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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상생코드 PB]③홈플러스 ‘심플러스’ 협력사 매출 1년 새 7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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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5, 08:01:39

PB 심플러스·시그니처 2종..상품 수 첫해 대비 4배 증가
지난해 심플러스 생활용품 납품 중소업체 수 73% 늘어
PB 협력사, 홈플러스 온·오프라인 채널 통해 제품 홍보

하루가 다르게 가격 표가 덧붙여지는 고물가 시대에 대형마트 PB(자체 브랜드)가 뜨고 있습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갖춘 PB 상품은 파트너사에 안정적인 매출 환경과 성장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형마트는 고품질의 제품을 트렌드에 맞춰 빠르고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트와 협력사의 PB 협업은 한국 유통 산업 속 하나의 상생 모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불황은 소비 패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불경기 장기화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 소비자는 불필요한 지출부터 줄입니다. MZ세대를 상징하는 키워드는 ‘한 번뿐인 인생을 즐기자’는 ‘욜로(YOLO)’에서 ‘이것만 있으면 된다’는 ‘요노(YO-NO)’로 변하고 있습니다. ‘요노족’은 화려함보다 실용성을, 보복성 소비보다 신중한 소비에 가치를 둡니다.

 

홈플러스는 PB '심플러스'와 '시그니처'를 통해 요노족 공략에 적극 나서는 중입니다. 심플러스는 "본질에 집중하다"라는 슬로건으로 홈플러스가 2018년 1월 론칭한 자체 브랜드입니다. 신선가공부터 제과음료, 생활리빙 등 전 카테고리에 걸쳐 과대 포장, 가격 거품, 화려한 기능을 뺐습니다. 대신 상품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갖추는 데 집중했습니다.

 

영국 최대 슈퍼마켓 그룹 테스코와 협업해 온 글로벌 소싱 노하우를 심플러스에 접목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바이어들은 국내에서는 찾기 힘든 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전 세계를 돌아다녔습니다. 심플러스는 1000원부터 1만9900원까지 균일가로 판매하면서 가성비 상품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지난해 8~10월 3개월간 매출은 전년 대비 220% 증가했습니다.

 

'프리미엄 PB'를 표방하며 2019년 11월에는 시그니처를 론칭했습니다. "Selected with Price"라는 슬로건 아래 품질과 차별성, 지속적인 사용 만족도 등을 상품 선정 기준으로 제시했습니다. 패키지에는 바이어가 상품을 추천하는 이유를 기재해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홈플러스 PB 2종의 상품 수는 2019년 900여종에서 올해 1월 기준 3500여종으로 약 4배 늘었습니다.

 

이러한 PB 사업을 통해 홈플러스는 중소 협력사들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합니다. 협업은 홈플러스가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 데이터를 협력사와 공유하고 협력업체의 전문성을 상품 기획에 반영하는 식으로 전개됩니다. 특정 분야에 강점을 가진 중소기업과 협력하면 적당히 싸고 좋은 제품을 넘어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PB 상품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홈플러스가 제품 기획부터 마케팅, 유통 등을 지원하면 협력업체는 운영 비용을 줄여 생산과 품질 관리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 홈플러스가 장기 계약을 맺고 PB 상품을 대량 구매하면 파트너사는 예측 가능한 매출과 안정적인 생산 환경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홈플러스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짠물소비 트렌드에 대형마트 자체 브랜드 매출이 증가하는 건 PB를 생산하는 협력업체 입장에서도 호재입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3~11월 전체 협력업체 중 심플러스 생활용품 품목을 제조·납품하는 중소업체 평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생활용품 협력사 수는 전년 대비 73% 늘었습니다. 

 

 

홈플러스 생활용품 업체들이 성장한 배경에는 PB 심플러스의 활약이 한몫했습니다. 지난해 3~11월 기준 심플러스 생활용품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70% 신장했습니다. 단독 상품군 라인업 확장이 심플러스 매출 신장으로 이어졌다는 평가입니다. 협력업체와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활동을 전개하면서 부서별 매출 신장뿐 아니라 협력사 성장도 도모하고 있다고 홈플러스 측은 설명했습니다.

 

대형마트의 비식품 카테고리 중 특히 생활·가전용품은 당시 트렌드나 SNS, 품질 이슈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실적이 좌우되기도 합니다. 신속한 의사결정과 진행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홈플러스 생활·가전 부서는 급박한 유통 환경 변화와 각종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협력사와 모색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임에도 실속형 상품을 선호하는 고객 트렌드와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홈플러스 단독 상품군이 시너지를 내며 급성장하고 있다"며 "비식품의 성공이 전체 매출 성장에 도움을 주는 만큼 고객을 위한 새로운 선택지를 제안해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홈플러스 PB 찾는 고객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심플러스 화장지는 지난해 3월 론칭 이후 28만개가 판매됐고 샤워타올·샤워볼·때타월 등 심플러스 샤워용품은 지난해 9월 론칭 이후 12만개 넘게 팔렸습니다. 시그니처의 대표 상품인 시그니처 물티슈는 출시 한 달 만에 100만개가 팔린 데 이어 1년 간 누적 판매량이 16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현재 홈플러스는 식품은 그로서리 전문 매장을 강화하는 동시에 비식품 카테고리는 PB 사업을 확대해 가성비를 극대화하는 '투 트랙'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품 경쟁력이 고객 기반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균일가 PB 생활용품 구매 고객이 전 연령대에서 크게 늘었다는 분석입니다. 

 

또 2018년부터는 파트너사들의 대형마트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조인어스 파트너스' 입점 상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래를 희망하는 개인이나 법인은 상품과 회사 정보를 등록하면 담당 바이어로부터 3일 이내 답변을 받고 입점을 협의할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PB 상품 몽골 수출로 협력사의 해외 진출과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발 빠른 유통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사들과 긴밀히 소통한 노력이 업체 매출 70% 성장이라는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며 "앞으로도 양사의 신뢰와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고품질의 가성비 좋은 생활, 가전 상품군을 지속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홈플러스는 고객이 믿고 살 수 있는 고품질의 PB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협력사와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오직 홈플러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온리 홈플러스' 상품을 갖춰 고객들에게 홈플러스를 찾는 계기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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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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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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