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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중국과의 ‘가전 전쟁’…국내외서 엎치락뒤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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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5, 2024, 09:08:29

'로보락', 46.5% 점유율로 국내 시장 점렴
잇따라 AI 로봇청소기 출시하며 추격하는 삼성·LG
글로벌 TV 시장에서 맹추격하는 TCL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 가전 기업들과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 가전 브랜드 간에 치열한 자리 뺏기 싸움이 전개되고 았습니다. 중국 가전 기업이 독주하던 로봇청소기 시장에 한국 가전 브랜드가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반면 중국 가전 기업들은 전세계 TV시장을 장악한 한국 가전 브랜드를 추격하기 위해 절치부심을 하고 있습니다.    

 

로보락에 도전장 내민 삼성·LG의 로봇청소기

 

현재 국내 가전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중국 기업은 단연 로봇청소기 브랜드 '로보락'입니다. 로보락은 2023년 매출 86억위안(약 1조6200억원), 순이익 20억위안(약 3767억원)을 기록하며 2022년 대비 각각 31%, 73% 증가한 매서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12일 시장조사업체 Gfk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 지난해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는 약 3712억원으로 2022년 대비 28% 증가한 규모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의 로보락 점유율은 46.5%로 3년 연속 1위를 지키는 중입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로봇청소기 시장을 재탈환하기 위해 국내 대표 가전 브랜드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도 적극 대응에 나섰습니다.

 

먼저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자사의 AI 가전 브랜드 '비스포크'의 라인업 중 하나인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를 출시했습니다.

 

'비스포크 AI 스팀'은 170만개의 사물 데이터를 사용한 AI DNN(Deep Neural Network) 모델을 기반으로 휴대폰 케이블과 같은 작은 사물도 구분해 피할 수 있으며 바닥과 카펫을 구분해 청소를 하는 등 AI 기능에 집중한 제품입니다.

 

이와 같은 편의성과 AI 기능은 국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었고 출시 25일 만에 판매 누적 1만대를 돌파했습니다.

 

 

LG전자는 2003년 첫 로봇청소기를 출시한 이후 21년만에 '올인원' 로봇청소기 'LG 로보킹 AI 올인원'을 15일 출시했습니다.

 

해당 제품 역시 최적의 경로를 맵핑하는 AI 자율주행 성능과 100종의 사물을 인식하고 20mm의 문턱까지 넘는 AI 기능을 탑재했으며 먼지 흡입 및 물걸레 청소부터 물걸레 세척, 건조까지 한 번에 알아서 완료해주는 '올프리(All-Free)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과 LG가 잇따라 출시한 로봇청소기가 로보락의 굳건한 시장 점유율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도 관심이 쏠립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로보락의 아성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만큼, 다시 1위 자리를 가져오는 것은 삼성과 LG 모두에게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면서도 "AI 기능과 편의성으로 차별성을 둔다면 충분히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TV 시장에서도 맹추격하는 중국

 

현재 글로벌 TV 시장은 삼성전자가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최대 TV 기업 TCL이 2년 전 2위였던 LG전자를 제치고 1위 자리를 향해 맹추격 중입니다.

 

TCL은 기존 중국 브랜드가 주력으로 내세운 저가 제품이 아닌 프리미엄 전략을 채택해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12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TCL의 올해 1분기 세계 시장 점유율은 12.6%로 11.9%였던 전년 동기 대비 0.7%p 상승했습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같은 기간에 20.3%에서 18.8%로 감소했습니다. LG전자는 전년 1분기 11.7%로 TCL이 근소하게 앞서는 수준이었으나 올해 1분기 11.8% 점유율을 기록하며 그 차이는 더욱 벌어졌습니다.

 

이와 같은 TCL의 '깜짝' 성장은 고급화 전략이 주효했다고 업계는 분석합니다. TCL의 1분기 매출 기준 점유율은 지난해 9.8%에서 올해 11.6%로 1.8%p 늘었습니다. 출하량에 비해 매출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같은 출하량이어도 더 고가의 제품을 판매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TCL 제품의 매서운 점은 고급화 제품임에도 가격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점입니다.

 

현재 TCL의 주력 상품은 2019년 TCL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미니 LED TV’(백라이트에 LED를 쓴 LCD TV)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각각 QLED와 QNED라는 이름으로 미니 LED TV 제품을 갖고 TCL과 경쟁 중입니다.

 

하지만 TCL의 미니 LED TV는 현재 삼성과 LG의 제품과 사양은 비슷하면서도 가격은 절반에 불과합니다. 세계적으로 미니 LED TV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이에 대한 삼성과 LG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국내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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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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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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