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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일자리 성과 어땠길래?…쿠팡 대표, 대통령 취임식 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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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22, 16:05:01

[경영자를 통한 기업 읽기]
강한승 대표, '일자리 창출 기여' 초청 받아
고용규모 3위-작년 고용 삼성전자 3배.."이미지 개선 기회" 기대감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강한승 쿠팡 대표가 오는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참석 자체 보다 초청 이유가 '일자리 창출 기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쿠팡의 일자리 창출 성과는 어떤지 살펴봤습니다.

 

우선 쿠팡이 지난해 국내 10대 고용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1만5000여명을 채용해 삼성보다 3배 더 많은 인력을 채용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사업장 가입자 수 자료에 따르면, 쿠팡과 쿠팡 물류센터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를 합치면 지난해말 기준 고용은 6만5772명입니다. 삼성전자 11만1289명, 현대자동차 6만7656명에 이어 3위 입니다.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는 한달에 8일 이상 근로하는 근로자를 가입자로 적용해 통계를 잡습니다.

 

2020년말 기준 쿠팡의 국민연금 가입자 수는 4만9915명이었습니다. 지난해에만 1만5857명을 신규 채용하면서 6만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한해 동안 고용이 33% 늘어났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 5659명 늘었고, SK하이닉스 1132명, LG디스플레이 1659명 증가했습니다. 대부분 대기업들은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 영향 등으로 고용이 정체되거나 감소했습니다.  

 

쿠팡의 고용 성장률은 최근 몇년 동안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2017년말 기준 쿠팡은 국민연금공단이 집계하는 가입자수 1만3452명으로 고용기업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말 10위(1만9330명)에 오른 뒤 2019년말 7위(2만5307명), 2020년말부터는 삼성전자와 현대차 다음으로 3위를 유지했습니다. 지난 4년간 고용인원이 3.8배 늘어났습니다.

 

이같은 빠른 고용성장률은 주력 비즈니스인 로켓배송의 성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쿠팡 관계자는 "고용이 늘어난 것은 전국적으로 폭발하는 로켓배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에서 직원을 대거 채용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가 촉발한 언택트 경제 속 이커머스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지속적인 고용창출로 이어졌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쿠팡이 창출하는 일자리의 80%는 서울 외 지역에서 나오고 있다 합니다. 전국 각지의 쿠팡 물류센터를 둔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직원 (4만1288명이 쿠팡 전체 인력의 62%를 차지하는 것도 이같은 이유입니다. 쿠팡은 현재 전국 30여개 지역에 100여개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는 축구장 400여개 규모입니다. 

 

 

쿠팡은 앞으로 지속적인 투자로 일자리 늘릴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3월 미국 뉴욕증시(NYSE) 상장 이후 전북 완주, 경남 창원과 김해, 충북 청주, 부산, 충남 계룡시 등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1조원 이상 투자해 9500여명 고용했습니다. 

 

쿠팡 관계자는 "2024년까지 전국 10개 지역에 물류센터 완공할 계획이며 1만3000개 이상 새로운 일자리 추가 창출을 목표로 잡고 있다"며 "이를 위해 상장 이후 미 증시에서 4차례 유상증자를 통해 1조4000억원을 조달해 전국 각지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산업자원통상부에 따르면, 쿠팡이 전국 각지의 물류센터 건립 목적으로 미국 증시에서 조달한 자금은 지난해 미국에서 한국으로 유입된 외국인 투자의 절반 가량(48%)인 12억달러(약 1조4320억원) 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강한승 대표의 취임식 참석이 향후 쿠팡에 대한 소비자와 국민들의 시각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될 것인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e-커머스와 로켓배송을 중심으로 한 배달서비스를 핵심사업으로 하고 있어 그동안 업계와 소비자 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인 이해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우리는 구조적으로 칭찬 보다 욕 먹을 일이 많은 기업'이라는 자조 섞인 우스갯소리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일자리 창출 기여에 대해 재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왔다는 기대감이 나올 법 합니다. 

