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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 제고방안 자율공시…우수기업 지수·ETF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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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6, 2024, 14:02:53

[정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공개]
상장기업 스스로 가치제고 계획 수립·공시
상반기중 가이드라인 확정해 7월부터 참여
코리아밸류업지수 9월 개발·ETF 12월 출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1월말 도입방침을 밝힌 뒤 자본시장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얼개가 공개된 것입니다.

 

상장기업 스스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계획을 세워 공시하고, 관련 지수 및 상장지수펀드(ETF)를 연내 출시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먼저 상장기업의 자발적 기업가치 제고입니다. 26일 금융위에 따르면 전체 코스피(809개사)·코스닥(1598개사) 상장사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스스로 수립해 연 1회 자율공시합니다.


가령 자본비용이나 자본수익성, 지배구조 등을 파악해 기업가치가 적정한 수준인지 스스로 평가한 뒤 이를 토대로 자본효율성 등을 개선하기 위한 중장기(3년이상) 목표수준과 도달시점을 설정합니다.


또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 경영전략이나 방안을 세우고 주주·외부투자자와 소통도 강화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세미나'에서 "상장기업이 이사회를 중심으로 각 기업 특성에 맞게 중장기적 관점의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공시·이행할 수 있도록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오는 5월중 2차세미나를 열어 추가로 의견수렴을 하고 6월중 가이드라인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상장사는 이를 참고해 하반기부터 자율공시에 나섭니다. 기업 개선계획 수립을 위해 공시기한은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준비된 기업부터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시장의 평가와 투자 판단을 지원하고자 기업가치 우수기업 중심으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합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이나 자기자본이익률(ROE),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현금흐름 등 주요 투자지표를 종합고려해 종목을 구성하되 계량·비계량 항목평가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되는 기업도 편입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기업 밸류업 표창기업 등을 우선포함할 계획"이라며 "구성 종목 수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해당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오는 12월 출시·상장돼 일반투자자도 기업가치 우수기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분기별로 각 기업의 주요 투자지표(PBR·PER·ROE)를 거래소 홈페이지에 비교공표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배당성향과 배당수익률은 연 1회 알려야 합니다.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투자판단에 활용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에 반영합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투자자가 타인 자산을 관리하는 수탁자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행해야 할 행동지침을 말합니다.


상반기 중으로 '투자대상회사가 가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시장과 소통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담아 가이드라인을 개정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기업이익 주주환원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세제지원 방안도 강구합니다. 매년 우수기업에 대한 표창 수여,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지원 혜택도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중장기과제로 추진하기 위해 전담지원체계를 구축합니다. 거래소에 전담부서와 외부자문단을 구성하는 한편 기업 밸류업 관련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하는 통합 홈페이지를 개설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기업 밸류업은 기업·투자자·정부가 함께 중장기적 시계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과제"라며 "이번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기업과 투자자 등 모든 시장참가자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준비된 기업은 올해 하반기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마련과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세부과제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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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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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K셀러 글로벌 이커머스 직진출 돕는다

CJ대한통운, K셀러 글로벌 이커머스 직진출 돕는다

2025.09.17 11:09:3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대한통운은 지난 1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페이오니아 퓨처 포워드 포럼 2025’에 참여해 한국 셀러들의 해외 이커머스 시장 직진출(D2C)을 위한 글로벌 물류 전략을 소개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토탈 금융 솔루션 기업 페이오니아는 해외 판매 대금 수취 및 결제 최적화 방안을,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파이는 자사몰 개설·운영 방안을 선보였습니다. CJ대한통운은 셀러들이 해외 진출 초기 및 확대 과정에서 실제로 겪는 물류 운영의 애로사항을 짚어내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맞춤형 E2E 물류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발표에 나선 민광성 CBE영업팀장은 "현재까지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셀러들이 수많은 물류 과정의 각 단계마다 개별 물류사와 계약을 맺고 관리해야 하는 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었다"며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셀러들의 물류비와 운영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셀러들이 자사몰을 통해 해외 소비자와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각 분야 전문기업들이 마련한 자리입니다. 자사몰을 운영할 경우 셀러들은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선호도를 직접 파악·활용할 수 있어 장기적인 성장 전략을 세우는 데 유리합니다. CJ대한통운은 일찍이 6개국 현지 유력 물류사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한국 상품 수요가 높은 미국, 일본, 동남아, 홍콩 등 해외에서 CJ대한통운이 운영 중인 풀필먼트센터를 활용하면 주문 후 2~3일 내 배송과 함께 현지 맞춤형 물류 대응이 가능합니다. 국내 센터에 보관 후 해외로 발송하는 방식도 제공됩니다. 셀러들의 배송 속도를 높이는 데에는 CJ대한통운이 자체 개발한 글로벌 물류관리시스템이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셀러가 운영하는 자사몰과 물류시스템을 연동해 소비자 주문이 곧바로 물류센터로 전달됩니다. 별도의 데이터 가공이나 수기 입력 과정 없이 주문부터 출고까지 실시간으로 처리됩니다. 장영호 CJ대한통운 IFS본부장은 "셀러의 해외 진출 단계와 사업 규모에 맞춰 최적의 물류 전략과 운영 방안을 제시하며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직진출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글로벌 네트워크와 물류 IT 역량, 전문성을 기반으로 셀러를 적극 지원하고 K-WAVE 확산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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