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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로보틱스 “LG전자와 시너지 기대…FI 1개월 의무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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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2, 2024, 15:03:56

의무보유 기간 단일화로 주가 변동성 최소화 방침
LG전자 관계 유지 전망…공모 후 2대주주
올해 매출 90억·영업손실 51억…내년 흑자 전환 예상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웨어러블 로봇 전문기업 엔젤로보틱스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밝혔다. 대다수 투자 주체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을 1개월로 정하며 성장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도 피력했다.

 

권혁일 엔젤로보틱스 CFO(부사장)는 12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IPO기자간담회에 "향후 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주관사와 논의 후 대다수 투자주체(FI)의 의무보유 기간을 1개월로 설정했다"며 "한 번에 물량이 많이 나올 수 있지만 오버행(잠재 대량 매물) 리스크 때문에 매달 주가가 출렁이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엔젤로보틱스 상장 예정 보통주(1467만여주) 중 29.5%에 달하는 432만여주가 상장 즉시 유통가능한 물량이다. 우선주까지 포함할 경우(1560만여주) 유통가능한 물량 비중은 27.7%로 줄어든다. 대다수의 벤처금융, 전문투자자의 의무보유 기간은 1개월로 설정됐다. 이와 관련해 권 부사장은 "FI와 협상을 했으면 1~3개월로 나눌 수 있었다"며 "리스크를 한 번 털어내고 나면 중장기 투자가 많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엔젤로보틱스는 인체에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로봇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업체로 알려졌다. 창사 이전 LG전자로부터 초기 투자(시드 투자)를 유치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LG전자는 엔젤로보틱스 2대주주로 상장 후 6.2%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회사 측은 상장 이후에도 LG전자와 관계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경철 엔젤로보틱스 대표는 "실시간으로 LG전자하고 구동기 기술 관련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다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로봇 관련 분야에 대해서 비전을 갖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엔젤로보틱스 주요 제품으로는 ▲재활의료 분야 엔젤메디 ▲산업안전 분야의 엔젤기어 ▲일상생활 보조의 엔젤슈트 ▲부품·모듈 브랜드 엔젤키트 등이 있다. 의료분야를 시작으로 산업, 일상, 국방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소비자 대상(B2C) 시장으로의 확장도 계획중이다. 회사 측은 보조기, 레저, 등산, 일상 생활 등 다양한 제품 군을 고려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여러 고객사를 대상으로 실증 과정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상반기에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해외 시장 진출, 포트폴리오 다변화도 시도한다.

 

회사 측은 주요 부품의 내재화를 통한 원가 절감과 판매가격 상승 등을 바탕으로 2025년 흑자전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엔젤로보틱스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51억원 65억원으로 추정된다. 올해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90억원, 5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 부사장은 "연구개발(R&D) 인력 확충과 시제품 등 판관비 때문에 적자가 발생했다"며 "매출이 예상대로 나온다면 내년 4분기 정도부터 흑자 전환이 가능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 대표는 "공모자금을 기반으로 R&D 경쟁력 제고와 함께 마케팅 확대에 나서겠다"며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엔젤로보틱스는 이번 상장을 통해 총 16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희망가 밴드는 1만1000원에서 1만5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76~240억원이다. 국내외 기간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수요예측은 지난 6일부터 12일까지 진행하며 오는 14일과 15일 일반투자자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주관 업무는 NH투자증권이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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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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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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