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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황현식 LG유플러스 CEO “구글과 AI 에이전트 개발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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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7, 2024, 13:11:59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 최초 공개
황 CEO, 향후 AX 전략 직접 발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고객이 원하는 것은 성능 좋은 엔진 자체가 아닌 직접 탈 수 있는 스포츠카다."

 

황현식 LG유플러스[032640] CEO가 LG유플러스의 향후 AX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한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엔진은 AI 엔진에, 스포츠카를 AI 서비스에 빗대어 고객 가치에 집중하겠다는 방향성을 강조한 것입니다.

 

LG유플러스는 7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 출시를 알리며 향후 AX 전략에 대해 밝혔습니다.

 

황 CEO는 직접 무대에 올라 "AI 엔진이 아닌 이를 응요한 AI 서비스가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것이며 이것이 LG유플러스가 AI에 접근하는 방식"이라 강조했습니다.

 

이어 올해 LG유플러스의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라는 새 슬로건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황 CEO는 "AX는 경험(eXperience)에 중점을 두고 고객에게 AI를 통해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의미이며 궁극적으로 AX를 통해 그로쓰(Growth)를 주겠다는 의미"라며 "리딩(Leading)은 응용 서비스에 집중한다 해서 남에 의존하거나 뒤따라가는 서포트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 경험 혁신을 리드하겠다는 뜻"이라 의미를 짚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AI 통화 에이전트인 '익시오'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정수헌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익시오는 통화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모바일 영역에 초점을 맞췄다"며 "통화는 고객이 가장 익숙해하는 통신 서비스로 이에 AI를 더해 익숙함 위에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익시오는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AI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통화 녹음 및 요약 등 크게 4가지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이중 LG유플러스는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이상엽 CTO 전무는 "익시오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은 세계 최초의 온디바이스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다"라며 "기존 보이스피싱 탐지는 등록된 스팸 번호 등으로 탐지되지만 익시오는 통화 내용의 텍스트 기반으로 AI가 보이스피싱을 잡아낸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통화가 다 끝난 후가 아닌, 통화 도중에 AI가 실시간으로 탐지해 보이스피싱을 판단해내어 통화 종료 및 차단을 지원한다"고도 부연했습니다.

 

정확도에 대해서는 "성공률은 거의 98~99%이며 서비스 중에도 계속해서 모니터링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 외에도 AI 전화 대신 받기는 사용자가 전화를 받기 어려운 상황일 때 대신 전화를 받아 통화 내용을 저장해줍니다.

 

보이는 전화는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디스플레이에 텍스트로 정리해주며 통화 녹음 및 요약은 기존 녹음 서비스와 다르게 음성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아 보안상 장점이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오를 중심으로 B2C 영역에서 '퍼스널 AI 에이전트'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익시오 외에도 홈 에이전트 등 다양한 AI 에이전트를 필두로 고객의 AI 경험 가치를 높이겠다는 것이 LG유플러스의 설명입니다.

 

이에 대해 황 CEO는 "AI 에이전트 생태계가 홈 에이전트로 확장된다면 다른 LG 계열사나 파트너사와의 폭넓은 협력이 필요하다"며 "LG전자[066570]와도 협력해나갈 생각이다"고 답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기존 IoT(사물인터넷) 서비스 경험과 고객 이해 기반을 바탕으로 홈 에이전트 서비스에서도 강점을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황 CEO는 "구글과 완성도 높은 AI 에이전트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홈 에이전트 기획 단계부터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투자와 수익화에 관한 질문에 황 CEO는 "AI에 대한 투자는 지속할 생각이며 연 4000~5000억 정도는 지속해야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2028년까지 2~3조원 정도 투자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B2C 영역에서는 수익보다는 가치를 높이는 일에 집중할 것이다"라며 "B2에서는 AICC 등 각종 에이전트 서비스로 수익을 낼 것이며 AI 데이터센터 등에서도 수익화가 이루어질 것"이라 답했습니다.

 

이제 출시되는 익시오는 아이폰14 이후의 모델들에서만 우선 사용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 개발도 진행 중이며 기종 역시 확대할 것"이라며 "자사 고객을 우선으로 서비스를 시행할 것이며 완성도를 높인 다음 타사 고객에 대한 오픈을 고민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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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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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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