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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쇼케이스부터 격돌한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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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9, 2024, 00:06:22

8일 16시 개최…이례적으로 같은 일시에 진행
메이플스토리, 쇼케이스명 '마일스톤'
솔로 콘텐츠 예고한 로스트아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넥슨과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PC게임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가 이례적으로 같은 날 쇼케이스를 개최해 게임업계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두 게임의 쇼케이스 시작 시간은 지난 8일 16시로 시간마저 같았습니다. 항상 비슷한 시기에 쇼케이스를 진행해온 양사이지만 날짜와 시간까지 모두 겹친 것은 이례적입니다. 양 게임이 현재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를 대표하는 만큼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용자 절반 떠난 메이플스토리…반등할 수 있을까?

 

메이플스토리는 8일 쇼케이스를 메이플스토리 사상 최초로 인게임에서 진행했습니다. 쇼케이스의 이름은 ‘마일스톤’으로 길을 따라 일정 간격으로 세워져 있는 이정표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창섭 메이플스토리 디렉터는 쇼케이스 예고 방송에서 "쇼케이스를 보면 왜 마일스톤으로 타이틀을 정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1월 확률형 아이템 정보 표기 문제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16억원의 과징금을 부여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실망한 이용자들은 대거 게임을 떠났습니다.

 

PC방 게임 리서치 서비스 '게임트릭스'에 의하면 2023년 12월에 점유율 5.78%에 달했던 메이플스토리는 6월 첫째주 기준 3.65%의 점유율에 그쳤습니다. 4월 최대 1.85%까지 떨어졌던 시기에 비하면 회복됐으나 여전히 이탈한 이용자들은 돌아오지 않고 있는 셈입니다.

 

거기다 지난 3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메이플스토리의 인게임 경제 시스템도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주요 수입원이이자 거래 시스템의 핵심이었던 캐시 재화 '큐브'가 삭제됨에 따라 게임 수익성과 경제 시스템이 흔들리는 것이 주원인이었습니다.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메이플스토리는 떠나간 '민심'을 다시 돌리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여름마다 대규모 행사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전적과 달리 인게임에서 이용자들과 직접 만나는 형태의 쇼케이스를 기획한 것이 그 첫 번째 행보로 해석됩니다.

 

이용자들은 이번 쇼케이스에서 지난해 1월 이후 출시되지 않고 있는 신직업, 스킬 업데이트, 직업군 리마스터, 보스 콘텐츠 등의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쇼케이스인 만큼 이용자들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혼자서도 즐기는 로스트아크?…솔로잉 콘텐츠 업데이트

 

로스트아크의 여름 쇼케이스 '2024 로아온 썸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는 단연 '솔로잉 엔드 콘텐츠'입니다.

 

지난 4월 전재학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솔로 콘텐츠 업데이트를 예고하며 "꼭 파티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솔로잉으로 일정 수준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크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와 로스트아크는 같은 MMORPG 장르이지만 둘을 구분짓는 가장 큰 차이점은 '솔로 플레이(솔플)'의 비중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사실상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를 솔플할 수 있는 구조이지만 반대로 로스트아크는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파티 플레이'를 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가 강제되는 만큼 진입 장벽 역시 높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로스트아크도 유저 이탈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번 솔로 콘텐츠 업데이트는 해당 진입 장벽을 낮춰 이용자들을 다시 유입시키고자 하는 방침으로 해석됩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메이플스토리와 같은 일시에 쇼케이스를 진행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습니다. 솔플의 비중으로 나뉘었던 이용자 풀(Pool)이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솔플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을 유입시키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는 것입니다.

 

국내 RPG를 대표하는 두 게임의 '빅 이벤트'인 만큼 어떤 콘텐츠와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양측이 어떻게 반등을 노릴지 이목이 집중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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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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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MS와 손잡은 KT, 매출 4.6조 목표…“평범한 협업이 아니다”

[인더필드] MS와 손잡은 KT, 매출 4.6조 목표…“평범한 협업이 아니다”

