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d 카드

[C-레벨 터치]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1등 DNA 확인한 경영성과

URL복사

Thursday, August 01, 2024, 11:08:00

작년 이어 올 상반기도 '양적-질적 선두' 이어가
그룹계열사-외부금융플랫폼과 협업도 성과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지난해 초 신한카드 지휘봉을 잡은 문동권 사장(사진)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등 DNA를 확인하는 경영성과를 내고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올 상반기 본업인 결제분야 시장점유율, 해외카드이용액 등에서 업계 선두를 차지하는 양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양호한 수익성을 보여줬습니다. 문 사장 취임 첫해인 지난해에도 총결제취급액 190조5950억원으로 전업카드사 중 1위를 기록했고 순이익 6206억원으로 가장 많은 이익을 냈습니다. 

 

총결제취급액 점유율 1위, 순익 19.7% 증가 등 양적-질적 성과


카드시장은 올해에도 신용리스크 상승, 조달비용 증가 등 경영환경이 녹록지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신한카드는 올 상반기 총 결제 취급액이 96조원을 넘어서며 연간 200조원 달성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올해 6월까지 총결제취급액 96조3294억원으로 8개 카드사 중 점유율 20.4%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줄곧 2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며 결제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상반기 당기순익은 3793억원으로 전년 같은기간 3169억원 대비 19.7% 증가해 수익성을 높였습니다. 

 

영업수익은 3조825억원으로 전년동기 2조6740억원 대비 15.3% 증가했습니다. 특히 영업수익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카드, 할부금융, 리스 등에서 고른 성장을 나타냈습니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규사업의 성장으로 관련 수익이 전년동기 대비 16% 증가했으며, 데이터 판매로 비롯된 매출도 같은기간 대비 16.1% 증가하는 등 플랫폼, 데이터 기반 수익이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용판매, 할부금융, 리스 등도 고르게 성장했습니다. 신용판매는 1조613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5% 늘었고 할부금융은 1172억원으로 7.5% 증가, 리스는 3736억원으로 12.1% 성장했습니다.

 

영업자산이 2분기말 38조5125억원으로, 작년 2분기말 38조8853억원 대비 소폭(1%) 감소했음에도 수익성은 호전된데에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전 상품의 수익성을 개선했고 미래 수익원 역시 성장시키며 멀티 파이낸스 회사로의 사업구조도 탄탄히 가져가고 있음을 보여줬다"는 설명입니다.

 

영업비용은 2조1575억원으로 전년동기 1조8976억원 대비 13.7% 증가에 그쳐 비용효율화 역시 수익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경영효율화를 통해 비용효율성을 지속적으로 높여온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이에따라 자본의 효율적인 활용을 나타내는 ROE(자기자본이익률)은 22년말 8.9%에서 23년말 7.9%로 낮아졌다가 올해 1분기말 9.3%, 상반기말에는 9.5%로 턴어라운드했고, ROA(총자산이익률) 역시 지난해 상반기 1.5%에서 올 상반기 1.8%로 상승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카드사의 본원적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 회원 기반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인구감소와 초고령화시대 인구구조 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규모를 바탕으로 한 플랫폼 자체 경쟁력도 강화해나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신용 · 체크카드 고객뿐 아니라 신한SOL페이 등의 플랫폼고객 · 가맹점주 · 오토금융 이용고객 등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상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모두를 포함한 개념의 지표인 ‘통합멤버십’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통합멤버십은 올해 상반기말 기준 3248만명으로 전년상반기말 3097만명 대비 4.9% 증가했으며, 신한SOL페이 회원수는 1747만명으로 전년 동기 1626만명 대비 7.4% 늘었습니다.

 

그룹계열사-외부 금융플랫폼과 협업 '업계 변화 주도'

 

문동권 사장과 신한카드는 다양한 외부 협업을 통한 '연결과 확장을 통한 혁신'에도 공을 들이고 있고 성과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룹계열사와 협업은 해외카드이용시장에서 뚜렷하게 확인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위를 지켜오다 올해초 하나카드에 잠시 내줬던 해외카드이용액 부문 선두자리를 다시 찾아왔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24년 1~6월까지 누적 개인 해외카드이용액(개인신용 일시불+할부, 체크, 직불 등 합산)에서 신한카드가 1조8063억으로 19.8%의 점유율을 차지해 1조7575억원으로 점유율 19.2%를 차지한 하나카드에 앞섰습니다. 지난해 선두자리를 지키다 올해 1월, 2월 하나카드에 1위를 내줬으나 3월부터 다시 앞선겁니다.

 

해외카드이용시장 선두탈환에는 지난 2월 중순 출시한 쏠트래블 체크카드 효과가 큰 것으로 풀이됩니다. 쏠트래블 카드는 신한카드가 신한은행과 협업한 그룹사 시너지 상품으로 출시돼 현재 100만 발급을 돌파했습니다. 

 

그룹 계열사뿐 아니라 3대 금융플랫폼 등 외부 사업자와 협업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한카드는 카카오뱅크와 PLCC(상업자표시신용카드) 상품개발 및 공동 마케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통합 멤버십 기준 3200만명이 넘는 고객을 보유한 신한카드와 고객수 2400만명의 국내 대표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 한 만큼 최적화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바탕으로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신한카드는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담은 PLCC 상품을 내년 상반기 중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신한카드는 토스, 케이뱅크와도 활발하게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스와는 공동신용평가모델 개발을 통해 향후 Thin-Filer(금융거래가 많지않아 정보가 부족한계층)뿐만 아니라 기존 금융거래자에게도 정밀한 평가모델로 카드발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 서비스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제휴페이, 데이터광고, 멤버십 전반에 플렛폼 사업협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신한카드는 작년 8월 토스와 '데이터 공동사업을 위한 신용평가·금융서비스 개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정교한 신용평가 모델과 금융서비스 개발과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작년 12월에는 케이뱅크와도 제휴협약을 맺고 케이뱅크에서만 발급 가능한 신용카드를 지난 4월 출시했습니다. '케이뱅크 신한카드'는 케이뱅크 홈페이지나 앱에서만 발급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로, 신한 SOL페이(이하 신한쏠페이)를 통해 결제할때 할인 및 추가 쿠폰과 단골적립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범용 할인카드 입니다. 신한카드는 제휴카드 출시를 바탕으로 케이뱅크와도 포괄적 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신한카드는 성공적인 PLCC 카드 출시를 위한 '멤버십PLCC TF'를 출범했습니다. 상품R&D팀, DX개발팀, 플랫폼개발팀 등 상품개발 관련 전문인력 18명으로 구성됐고, 멤버십본부 본부장이 TF 리더를 맡고 있습니다. 이 조직은 카카오뱅크, 토스 등 인터넷뱅크 PLCC 개발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상품개발은 물론 제휴사 앱 내 고객 편의사항 탑재 및 메뉴개발을 추진합니다. 뿐만아니라 양사간 정보교환을 위한 전문개발, 웹뷰,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등 데이터 연동을 위한 전산개발도 함께 진행해 빅데이터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