 

이처럼 쿠팡이나 강한승 대표에게 이미지 개선 기회가 왔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습니다. 쿠팡의 일자리 창출은 매출과 시장점유율 확대와 관련이 큽니다. 반면 이로 인해 아직 적자기업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흑자로 전환할 상황은 아니지만 시장 내 헤게모니와 일자리 창출 능력을 유지하면서도 적자규모를 얼마나 빨리 줄여나갈 것인지가 큰 숙제 입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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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마스크 벗는 산업] 7월 국제선 증편 가속도…항공사 경쟁도 가열

[마스크 벗는 산업] 7월 국제선 증편 가속도…항공사 경쟁도 가열

2022.07.01 14:08:25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7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항공사들의 국제선 운항 규모가 더욱 늘어납니다. 이달들어 정부가 국제선 전면 회복을 골자로 한 정상화 방안을 내놓으며 활로가 더욱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1일 국토부의 국제선 정상화 방안에 따르면, 인천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도착편 수 제한 및 비행 금지시간이 26개월 만에 해제되는 등 국제선이 전면적으로 허용됩니다. 정상화 추진에 맞춰 국내 대형 항공사와 LCC(저비용항공사)는 증편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유럽 노선인 인천~밀라노 노선과 인천~비엔나 노선을 28개월 만에 재개합니다. 해당 노선은 1일부터 주 3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인천~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노선과 인천~독일 프랑크푸르트 노선은 각각 오는 10일, 25일자로 기존 주 3회에서 5회로 증편해 운항합니다. 동남아 노선은 인천~베트남 다낭 노선과 인천~인도네시아 발리 노선을 각각 오는 14일과 27일부터 재개합니다. 발리 노선은 매일 운항하며, 다낭 노선은 오는 24일까지 주 4회 일정으로 운항 뒤 25일부터 주 7회로 증편됩니다. 인천~자카르타 노선은 오는 25일부터 주 5회에서 주 7회로, 인천~하노이 노선과 인천~쿠알라룸푸르 노선은 1일부터 각각 주 5회에서 주 7회, 주 3회에서 주 5회로 증편합니다. 미주 노선의 경우 인천~보스턴 노선은 주 3회에서 주 4회로, 인천~워싱턴과 인천~벤쿠버 노선은 오는 25일부터 매일 운항합니다. 동북아 노선은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를 비롯해 인천~울란바토르 노선과 인천~홍콩 노선을 매일 운항하고, 인천~삿포로 노선도 오는 17일부터 재개해 주 2회 운항할 계획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유럽 노선인 인천~바르셀로나와 인천~이스탄불 노선을 오는 23일부터 재개하고 주 2회 일정으로 운항할 예정입니다. 동남아 노선인 인천~푸켓 노선도 오는 28일 운항을 재개해 주 2회 운항합니다. 동북아 노선의 경우 인천~후쿠오카 노선을 주 3회에서 주 5회로, 인천~나리타행은 오는 15일부터 항공기를 추가 증편해 주 10회로 규모를 확대합니다. 인천~홍콩행 노선은 주 2회서 주 3회로, 오는 23일부터는 주 4회로 운항을 확대하며, 인천~울란바토르 노선 또한 주 3회, 오는 10일부터는 주 4회로 순차 증편합니다. 인천~창춘 노선도 이달부터 재개해 주 1회 일정으로 운항합니다. 미주 노선은 인천~샌프란시스코 노선을 주 4회에서 주 7회로 횟수를 늘려 매일 운항하며 인천발 시애틀, 호놀룰루행 노선은 각각 주 4회, 주 5회로 증편합니다. 호주 노선인 인천~시드니행은 주 3회에서 주 4회로 운항횟수를 늘립니다. LCC도 정부의 국제선 회복 발표 및 성수기를 고려해 6월보다 국제선 운항횟수를 늘리고 일부 LCC는 대형 항공기를 투입해 해외 여행객 유치에 돌입합니다. 진에어는 주요 동남아 노선 증편을 통해 성수기 해외 여행객 맞이에 만전을 쏟을 방침입니다. 인천~방콕, 인천~세부, 인천~코타키나발루, 인천~다낭 노선 등 동남아 모든 노선을 주 7회로 늘리고 오는 22일부터 인천~푸켓 노선과 인천~칼리보 노선도 매일 운영합니다. 