2024.10.10 14:00: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김영섭 KT 대표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한국형 AI 모델을 개발하고 누적 매출 4조6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KT[030200]는 10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CT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한 사업 전략과 MS와의 협업 계획을 소개했습니다. 김영섭 대표는 "애플, 구글, 아마존 등 수많은 빅테크가 있지만 MS는 기업의 시작부터 B2B 사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기업이기에 처음 이야기를 나눌 때부터 함께 해야겠다 생각했다"며 협업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재 인공지능(AI)가 모든 걸 휩쓸고 지나가는 형국에서 MS는 AI 솔루션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덧붙였습니다. KT는 5년동안 MS와 함께 ▲한국형 AI·클라우드 개발 ▲AI 전문 자회사 설립 ▲인력 양성 및 R&D 등 수조 원 규모의 공동 투자 등을 골자로 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맞춤형 AI에 집중할 것…빅테크와의 협업이 중요 KT가 MS와의 협업을 통해 가장 강조한 것은 '한국형 AI·클라우드'의 개발입니다. 양사는 내년 상반기 중 GPT-4o 기반 한국형 AI 모델을 개발하고 소형언어모델 'Phi(파이) 3.5' 기반 공공·금융 등 산업별 특화 모델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해당 모델의 개발을 위해 KT는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에 이를 도입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부사장)은 "과거 KT가 통신망을 전국에 깔았듯 AI와 클라우드의 기간망을 전국에 깔아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혁신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는 현재 글로벌 AI 시장에 대한 전망도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글로벌 빅테크가 이미 AI 기술 면에서는 수조원대의 투자를 진행했고 이를 앞지르기는 상당히 어렵다"며 "그렇기에 빅테크와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한국에 맞는 AI 모델을 강화된 보안과 함께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오 부사장은 "AI 시장의 전쟁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초거대 AI 모델 외에도 저전력과 같은 영역의 AI 시장도 아직 남아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이는 KT가 구글, 오픈AI와 같은 글로벌 빅테크와 동일한 AI 분야에서 경쟁하기보다는 기업·기관 맞춤형 언어모델(sLLM)로 시장 선점을 해나가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KT는 "sLLM은 KT가 계속 공급할 것이며 KT의 AI 모델 '믿음' 역시 이번 협업을 통해 더욱 강화하고 키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 클라우드에 대해서도 "KT 클라우드는 축소되지 않고 오히려 더 성장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며 "KT 클라우드의 규모 축소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질적이고도 구체적인 파트너십"…국내에 ‘H200’ 제일 먼저 공급 조원우 마이크로소프트 한국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평범한 협업이 아닌 성공적인 결과 도출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파트너십"이라며 "이번 협력이 양사의 이익에 그치지 않고 국내 AI와 경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양사는 파트너십을 통해 2조4000억원 정도의 공동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 중 절반은 인프라에, 나머지 절반은 연구 개발과 한국형 AI 모델 개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KT는 5년의 협업을 통해 누적 매출 4조6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내년에 2690억원, 2026년 6100억원, 2027년 1조1020억원, 2028년 1조2960억원, 2029년 1조3700억원의 매출을 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한, AI·클라우드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AX(AI 전환) 전문기업'을 내년 1분기 중에 출범하고 내년 중으로 AI·클라우드 기술 연구를 위한 이노베이션 센터를 공동 설립합니다. 정우진 KT 컨설팅그룹장(전무)은 "KT 클라우드의 역할은 CSP 역할을 할 것이며 신설 법인은 고객의 사업을 이행해주거나 문제점, 이슈를 풀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신설 AX 전문 기업이 단순히 MS의 제품을 재판매하는 곳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며 "양사가 같이 협력을 하는 형태이며 노하우가 많은 MS 쪽 인력들의 도움을 받겠지만 이를 통해 KT의 인력과 역량도 올라갈 것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KT는 협업을 통해 GPU, NPU를 확보하게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그룹장은 "MS는 엔비디아의 최신 GPU인 'H200'을 처음으로 공급받는 기업인데 이를 한국에서도 KT가 제일 먼저 공급하려고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통신 네트워크 투자에 소홀해지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며 고객의 체감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기에 투자가 줄어들 일은 없다며 부정했습니다. 김 대표는 "속도와 수준이 차별화 요소다"라며 "과거 기업의 경쟁 요소는 오랫동안 가성비였으나 이제는 속도가 1번이 된지 오래이다. 가장 빠르게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개개인에게 맞추는 개인화 역시 가성비보다 중요한 경쟁 요소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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