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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회장의 소통능력 ‘한국 양궁 신화’ 화룡점정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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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5, 2024, 15:08:46

2024 파리올림픽 한국 양궁 5개 전 종목 석권
정의선 현대차회장, 양궁협회장 겸직하며 전폭 지원
정 회장, 선수들 협회 임직원과 긴밀하고 진정성 있는 소통 호평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협회나 저는 선수들이 노력한 만큼, 그 이상으로 잘할 수 있도록 도운 것 뿐입니다."

 

2024 파리올림픽에서 한국 양궁 대표팀 선수들이 남녀 단체전과 개인전 및 혼성단체전 등 5개 모든 종목을 석권하며 올림픽 역사를 새로 쓴 가운데 대한양궁협회를 이끈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이 새롭게 조명받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사내 기술력을 활용한 전폭적인 지원도 한국양궁의 전 종목 석권에 도움이 되었지만 정 회장의 진정성 있는 소통 능력이 '한국 양궁 신화'의 화룡점정이 되었다는 후문입니다.

 

5일 양궁협회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은 이번 파리올림픽을 위해 개막 이전부터 준비 과정을 본인이 직접 챙겨왔습니다.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프랑스 순방에서 현대차그룹 회장 자격으로 경제사절단에 동행하면서도 파리올림픽을 대비, 현지 상황을 사전에 점검했습니다.

 

파리올림픽 개막식 전에 현지에 도착한 정 회장은 양궁 대표팀 선수들의 전용훈련장과 휴게공간 및 식사와 개개인의 컨디션까지 꼼꼼하게 확인했고 양궁 경기 기간 내내 경기장 인근에 체류하며 선수들의 심리적인 안정도 도왔습니다.

 

정 회장은 협회장으로서 뿐만 아니라 인생의 선배이자 어른으로서 양궁대표팀 선수들을 다독이고 격려한 사실도 알려졌습니다.

 

여자 개인전에서 아쉽게 메달을 획득하지 못한 전훈영 선수를 별도로 찾아 격려한 것도 이러한 정의선 회장의 진정성을 보여주었다는 평가입니다. 정의선 회장은 여자 개인전이 끝난 후 대회 기간 내내 후배 선수들을 이끌고, 자신의 경기에서도 최선을 다한 전훈영 선수에게 감사를 표했고 양궁 대표팀 전체의 사기 진작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런 정 회장의 진정성 어린 소통 덕에 양궁대표팀 선수들은 정 회장과 격의없이 소통하고 있는 모습이 적잖이 노출되어 왔습니다.

 

실제로 지난 도쿄올림픽 당시 3관왕에 올랐던 안산 선수가 양궁 여자 개인전 시상식이 끝나자 정의선 회장에게 직접 금메달을 걸어주었고, 리우올림픽 때는 양궁대표팀 선수들이 경기가 끝난 후 선수들이 정 회장을 행가래 기도 했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때도 남자선수들이 단체전 금메달을 정 회장에게 걸어주고 함께 기쁨을 나누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파리올림픽에서 여자 단체전 10연패를 달성한 후 임시현 선수는 “한국 양궁 대표팀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가장 큰 도움을 준 분은 정의선 회장님이다. 정의선 회장님이 많은 지원을 해주셨기 때문에 저희가 보다 좋은 환경에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 같다"면서 "회장님은 저희한테 진짜 너무 고생 많으셨다고 해주셨고 격려도 많이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985년 정몽구 명예회장이 대한양궁협회장에 취임한 이후 단일 스포츠단체 후원 중 가장 오랜 기간 후원하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2005년 취임 이후 양궁인들의 강력한 지지로 대한양궁협회장에 연임하고 있습니다.

 

정 회장은 파리올림픽 양궁 마지막 종목인 남자개인전에서 김우진 선수가 금메달을 딴 뒤 현지 취재진과 인터뷰에서 "처음부터 전 종목 석권이나 금메달 수를 목표로 한 건 아니었다"며 "협회나 저는 선수들이 노력한 만큼, 그 이상으로 잘할 수 있도록 도운 것일 뿐"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정 회장은 "우리나라가 양궁을 처음 시작하게 됐을 때 노력하셨던 선대 회장님이 계시고, 양궁협회 시스템이 그때부터 만들어졌고 그 전통이 지금껏 이어져 왔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협회와 선수들, 모든 스태프의 믿음이었다. 서로 믿고 한마음으로 했기 때문에 더 잘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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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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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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