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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상생코드 PB]②해외로 뻗는 롯데마트 PB....중소협력사가 90%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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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5, 10:01:58

마스터 통합 PB ‘오늘좋은’·HMR ‘요리하다’ 2종 운영
파트너사 협업한 ‘단백질바’ 시리얼바 전체 판매량 1위
수출용 PB의 90%가 중소협력사 제품..해외 진출 지원

하루가 다르게 가격표가 덧붙여지는 고물가 시대에 대형마트 PB(자체 브랜드)가 뜨고 있습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갖춘 PB 상품은 파트너사에 안정적인 매출 환경과 성장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형마트는 고품질의 제품을 트렌드에 맞춰 빠르고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트와 협력사의 PB 협업은 한국 유통 산업 속 하나의 상생 모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는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2가지 자체 브랜드(PB)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가 초이스엘, 스윗허그, 온리프라이스 등 산재해있던 PB 브랜드를 하나로 통합해 2023년 3월 선보인 마스터 PB 브랜드가 ‘오늘좋은’입니다. ‘오늘 가장 좋은 선택’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가공식품과 일상용품을 위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에는 롯데마트 푸드 이노베이션 센터(FIC) 소속 셰프와 MZ세대 MD(상품기획자)주도하에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요리하다’를 새롭게 개편했습니다. 롯데마트는 2025년 1월 기준 ‘오늘좋은’ 450개, ‘요리하다’ 500개, 총 950여개의 PB 식품을 운영 중입니다. 두 PB 제조 납품업체 중 대부분이 중소 협력사입니다.

 

대형마트와 제조사는 PB 상품 개발 단계부터 제조까지 협력 관계를 구축합니다. 협력사는 대형마트와의 협업으로 운영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가 제품 기획부터 포장, 마케팅 등 부가적인 업무를 지원하면 협력사는 생산과 품질 관리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제조사는 대형마트로부터 생산 공정, 품질 기준, 인증 절차 등에서 기술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를 종종 방문하는 소비자라면 인기 있는 NB(제조업자 브랜드) 상품이나 SNS에서 유명세를 탄 제품이 얼마 지나지 않아 PB화돼 매대 한칸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PB 제품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개발'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형마트와 협력사는 공동 연구개발(R&D)을 통해 그 가능성을 타진합니다.

 

대형마트가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시장 트렌드 등을 파악해 데이터를 제공하면 협력사는 이를 제품화합니다. 물론 이런 과정을 거친다고 해서 모든 PB 제품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양측이 R&D를 활발히 진행하고 시장 반응에 민첩하게 대응할수록 ‘입소문이 날 만한’ PB 상품을 선보일 확률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가령 시장조사나 인터넷 서칭을 통해 상품화하기 좋은 소재가 발견되면 해당 파트너사와 연락해 개발을 진행하는 방식"이라며 "혹은 MD가 트렌드를 분석해 상품 콘셉트를 도출하면 해당 상품을 제조할 수 있는지 제조사에 생산 가능 여부를 확인해 상품을 개발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파트너사와 단독 기획한 제품 중에는 선방을 넘어 소위 ‘대박’을 친 사례도 더러 있습니다. 에스앤푸드와 협업해 2023년 출시한 ‘오늘좋은 단백질바’가 대표적입니다. 이 제품의 가격은 2990원, 단백질 함량은 개당 15g으로 일반 브랜드 상품 대비 개당 가격은 15% 저렴하고 단백질 함량은 20%가량 높습니다. ‘오늘좋은 단백질바’는 2023년부터 2년 연속 시리얼바 상품군에서 전체 판매량 1위를 달성했습니다.

 

 

현재 롯데마트는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별도의 수출 지원 펀드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롯데가 그룹 차원에서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유통군은 동남아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에 롯데마트·슈퍼 PB를 생산하는 국내 제조사의 매출과 판로 확대에도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중소협력사는 대기업에 PB 상품을 납품함으로써 생산설비, 위생, 기술력 등에 대해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효과가 있다"며 "최근 고물가 시기가 지속하면서 가성비가 뛰어난 PB 상품을 제조해 납품할 경우 고객들과 접점이 많아져 매출 및 판로 확대가 수월하다는 게 큰 장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 시장 진출 과정에서는 PB가 전면에 등장했습니다. 롯데는 지난해 8월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인 NTUC 페어프라이스와 PB 상품 공급 및 판매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롯데마트·슈퍼는 ‘오늘좋은’, ‘요리하다’ 2종을 페어프라이스 매장에 숍인숍 형태의 롯데마트 PB 매장으로 선보입니다. 페어프라이스 매장에서도 PB 상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롯데 유통군은 K푸드 위상 확대와 함께 해외로 수출하는 롯데마트·슈퍼 PB의 품질 우수성과 가격경쟁력이 이번 싱가포르 진출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는 베트남, 몽골 등 13개 국가에 약 500개 품목의 롯데마트 PB 2종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7월 PB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60% 증가했습니다.

 

아울러 롯데는 베트남 시장 공략에도 화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자 K팝, K드라마 등 한류 열기가 특히 뜨거운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롯데는 2023년 9월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핵심 계열사를 한데 모은 복합쇼핑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오픈했습니다.

 

롯데몰은 개점한 지 4개월여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고 오픈 1년이 안 돼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서는 등 현지에 연착륙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롯데마트는 하노이센터점 ‘롯데존’에서 ‘오늘좋은’, ‘요리하다’ PB 특화존을 구성해 현지인들에게 한국 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의 수출용 PB 상품의 90% 이상이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입니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의 우수한 PB 상품을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를 통해 싱가포르 전역에 선보이게 됐다"며 "베트남, 몽골, 홍콩에 이은 싱가포르 진출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K푸드를 알리고, 향후 북미와 유럽 등 다양한 권역으로 PB 수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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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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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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