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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2024] 유튜브, ‘게임 생방송’으로 경쟁력 굳힌다…글로벌 플랫폼 강점 내세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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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24, 17:11:45

'지스타 2024'에 단독 라운지 마련
크리에이터·유저 보호 위한 가이드라인 구비 및 강화
글로벌 플랫폼 정체성 강조

 

부산=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유튜브가 크리에이터·유저 친화적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와 글로벌 기반 플랫폼이라는 강점으 통해 방송 플랫폼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유튜브코리아는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4'에 마련된 단독 라운지에서 향후 유튜브의 라이브 스트리밍(생방송) 서비스에 대한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황대윤 유튜브 한국 콘텐츠 파트너십 매니저를 비롯한 유튜브 관계자와 임현섭 넷마블[251270] 뉴미디어 팀장, 게임 크리에이터 대도서관과 박나나가 참석했습니다.

 

홍민희 유튜브 한국 콘텐츠 파트너십 매니저는 "유튜브는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플랫폼이자 커뮤니티로 가장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며 "게임 콘텐츠는 과거부터 유튜브의 중요한 카테고리로 존재해왔으며 게임 플레이, 리뷰, ASMR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활성화되어 있다"라고 게임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유튜브를 소개했습니다.

 

2022년 기준 유튜브의 게임 관련 콘텐츠는 전 세계에서 1200억 이상의 시청 시간을 기록했으며 조회수는 2조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지난 1년 간 라이브 스트리밍 게임 콘텐츠의 시청 시간이 45% 이상 증가하며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유튜브는 이런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자사 강점을 살리는 동시에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보호 방안을 강화해 차별점을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홍민희 매니저는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보호를 위해 탄탄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보유 중이며 모든 콘텐츠가 가이드라인 안에서 검토되고 있다"며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크리에이터가 라이브를 진행함에 있어 안전한 환경을 갖출 수 있게 권한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유튜브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크리에이터는 채팅을 통해 방송을 방해하는 시청자가 있다면 해당 시청자의 지난 30일 간의 채팅·제재 이력을 확인한 후 제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숨기기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터 보호를 위한 추가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숨기기 기능'은 악플 등의 이유로 제재가 가해진 계정의 소유자가 다른 계정을 생성해도 이를 추적해 제재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한편, 유튜브는 타 경쟁 게임 방송 플랫폼과 유튜브의 차별점으로 글로벌 플랫폼이라는 특성을 꼽았습니다.

 

현재 국내 게임 방송 플랫폼은 유튜브와 함께 네이버[035420]의 치지직, 숲[067160] 이렇게 세 곳으로 대표됩니다. 치지직은 올해 서비스 개시 당시 '게임 특화 스트리밍 플랫폼'을 내걸었으며 숲은 올해 기존 '아프리카TV'에서 상호명을 변경하고 이번 지스타에도 부스를 세우는 등 공격적인 확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도서관(본명 나동현) 게임 크리에이터는 "특정 국가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 시청자들과 전부 맞닿아 있는 플랫폼은 유튜브가 유일하다"라며 "제목, 영상 설명, 나아가 오디오까지 크리에이터가 국가별 언어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가별 이용자들에게 같은 영상이라도 각 나라에 맞는 언어로 제공하고 있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라 말했습니다.

 

이어서 "AI가 발전해 번역 시스템이 더욱 발전하고 이것이 플랫폼 자체에서 작동한다면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이상적인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임현섭 넷마블 뉴미디어 팀장은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현재 글로벌 게임을 지향하고 있기에 글로벌 플랫폼인 유튜브를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특히, 유튜브코리아가 국내 기업에게 투자나 지원을 많이 해주고 있음을 담당자로서 느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향후 유튜브 콘텐츠의 확장에 대한 의견도 이어졌습니다.

 

대도서관은 "라이브 커머스가 중요해질 것이라고 본다"며 "유튜브는 시청자가 많지만 이들이 물건을 사러 온 것은 아니기에 이 간극을 유튜브 쇼핑과 크리에이터가 협업해 줄여나간다면 더욱 큰 시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임현섭 팀장은 "게임의 트렌드가 '하는 게임'에 국한되어 있던 과거와 달리 이제 유저들은 '보는 게임'을 거친 뒤 '하는 게임'으로 넘어온다"며 "보는 게임으로서의 재미를 확실히 해 유저들이 최대한 많이 채널의 영상을 보고 실제 게임으로 넘어올 수 있도록 지표의 조화와 건강한 유저 확대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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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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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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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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