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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정의 음식추억] 외국인 300만명 시대, 명절 다문화 상차림도 ‘K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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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9, 2025, 00:01:27

 

정은정 농촌사회학자ㅣ2000년대 초반, 짧게 외국 생활을 한 적이 있다. 한인마트에서 웬만한 식료품은 구매하면 된다는 말을 듣긴 했으나 된장, 고추장, 간장만은 꾸역꾸역 챙겨갔다. 100년을 이어온 씨간장이 있는 종가 출신도 아니건만 시판 장류로 음식 간을 맞출 자신이 없어서였다. 물설고 말설은 외국 생활에서 된장찌개 맛마저 흔들리면 그 생활을 제대로 이어나갈 수 있을지 두려웠다.

 

돌이켜 보니 삼시 세끼 오로지 한식만 해 먹고 산 시절은 외려 외국에 있을 때였다. 현지 음식을 해 먹기엔 경험도 부족하고 빠듯한 외국 생활에 외식은 아주 특별한 날 아니면 어려웠다. 배달음식에는 배달비와 봉사료(팁)가 붙었기 때문에 주야장천 집에서 해먹는 수밖에 없었다. 그중에서도 떡국은 명절만이 아니라 수시로 해 먹던 일상식이었다. 쌀과 고깃값은 그래도 한국보다 저렴하여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한식재료였기 때문이다.

 

명절에나 해 먹는 잡채나 갈비찜, 불고기도 가장 만만한 메뉴였다. 당면은 중국마켓에 가면 저렴했고 간혹 외국인들에게 음식을 대접할 일이 있으면 누구나 좋아하는 수월한 음식이었기 때문이다.

 

K푸드 열풍이 불기 전이었는데도 한인타운에는 한국의 슈퍼마켓을 그대로 옮겨놓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라면이나 한국 과자는 한국 가격과 차이가 없었고 콩나물과 두부는 현지 공장까지 갖추어져 있어 가장 싸고 흔한 식료였다. 심지어 옥춘사탕이나 약과, 산자와 같은 제수용 과자부터 차례상에 올려놓을 배나 곶감, 북어도 한국에서 보던 그대로였다. 교포가정에서 오히려 세시풍속을 ‘제대로’ 챙긴다는 말이 틀리진 않았던 듯했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1999년에 미국 뉴욕의 재미한인여성 2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의례의 맛과 상차림에 관한 인식과 실행>이라는 논문을 보면 총대상장의 57.9%가 의례음식과 상차림에 대하여 중요하다 생각했고 그중에서도 68.3%가 전통적인 제사를 준비한다는 응답을 했다. 한국을 떠난 기간이 길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의례음식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제 시간이 흘러 교포들 세대도 변했고 인식도 많이 변했을 테지만 말이다.

 

그래도 명절은 음식으로 전 세계에 흩어진 이들의 마음과 그리움을 묶는 날이다. 현지에서 가용할 수 있는 식재료를 모아 고향의 음식에 최대한 가깝게 구현하고 재현한다. 투철한 민족정신을 지키기 위해서였다기 보다는 그렇게 먹어야만 견딜 수 있었을 것이다. 비행기에 된장과 고추장을 싣고 간 21세기의 내가 그랬듯. 한인들은 어디에 가서든 밥과 국, 김치, 나물을 기본 찬으로 갖추고 먹었다.

 

19세기 중반 이후 러시아 극동과 스탈린 체제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된 고려인들은 동토의 땅에 불가능해 보였던 벼농사를 지어 밥과 국을 먹는 한식의 골격을 지켰다. 콩을 길러 메주를 쑤고 된장을 담가 아침마다 시래기된장국인 ‘시락장무리’에 밥을 말아 먹고, 빵을 먹더라도 된장을 발라 먹었다. 배추가 없어도 양배추와 파로 김치를 담가 먹고 고추와 마늘을 반드시 길렀다. 귀한 쌀은 아껴먹고 그나마 흔한 밀로 잔치국수와 비슷한 ‘국시’를 먹고 산천에서 고사리와 머위를 꺾어 나물반찬을 해먹었다.

 

명절이면 가족들이 모여 ‘베고자’라 부르는 고기만두를 먹거나 두부떡국을 끓여 먹으며 한 번도 밟지 못한 고향의 명절을 지켜냈다. 여기에 빠지지 않는 것이 고려인들의 당근김치인 ‘카레이스카야 마르코비’다. 채 썬 당근을 소금에 절여 매콤하게 무친 이 당근김치는 고려인을 가리키는 ‘카레이스키’가 붙어 ‘고려인 당근김치’라 불렀다. 당근김치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에 역으로 수용되어 현지화되었고,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고려인들이 운영하는 식당과 반찬가게에서 쉽게 맛볼 수 있다.

