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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새해 ‘젊은 VIP고객’ 선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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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2, 2017, 10:01:57

기존 VIP제도 개선..“스마트쇼핑족 등 사로잡아 성장할 것”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매출동력을 확보, 매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VIP제도를 전면 개편한다.

 

신세계백화점은 다음달 1일부터 새로운 VIP제도를 선보이고 젊은 VIP고객 선점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가장 큰 변화는 기존 5단계였던 VIP등급을 6단계로 확대해 기존보다 낮은 기준의 새로운 엔트리 등급을 신설한 것이다. 기존 신세계 VIP제도의 엔트리 등급인 로얄의 경우 연 8백만원 이상 구매고객(12회 구매)이 대상이었다.

 

하지만 새로 개선된 VIP등급에서는 연 4백만원(24회 구매) 이상 구매실적이 충족되면 새로운 레드(RED)’등급의 VIP로 선정된다. 이는 기존 VIP 엔트리 등급인 로얄이 현재 구매력은 약하지만 미래의 VIP고객이 될 수 있는 20~30대 젊은 VIP고객을 확보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백화점 업계에서 VIP고객은 일반 대중고객에 비해 고객 수는 적지만 전체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고객으로 손꼽힌다.


신세계의 지난해 VIP고객 성향을 살펴보면, 전체 고객에서 VIP고객 비중은 약 3%지만 전체 매출에서 VIP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에 달했다. 또 내점일수도 일반 대중고객 대비 약 7배 높게 나타나 VIP고객들의 구매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때문에 신세계도 트리니티(999)’퍼스트프라임(6000)’, ‘퍼스트(4000)’, ‘아너스(2000)’, ‘로얄(8백명)’5가지로 VIP등급을 나눠 상시 할인혜택과 발레파킹 등 여러 쇼핑혜택을 제공하며 VIP 마케팅을 펼쳐왔다.


신세계는 지난해 6개의 대형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13개 점포로 하드웨어를 늘린 만큼 올해부터는 공격적인 고객확보를 통한 매출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잠재적 주요고객인 젊은 VIP고객 확보는 필수적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젊은 VIP고객들을 선점하면 구매력이 높아지는 40~50대가 돼서도 기존 VIP 혜택으로 익숙한 동일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젊은 VIP고객 선점은 곧 현재와 미래의 매출 둘 다 확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새로운 레드등급은 연간 선정기준과 함께 3개월간의 구매실적으로 매달 새로운 VIP고객을 선정하는 등 선정기준을 다양화했다.


기존 VIP 제도는 전년도의 연간 실적을 바탕으로 선정해 다음해 1년 동안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이번 레드등급은 기존 연간 선정, 혜택 방식과 더불어 2가지 선정기준을 추가해 총 3가지 기준으로 세분화했다.


신설 VIP 레드등급 선정기준은 ▲연간 24회 구매하고 총 4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1년 동안 혜택제공) ▲3개월간 6회 구매하고 총 1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선정시점부터 3개월 혜택) ▲3개월간 1회 구매하고 총 2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선정시점부터 3개월 혜택) 등이다. 


예를 들면 1~3월까지 100만원(6회 구매) 또는 2백만원(1회 구매) 이상 구매한 고객들은 4월부터 3개월간 VIP로 선정된다. 또 다음 2~4월의 3개월 동안 동일한 기준을 충족한 고객은 5월에 새로운 VIP로 선정돼 3개월간 혜택을 받는 방식이다.


최근 명품잡화와 식품은 백화점, 패션의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쇼핑하는 등 각각 다른 유통업태의 강점만을 골라 쇼핑하는 스마트 쇼핑족이 늘고 있다. 이에 여러 종류의 업태에서 쇼핑하는 스마트 쇼핑족을 신세계백화점의 새로운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레드등급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준에 따르면, 연간 큰 금액이 아닌 분기별로 비교적 적은 금액만으로 백화점에서 쇼핑해도 VIP 선정이 가능해진다. 백화점은 새로운 VIP고객들에게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들은 VIP 혜택을 지속하기 위해 자연스레 백화점에서 모든 쇼핑을 하게 되는 것.

 

이로 인해 신세계는 다른 업태의 고객들을 새로운 고정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각 등급의 명칭도 다이아몬드, 골드, 블랙 등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보석과 색상의 이름을 적용해 새롭게 바꿨다.


지난해 구매금액을 기준으로 선정한 새로운 VIP 제도는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제도를 통해 신세계백화점 전점에서 20만명의 고객들이 새롭게 레드VIP’ 고객으로 선정돼 각종 VIP 쇼핑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유신열 신세계백화점 전략본부장 부사장은 이번 VIP 제도개편은 올해를 내실을 다지는 원년으로 삼고 새로운 매출동력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신호탄이라며 이를 통해 젊은 VIP고객을 선점하고 늘어나는 스마트쇼핑족과 단골고객까지 잡아, 올해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도 성장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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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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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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