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G News 부·울·경 뉴스

14일부터 열리는 '지스타 2024' 역대 최대 규모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13, 2024, 14:11:00

부산 벡스코에서 20주년 맞은 글로벌 게임 축제 개최
44개국 1375개 게임사 참여, 총 3359개 부스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오는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글로벌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가 개최됩니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이번 행사는 슬로건 ‘당신의 지평선을 넓혀라(Expand Your Horizon)’ 아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됩니다. 44개국 1375개 게임사가 참여하며 총 3359개 부스를 마련해 전 세계 게임 팬과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지스타는 넥슨이 7년 만에 메인 스폰서를 맡아 역대 최대 규모의 비투씨(BTC) 부스를 선보입니다. 넷마블, 크래프톤, 펄어비스, 웹젠, 하이브IM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은 물론, 세계 최대 게임 유통 플랫폼인 스팀이 국내 전시회 최초로 참가합니다.

 

스팀은 300개 부스 규모의 인디게임 쇼케이스와 스팀덱 체험존을 운영하며 독창적인 인디게임 60여 종을 선보이고 관람객들에게 직접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스타는 단순한 게임 전시회를 넘어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게임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자리로서 비즈니스 상담과 국제 게임 콘퍼런스(G-CON), 코스프레 어워즈, 지스타컵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됐습니다.

 

국제 게임 콘퍼런스에서는 코에이 테크모게임즈 시부사와 코우 총괄 프로듀서와 팀 아소비의 니콜라스 두셋 디렉터를 비롯해 국내외 게임 업계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석할 예정입니다.

 

또한 부산공동관은 지역 게임 기업 29개사가 비투비(BTB)와 비투씨(BTC) 부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합니다. 부산 지역 중소기업들은 이번 기회를 활용해 글로벌 바이어와의 네트워킹 및 협력 가능성을 높이고, 독창적인 콘텐츠와 신작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작년 부산공동관 참여 기업들은 193건의 글로벌 협력 논의를 통해 다수의 성과를 냈으며, 올해도 높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관람객 입장 시간을 구분하고 100% 사전 예약제를 도입했습니다. 벡스코 인근 주요 도로는 행사 기간 동안 양방향 통제돼 관람객들의 안전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교통 안내와 안전 요원 배치는 물론, 공식 앱을 활용한 티켓 관리와 입장 동선 조정을 통해 혼잡을 줄일 예정입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주년을 맞아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지스타 2024는 부산의 글로벌 게임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중요한 기회”라며 “철저한 준비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스타 2024’는 글로벌 게임 축제의 새 기준을 제시하며, 게임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자리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