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아파트 3.3㎡ 당 분양가 격차 14.5배…양극화 심한 지역은?

URL복사

Thursday, April 25, 2024, 07:04:10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3.3㎡ 당 분양가 조사
최고가 1억3770만원·최저가 921만원..격차 14.5배
서울·부산·경기 등 지역서 분양가 가격차 심화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전국 분양 아파트의 3.3㎡ 당 최고 분양가와 최저 분양가의 가격차가 14.5배 가량 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5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국에 분양 공급된 아파트 중 3.3㎡ 당 최고 분양가를 기록한 서울 광진구 광장동 '포제스 한강'과 최저 분양가를 나타낸 전남 장흥군 대덕읍 '대덕읍 더포레스트 에코파크'의 3.3㎡ 당 가격 차이가 1억2849만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포제스 한강'의 3.3㎡ 당 분양가는 1억3770만원, '대덕읍 더포레스트 에코파크'의 분양가는 921만원으로 집계됐는데 가격 격차를 계산할 경우 14.5배 차이입니다.

 

3.3㎡ 당 분양가 양극화는 같은 지역 내에서도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의 경우 올해 '포제스 한강'을 비롯해 서대문구 영천동 '경희궁유보라' 2곳에서 아파트가 공급됐는데 '경희궁 유보라'의 3.3㎡ 당 가격이 3932만원인 것과 견줘볼 경우 약 3.4배 차이가 났습니다. '포제스 한강' 1채 값으로 '경희궁 유보라' 3채를 사고도 남는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부산 또한 아파트 분양가 가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산 수영구 민락동 ‘테넌바움294Ⅰ(3624만원)’와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부산장안지구 디에트르 디 오션(1536만원)’은 3.3㎡당 2.4배 가량 차이를 보였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3.3㎡ 당 가장 높은 분양가를 기록한 곳은 성남 분당구 대장동 ‘판교TH212(3392만원)’였으며, 가장 낮은 가격에 공급된 사업지는 평택 현덕면 ‘평택 푸르지오 센터파인(1415만원)’으로 두 사업지간 분양가 차이는 2.4배로 조사됐습니다.

 

울산은 남구 신정동 ‘e편한세상 신정 스카이하임(2547만원)’과 울주군 온양읍 ‘온양발리 한양립스 더 퍼스트(1284만원)’간 3.3㎡당 분양가 차이가 2배, 인천은 연수구 송도동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1단지(2570만원)과 서구 불로동 ‘제일풍경채 검단3(1528만원)’가 3.3㎡당 1.7배였습니다.

 

이어 충남(1.6배), 광주(1.5배), 대전(1.5배), 전남(1.5배), 대구(1.4배), 전북(1.4배), 경북(1.1배), 강원(1.1배) 순으로 지역 내 3.3㎡당 고가 분양 사업지와 저가 분양 사업지간 가격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연내 아파트 분양 총량이 많지 않고 지리적 위치를 이동시킬 수 없는 부동산 시장의 부동성이란 특징을 고려할 때 지역 내 또는 지역 간 아파트 분양가의 격차는 입지의 호불호가 결합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하지만 PF금융환경 악화 등으로 아파트 공급 진도율이 저조한 상황에서 지역내 분양가 격차가 커지는 양극화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로 본다"며 "분양대기자는 지역 내 분양가 격차를 고려해 반드시 입지에 따른 가격 적정성을 꼼꼼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전국 3.3㎡당 분양가는 2023년 1분기 1698만원, 2분기 1869만원, 3분기 1872만원을 기록했으며, 4분기 1819만원으로 일시 주춤해졌다가 올해 1분기 1999만원, 2분기 2329만원으로 재상승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