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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일자리 성과 어땠길래?…쿠팡 대표, 대통령 취임식 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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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22, 16:05:01

[경영자를 통한 기업 읽기]
강한승 대표, '일자리 창출 기여' 초청 받아
고용규모 3위-작년 고용 삼성전자 3배.."이미지 개선 기회" 기대감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강한승 쿠팡 대표가 오는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참석 자체 보다 초청 이유가 '일자리 창출 기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쿠팡의 일자리 창출 성과는 어떤지 살펴봤습니다.

 

우선 쿠팡이 지난해 국내 10대 고용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1만5000여명을 채용해 삼성보다 3배 더 많은 인력을 채용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사업장 가입자 수 자료에 따르면, 쿠팡과 쿠팡 물류센터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를 합치면 지난해말 기준 고용은 6만5772명입니다. 삼성전자 11만1289명, 현대자동차 6만7656명에 이어 3위 입니다.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는 한달에 8일 이상 근로하는 근로자를 가입자로 적용해 통계를 잡습니다.

 

2020년말 기준 쿠팡의 국민연금 가입자 수는 4만9915명이었습니다. 지난해에만 1만5857명을 신규 채용하면서 6만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한해 동안 고용이 33% 늘어났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 5659명 늘었고, SK하이닉스 1132명, LG디스플레이 1659명 증가했습니다. 대부분 대기업들은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 영향 등으로 고용이 정체되거나 감소했습니다.  

 

쿠팡의 고용 성장률은 최근 몇년 동안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2017년말 기준 쿠팡은 국민연금공단이 집계하는 가입자수 1만3452명으로 고용기업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말 10위(1만9330명)에 오른 뒤 2019년말 7위(2만5307명), 2020년말부터는 삼성전자와 현대차 다음으로 3위를 유지했습니다. 지난 4년간 고용인원이 3.8배 늘어났습니다.

 

이같은 빠른 고용성장률은 주력 비즈니스인 로켓배송의 성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쿠팡 관계자는 "고용이 늘어난 것은 전국적으로 폭발하는 로켓배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에서 직원을 대거 채용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가 촉발한 언택트 경제 속 이커머스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지속적인 고용창출로 이어졌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쿠팡이 창출하는 일자리의 80%는 서울 외 지역에서 나오고 있다 합니다. 전국 각지의 쿠팡 물류센터를 둔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직원 (4만1288명이 쿠팡 전체 인력의 62%를 차지하는 것도 이같은 이유입니다. 쿠팡은 현재 전국 30여개 지역에 100여개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는 축구장 400여개 규모입니다. 

 

 

쿠팡은 앞으로 지속적인 투자로 일자리 늘릴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3월 미국 뉴욕증시(NYSE) 상장 이후 전북 완주, 경남 창원과 김해, 충북 청주, 부산, 충남 계룡시 등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1조원 이상 투자해 9500여명 고용했습니다. 

 

쿠팡 관계자는 "2024년까지 전국 10개 지역에 물류센터 완공할 계획이며 1만3000개 이상 새로운 일자리 추가 창출을 목표로 잡고 있다"며 "이를 위해 상장 이후 미 증시에서 4차례 유상증자를 통해 1조4000억원을 조달해 전국 각지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산업자원통상부에 따르면, 쿠팡이 전국 각지의 물류센터 건립 목적으로 미국 증시에서 조달한 자금은 지난해 미국에서 한국으로 유입된 외국인 투자의 절반 가량(48%)인 12억달러(약 1조4320억원) 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강한승 대표의 취임식 참석이 향후 쿠팡에 대한 소비자와 국민들의 시각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될 것인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e-커머스와 로켓배송을 중심으로 한 배달서비스를 핵심사업으로 하고 있어 그동안 업계와 소비자 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인 이해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우리는 구조적으로 칭찬 보다 욕 먹을 일이 많은 기업'이라는 자조 섞인 우스갯소리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일자리 창출 기여에 대해 재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왔다는 기대감이 나올 법 합니다. 

 

이처럼 쿠팡이나 강한승 대표에게 이미지 개선 기회가 왔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습니다. 쿠팡의 일자리 창출은 매출과 시장점유율 확대와 관련이 큽니다. 반면 이로 인해 아직 적자기업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흑자로 전환할 상황은 아니지만 시장 내 헤게모니와 일자리 창출 능력을 유지하면서도 적자규모를 얼마나 빨리 줄여나갈 것인지가 큰 숙제 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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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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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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