 

중국 지린성 옌벤 일대의 중국동포(조선족)도 장을 담그고 김치를 담가 먹는다. 나물문화도 고스란히 남아 나물을 갈무리하여 일년 내내 반찬으로 먹고 오이와 가지를 무쳐먹고 볶아 먹는다. 장문화가 그대로 전수되어 청국장도 띄워 먹을 정도다. 한국으로 이주한 자녀들이 자신들이 태어나고 자라며 맛본 고향의 ‘한식’을 그리워해 중국에 남아있는 노부모들이 장과 김치를 한국으로 싸서 보내기도 한다.

 

설날에는 쌀가루 만두피로 만든 ‘밴세’라 부르는 쌀만두를 먹는다. 메밀과 도토리가루를 만두피로 쓰기도 한다. 쌀이 귀했던 곳에서 떡국보다는 만두를 주로 설명절에 먹는 북한 함경도 일대의 음식문화가 깃들어 있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중국동포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 어디에든 ‘입쌀만두’라 부르는 밴세를 흔하게 접할 수 있다.

 

한국으로의 이주가 활발한 베트남도 음력 설을 큰 명절로 삼는 나라다. 제사를 지내는 풍습도 그대로 남아있다. 베트남의 제사상에 한국 초코파이를 올려놓기도 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제사에는 조상들에게 맛보이고 싶은 음식을 올리는 것이 기본 정신이니 초코파이가 인기를 구가할 때 어울리는 제사 음식이었던 모양이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설날 음식은 ‘반쯩’이라 부르는 녹두찰밥이다. 바나나잎처럼 생긴 ‘라종’이라는 잎에 찹쌀과 녹두, 고기를 싸서 오래도록 쪄서 만든다. 얼핏 연잎밥처럼 생긴 반쯩의 식감은 찹쌀떡에 가깝다. 베트남 여행을 가면 별미로 한 번씩 사 먹던 반쯩이 이제 한국의 베트남 음식점 메뉴로도 올라와 있고, 베트남 식료품점에서도 쉽게 살 수 있다. 베트남 엄마 음식을 먹고 자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한국식 떡국처럼 반쯩이 명절음식으로 받아들여질 날이 올 것이다.

 

한때는 명절만 되면 ‘다문화가정’에 한국의 전통문화를 전수한다며 한복을 입고 송편이나 만두를 빚고, 전을 부치는 요리교실을 여기저기에서 열렸다. 나조차도 헷갈리는 공수방향(절할 때 손을 얹은 방향)을 알려주며 절을 가르치며 ‘한국 며느리 만들기’에 몰입했었다.

 

그러나 명절의 의미는 토박이 한국인들에게도 급변했다. 차례나 제사를 유지하겠다는 의사도 절반이 되지 않는다. 이제 명절 연휴는 가족들이 만나 맛있는 음식을 먹는 날이자 여행을 가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날이 되어간다. 이런 마당에 전통문화 전수교육의 의미가 희미해지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른다. 하여 각 나라와 민족의 명절 문화와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나누어 먹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각 출신 국가별 행사가 열리고 한국인 남편이 참여하는 문화도 자리 잡아가고 있다.

 

다양한 식재료가 유입되고 외국인과의 접촉도 이전 세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빈번하다. 현재 해외에서 삶을 일구어 나가는 재외동포가 약 750만 명이다. 한국으로 다시 돌아온 동포들이 100만명이고, 결혼과 노동 이주로 들어와 한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외국인들은 300만명에 육박한다.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이토록 활기 발랄한 나라의 전통은 그 이전 세기와는 다른 모습이고 또 달라져야 한다. 한국의 떡국과 베트남의 반쭝이 함께 올라오는 명절 밥상, 고려인들의 당근김치와 만둣국이 함께 올라오는 ‘만남의 밥상’이야말로 K푸드의 저력이 될 것이다.

 

■정은정 필자

 

농촌사회학 연구자. <대한민국치킨展>, <아스팔트 위에 씨앗을뿌리다 – 백남기 농민 투쟁 기록>,<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등을 썼다. 농촌과 먹거리, 자영업 문제를 주제로 일간지와 매체에 글을 쓰고 있다. 그림책 <그렇게 치킨이 된다>와 공저로 <질적연구자 좌충우돌기>, <팬데믹시대, 한국의 길>이 있고 <한국농업기술사전>에 '양돈'과 '양계'편의 편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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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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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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