또, 22일부터는 인천~괌, 인천~클락, 인천~코타키나발루 노선에 총 393석 규모의 B777-200ER을 투입해 성수기 여행객 수요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부산발 국제선의 경우 오는 8일 부산~세부 노선을 재개할 예정이며 22일부터 부산~괌, 방콕 노선은 주 7회로, 부산~다낭, 세부, 클락 노선은 주 4회로 증편합니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9일 인천~싱가포르 노선을 기존 주 2회에서 주 7회로 증편할 예정이며 이달 내에 인천~울란바토르 노선도 운항할 예정입니다. 두 노선에는 A330 대형기를 도입해 고객들의 여행 편의를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인천~나리타와 인천~오사카 노선을 오는 8일부터 매일 운항하며, 후쿠오카, 삿포로 등 주요 일본지역도 운항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동남아 노선의 경우 인천발 방콕, 다낭행 노선을 매일 운항하고 인천~칼리보 노선 또한 오는 22일 주 2회에서 주 7회로 운항규모를 늘릴 예정입니다. 이밖에 에어서울은 이달부터 인천~괌 노선을 주 4회에서 주 9회로 증편할 예정입니다. 제주항공은 이달 인천~방콕 노선을 주 7회 운영하고 오는 20일부터는 주 14회로 운항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에어부산은 인천~나트랑 노선을 신규 취항하고 오는 20일부터 주 4회로 증편해 운영합니다. ‘서비스 업그레이드·다양한 프로모션’ 고객 맞이 분주 국제선 운항제한 해제와 본격 여행철이 겹치며 각 항공사들은 자사의 기내 서비스 품질을 업그레이드하고 여행객들을 사로잡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고객 맞이를 위한 채비에 분주한 상황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달부터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기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기내식 메뉴를 다양화하고 기내용품도 다시 제공해 서비스를 완전 정상화할 예정입니다. 기내식의 경우 한식 메뉴를 계절별로 다양화했으며 간식 및 후식, 주류 및 음료 등도 강화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초대형 항공기인 A380을 미국 LA 노선과 태국 방콕 노선에 투입해 고객들의 여행 편의를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억눌렸던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인기 노선에 좌석난이 있었다"며 "A380 운항으로 경험 향상 및 좌석 공급 확대로 고객 예약 편의성이 개선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A380은 인천~LA 노선의 경우 7월 23일부터 10월 29일까지 주 3회, 인천~방콕 노선은 오는 10월 29일까지 매일 운항합니다. 진에어는 오는 22일 B777 항공기 투입을 기념하는 프로모션을 열고 항공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인천~괌, 클락, 코타키나발루, 칼리보 노선을 오는 22일부터 8월 29일까지 이용하는 고객들이 카카오페이로 항공권을 결제할 시 최대 3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 달 국제선 운항 제한을 풀며 각 항공사들은 대부분 증편과 함께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행보에 분주한 모습"이라며 "항공 규제가 풀린 만큼 항공사들은 휴가철과 관계 없이 국제선 증편에 더욱 속도를 붙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항공사들의 국제선 운항규모 확대에 힘입어 동남아 등으로의 해외여행 패키지를 찾는 고객들도 늘어나며 코로나19 때 보다는 분명히 나아진 상황"이라며 "항공사들의 국제선 증편 규모가 어떻게 되는가에 따라 해외여행을 찾는 고객들도 이와 비례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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