칭도 다이아몬드, 골드, 블랙 등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보석과 색상의 이름을 적용해 새롭게 바꿨다.


지난해 구매금액을 기준으로 선정한 새로운 VIP 제도는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제도를 통해 신세계백화점 전점에서 20만명의 고객들이 새롭게 레드VIP’ 고객으로 선정돼 각종 VIP 쇼핑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유신열 신세계백화점 전략본부장 부사장은 이번 VIP 제도개편은 올해를 내실을 다지는 원년으로 삼고 새로운 매출동력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신호탄이라며 이를 통해 젊은 VIP고객을 선점하고 늘어나는 스마트쇼핑족과 단골고객까지 잡아, 올해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도 성장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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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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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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